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키아가 새로운 5G 단독모드(SA) 산업용 프라이빗 무선 네트워킹 솔루션을 발표했다.
이번 5G SA 발표를 통해 노키아는 포괄적인 고성능 4.9G/LTE 및 5G 프라이빗 무선 네트워킹 솔루션 포트폴리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노키아는 5G SA 프라이빗 무선 솔루션 개발을 위해 지난 2020년 1분기부터 엔터프라이즈 고객사 및 이동통신업체들과 직접 현장에서 많은 시연을 진행해 왔다. 현재 노키아는 전 세계적으로 180곳이 넘는 프라이빗 무선 엔터프라이즈 고객을 확보하고 있으며, 그 중 5G와 관련된 프로젝트는 30개가 넘는다.
엔터프라이즈 고객사들은 이번에 발표된 노키아의 새로운 5G SA 솔루션 도입 시, 자동화 지원 기능을 갖춘 소형 플러그앤플레이(plug-and-play) 시스템인 노키아의 디지털 자동화 클라우드(DAC, Digital Automation Cloud)를 구축하거나, 노키아의 모듈러 프라이빗 무선(MPW, Modular Private Wireless) 솔루션의 요구사항에 맞춰 추가적인 네트워크 커스터마이징도 가능하다.
노키아는 이번 상용 5G SA 프라이빗 무선 네트워킹 솔루션 발표로, OEM 및 생태계 파트너들의 5G 기능 경험 및 검수 가속화를 위한 토대를 마련했다. 이를 통해 노키아의 파트너들은 5G 구축 가능 산업 분야 및 시설을 발굴하고,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가속화해, 5G를 미래 산업 프로세스 및 시스템에 통합할 수 있을 전망이다.
노키아는 서비스 제공업체, 클라우드 파트너, SI 업체, 전략 컨설팅, 산업전문가 등이 포함된 프라이빗 무선 네트워크 생태계와 긴밀하게 협력하는 것은 물론, 각 산업 현장에 5G의 혁신적인 이점이 제대로 전달될 수 있도록 각 수직 산업에서 요구하는 전문지식을 적극 적용할 방침이다.
노키아의 5G SA 프라이빗 무선 솔루션은 산업 현장의 프라이빗 5G의 기준을 제공하는 3GPP R15 SA 아키텍처를 바탕으로 미래의 산업 관련 기능 및 개선사항들을 담은 플랫폼이 될 것으로 업체 측은 기대하고 있다. 여기에는 URLLC(Ultra-Reliable Low-Latency Communication), TSN(Time-Sensitive Networking), 그리고 향후 5G 3GPP 릴리스(R16-18)에서 제공될 기타 여러 산업 관련 기능들이 포함된다.
노키아는 이번 상용 5G SA 프라이빗 무선 네트워킹 솔루션 발표와 함께, 4.9G/LTE 솔루션 포트폴리오 개선사항도 함께 공개했다. 개선사항은 ▲전국 프라이빗 무선 시스템에 대한 잠재적 커버리지 확장이 가능한 87(410MHz) 주파수 론칭 ▲동영상, 머신 기반 프라이빗 무선 애플리케이션 등의 상향링크 향상을 위한 TD-LTE 컨피규레이션 제로 상향링크 대역폭 증대 ▲프라이빗 무선 솔루션 상의 4.9G/LTE 슬라이싱 지원 확대 등이다. ciokr@id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