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HR / 비즈니스|경제

"美 직장인 55%, 재택근무가 효과적이라고 생각" 링크드인 조사

2020.05.19 김달훈  |  CIO KR
링크드인이 최근 실시한 ‘원격 근무(Rmote Work)에 대한 워크포스 신뢰 지수(Workforce Confidence Index)’ 설문 조사 결과를 공개했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의 55%가 재택근무가 산업 전반에 걸쳐 효과가 있으리라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이보다 10% 많은 응답자의 65%는 재택근무가 개인들에게 더욱더 효율적이라고 답변한 것으로 조사됐다.

워크포스 신뢰 지수는 미국에 기반을 둔 링크드인 회원 중에서, 학생이나 퇴직자를 제외하고 직업이나 직장을 가진 회원을 무작위로 선정해 산출된다. 이번 조사는 2020년 4월 27일부터 5월 3일까지 링크드인 회원 5,447명을 대상으로 이메일 설문 조사를 실시했다. 워크포스 신뢰 지수 조사는 2주마다 다른 주제로 진행되며, 이번에는 '개인과 산업 분야로 나누어 재택근무가 얼마나 효과적이라고 생각하는가’를 물어봤다.


링크드인이 미국에 기반을 둔 5,447명의 회원을 대상으로 '재택근무( Work From Home)의 효율성에 대한 워크포스 신뢰 지수' 설문 조사를 진행하고 결과를 공개했다. IT와 디지털 관련성이 높은 산업에서 재택근무의 효과를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답변이 많았다. (자료 : linkedin.com)

조사 결과는 산업 및 업종별로 큰 차이를 보였다. 우선, 소프트웨어 및 IT, 금융, 미디어 & 통신 분야 등 디지털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분야에서, 75% 이상의 응답자가 재택근무가 효과적이라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소프트웨어와 IT 분야에서는 85%가 개인들에게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답변했고, 관련 산업에서 효율적이라고 생각하는 응답자도 82%에 달해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생각을 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반면, 직접 사람을 만나거나 현장에서 일을 해야 하는 분야에서는, 개인들에게 효율적이라는 답변도 상대적으로 낮았다. 특히, 개인적인 효과보다는 해당 산업 전반에 걸친 효과에 부정적인 의견을 가진 경우가 많았다.  예를 들어 레크레이션 및 여행 분야는 50% 소매업은 44%가 개인에게 효율적이라고 응답했으며, 해당 산업 분야에서는 각각 37%와 29%만이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응답했다.

디자인 분야는 개인에게 효과적이라는 응답이 72%, 디자인 산업에도 효율적일 것이라는 답변이 64%에 달했다. 이 밖에도 주요 산업별로 보면 하드웨어 및 네트워킹은 61%, 에너지 및 광업은 61%, 운송 및 물류에서 52%, 법률은 67%, 행정에서 59%, 교육 분야는 57%가 재택근무가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답변했다.

전체적으로 보면 대부분의 설문 대상자들은 재택근무의 효과가 해당 산업 전체보다는 개인에게서 더욱 높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하지만 디지털과 IT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분야는 개인과 산업에 대한 재택근무 효율성에 대한 생각이 비슷하거나 근소한 차이를 보였고, 반대로 전통적인 산업이나 오프라인에 종속된 산업에서는 상대적으로 더 많은 격차를 보였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