2020.07.24

기고|'한 지붕 두 가족' 야머와 팀즈, 올바르게 선택하는 법

Susan Hanley | Computerworld
기본적으로 야머와 팀즈(그리고 이메일)는 소통용 도구다. 하지만, 각 도구가 지원하는 소통의 유형과 목표 고객은 다르다. 소통의 특성과 청중에 따라 어떤 도구를 선택할지 여부가 결정된다는 뜻이다.  

야머는 광범위하거나 공개된 소통, 또는 부서가 교차하는 용도에 더 적합하다. 야머의 강점은 서로 일면식이 없는 사람들도 그룹별로 모여 공통 관심사나 기술을 공유하기에 알맞다는 점이다. 즉, 야머는 지식 교류를 위한 대화공간이 필요한 커뮤니티에 특히 적합한 플랫폼이다. 또한 야머는 경영진 간 의사소통을 지원하기도 한다. 

마이크로소프트(이하 MS)를 포함한 여러 조직들은 경영진들을 연결하기 위한 발판으로 야머를 사용한다. 야머는 셰어포인트, 팀즈, 아웃룩과 모두 연동된다. 야머 웹 파트를 셰어포인트에 추가하면 야머에서 나눈 대화를 셰어포인트로 불러올 수 있다. 또한 팀즈에 야머 앱을 추가하면 야머를 팀즈에 불러오거나 야머 커뮤니티를 탭으로 추가할 수도 있다. 

팀즈는 MS의 공동작업을 위한 허브로 개발된 플랫폼이다. 프로젝트 수행, 결과물 전달 혹은 팀별 협업을 비공개로 진행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일반적으로 팀즈는 비공개 업무공간을 개설하는 데 사용된다. 특정 업무를 하는 구성원이나 프로젝트 팀이 주로 접속한다.
 
ⓒWikipedia

야머와 팀즈에서 이뤄지는 대화 유형은 근본적으로 차이가 있다. 야머에서의 대화는 수명이 길다. 대화가 몇 달간 지속되거나 만료되지 않을 수도 있다(별도의 만료정책이 마련돼 있지 않은 경우). 반면 팀즈에서의 대화는 기본적으로 끝맺음이 빠르다. 1대1 채팅이나 채널처럼 한정된 영역에서 업무 처리를 목적으로 이뤄지는 대화이기 때문이다. 야머에서의 대화는 기본적으로 공개돼 있다. 따라서 여러 팀과 조직과 교류하며 대화할 수 있다. 또 그런 지식을 조직 전체에 공유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도 한다. 

만약 팀즈나 야머 중 어떤 툴이 협업하기에 훨씬 적합한지 고민 중이라면 아래 사항들을 참고하기 바란다. 

팀즈
· 공유된 결과를 전달하도록 설계됨
· 할당된 업무별로 구성원이 정해짐 
· 구성원들의 역할은 일관성을 유지함
· 임무가 완수되면 팀이 해산됨

팀과 팀워크를 지원하려면 마이크로소프트 팀즈를 사용하라.

야머
· 다양한 목적을 유기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만들어짐.
· 지식에 의해 자발적으로 구성원이 결정됨.
· 구성원은 흥미와 니즈에 따라 새로운 역할을 맡음. 
· 구성원이 기여할 지점이 있는 이상 커뮤니티가 유지됨.

커뮤니티를 지원하려면 야머를 사용하라.

* 수잔 핸리는 컨설턴트이자 작가이면서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앱 및 서비스 MVP다. 조직이 효율적인 인트라넷과 셰어포인트 기반 협업 솔루션을 구축하는 일을 전문적으로 돕고 있다. 수잔 핸리의 발표 스케줄, 백서, 저서, 컨퍼런스 프레젠테이션은 www.susanhanley.com에서 찾아볼 수 있다. ciokr@idg.co.kr 



2020.07.24

기고|'한 지붕 두 가족' 야머와 팀즈, 올바르게 선택하는 법

Susan Hanley | Computerworld
기본적으로 야머와 팀즈(그리고 이메일)는 소통용 도구다. 하지만, 각 도구가 지원하는 소통의 유형과 목표 고객은 다르다. 소통의 특성과 청중에 따라 어떤 도구를 선택할지 여부가 결정된다는 뜻이다.  

야머는 광범위하거나 공개된 소통, 또는 부서가 교차하는 용도에 더 적합하다. 야머의 강점은 서로 일면식이 없는 사람들도 그룹별로 모여 공통 관심사나 기술을 공유하기에 알맞다는 점이다. 즉, 야머는 지식 교류를 위한 대화공간이 필요한 커뮤니티에 특히 적합한 플랫폼이다. 또한 야머는 경영진 간 의사소통을 지원하기도 한다. 

마이크로소프트(이하 MS)를 포함한 여러 조직들은 경영진들을 연결하기 위한 발판으로 야머를 사용한다. 야머는 셰어포인트, 팀즈, 아웃룩과 모두 연동된다. 야머 웹 파트를 셰어포인트에 추가하면 야머에서 나눈 대화를 셰어포인트로 불러올 수 있다. 또한 팀즈에 야머 앱을 추가하면 야머를 팀즈에 불러오거나 야머 커뮤니티를 탭으로 추가할 수도 있다. 

팀즈는 MS의 공동작업을 위한 허브로 개발된 플랫폼이다. 프로젝트 수행, 결과물 전달 혹은 팀별 협업을 비공개로 진행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일반적으로 팀즈는 비공개 업무공간을 개설하는 데 사용된다. 특정 업무를 하는 구성원이나 프로젝트 팀이 주로 접속한다.
 
ⓒWikipedia

야머와 팀즈에서 이뤄지는 대화 유형은 근본적으로 차이가 있다. 야머에서의 대화는 수명이 길다. 대화가 몇 달간 지속되거나 만료되지 않을 수도 있다(별도의 만료정책이 마련돼 있지 않은 경우). 반면 팀즈에서의 대화는 기본적으로 끝맺음이 빠르다. 1대1 채팅이나 채널처럼 한정된 영역에서 업무 처리를 목적으로 이뤄지는 대화이기 때문이다. 야머에서의 대화는 기본적으로 공개돼 있다. 따라서 여러 팀과 조직과 교류하며 대화할 수 있다. 또 그런 지식을 조직 전체에 공유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도 한다. 

만약 팀즈나 야머 중 어떤 툴이 협업하기에 훨씬 적합한지 고민 중이라면 아래 사항들을 참고하기 바란다. 

팀즈
· 공유된 결과를 전달하도록 설계됨
· 할당된 업무별로 구성원이 정해짐 
· 구성원들의 역할은 일관성을 유지함
· 임무가 완수되면 팀이 해산됨

팀과 팀워크를 지원하려면 마이크로소프트 팀즈를 사용하라.

야머
· 다양한 목적을 유기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만들어짐.
· 지식에 의해 자발적으로 구성원이 결정됨.
· 구성원은 흥미와 니즈에 따라 새로운 역할을 맡음. 
· 구성원이 기여할 지점이 있는 이상 커뮤니티가 유지됨.

커뮤니티를 지원하려면 야머를 사용하라.

* 수잔 핸리는 컨설턴트이자 작가이면서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앱 및 서비스 MVP다. 조직이 효율적인 인트라넷과 셰어포인트 기반 협업 솔루션을 구축하는 일을 전문적으로 돕고 있다. 수잔 핸리의 발표 스케줄, 백서, 저서, 컨퍼런스 프레젠테이션은 www.susanhanley.com에서 찾아볼 수 있다. ciokr@id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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