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How To / 리더십|조직관리 / 비즈니스|경제 / 아웃소싱

중소기업을 위한 해외 아웃소싱 가이드

2012.12.28 Christopher Null  |  PCWorld

많은 사업체들에게 있어서, 해외 아웃소싱은 저비용 생산, 고품질 결과를 통해 사업적 성공을 약속하는 마법이다. 몇몇 사업체들의 경우, 아웃소싱이 없다면 사업 존립 자체가 불가능할 정도다.

그러나 아웃소싱 자체는 쉽지 않다. 더구나 자신의 사업을 지구 반대편 누군가에게 맡겨둔다는 점은 쉽게 받아들이기 힘든 일이다. 그리고 많은 경우, 그 신뢰가 재앙으로 끝나기도 한다.

아웃소싱 프로그램을 시작할 때 실수를 방지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우리는 아웃소싱 경험을 가진 수많은 기업가들과 이야기를 나누었는데, 몇몇은 큰 성공담을, 몇몇은 비참한 실패담을 우리에게 들려주었다. 그들의 집단 지성을 참고해보자.

아웃소싱하기에 적합한 분야는 무엇인가
거의 모든 분야에서 아웃소싱이 시도되었지만, 항상 성공적이었던 것은 아니다. 성공의 가장 큰 결정요인중 하나는 정확히 무엇을 외주하는지에 달려있는데, 작업들 사이에도 해외에 맡기기 쉬운 일과 어려운 일이 나뉘기 때문이다. 여기에 가장 흔한 아웃소싱 분야 옵션들을 알아보자.

제조업
오프쇼어링은 제조업을 필두로 시작되었고, 지금까지도 제조업은 가장 흔한 해외 위탁 업무 분야다. 이유는? 순전히 비용 때문이다. 자국 내 생산이 국가적으론 좋을지 모르지만, 많은 영세 사업체들의 입장에서 현지 공장이나 생산 센터를 이용하여 실질적인 물건을 생산하고 이윤을 창출하기란 한마디로 불가능하다.



그렇긴 해도, 제조업 아웃소싱은 가볍게 생각해서는 안된다. 탑 나치 네일 파일(Top Notch Nail Files)의 콜린 로이드-로버츠는 중국과 유럽의 공장에 지난 9년 동안 제품 생산을 위탁해왔다. 미국에서 같은 네일 파일을 생산하려면 그보다 비용이 100%에서 150%정도 추가적으로 들어간다. 그 가격대가 그녀가 도매로 넘기는 가격이다. 로이드-로버츠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일자리와 돈을 필요로 하는 국민들에게는 미안하게 생각하지만, 그들이 그만큼의 돈은 받아야 한다니까 어쩔 수 없다. 제조업에 있어서, 미국 내에서 이만큼 가격을 낮추기란 불가능하다. 나는 그래서 미국뿐 아니라 세계 누군가를 고용하고 있다는 사실을 떠올리며 마음을 가라앉히기로 했다. 결국에 누구든 자기 가족을 먹여살리기 위해서 일하는 거고, 그들이 어디에 살던 간에 그들에게 필요한 돈을 지불하는 셈이기 때문이다.”

그녀는 성공의 열쇠가” “특정 제조업체와 장기적인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라며 “내 위탁 제조사는 결함 있는 제품은 모두 수거해간다. 지난 9년간 문제가 있었던 적은 단 두 번뿐이었다”라고 말했다.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