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모바일 / 신기술|미래

도요타 아발론, 스마트폰 무선 충전 기능 장착

2012.12.21 Jared Newman  |  PCWorld
느리지 만 확실히, 자동차 제조사들이 스마트폰 시대에 대응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동차와 스마트폰의 접목을 보여준 첫번째 사례는 포드의 싱크 앱링크(Ford's Sync AppLink)와 차내 와이파이 핫스팟 기능이었다. 이어서 도요타 등의 자동차 제조사들이 케이블 없이 스마트폰 충전을 지원하는 차량내 차량에 무선 충전 패드를 추가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도요타는 2013년형 아발론 하이 엔드 세단에 무선 충전 기능을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크라이슬러는 내년 닷지 다트(Dodge Dart)에 무선 충전 기능 옵션을 미화 200달러에 판매할 예정이며 이는 크라이슬러의 애프터마켓 자회사인 모파(Mopar)가 담당하게 된다.

무선 충전 기능이 새로운 아이디어는 아니다. 이 기능은 2009년에 팜이 먼저 시도했으나 실패한 바 있다. 그러나 부활의 조짐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LG의 넥서스 4, 노키아의 루미아 920, HTC의 윈도우 폰 8X 모두 무선 충전 기능이 장착돼 있다. 노키아의 루미아 820 등 다른 기기들은 무선 충전을 지원하고 있다.

테크하이브(Techhive)의 기자 멜리사 퍼른슨도 지적했듯이 문제는 여러 그룹들이 호환성 문제와 혼란을 초래할 수 있으며 그 결과 무선 충전의 표준을 놓고 경쟁하고 있다는 것이다. 도요타는 무선 파워 컨소시엄의 Qi 표준을 사용하고 있으며 이는 앞서 나열한 휴대폰에서 사용되는 것과 같다. 크라이슬러는 어떤 표준을 사용하는지에 대해 밝히지 않았고 다만 다양한 휴대전화에 맞게 설계된 특수한 충전 케이스에 의존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자동차 제조사들은 바로 장착할 수 있도록 자신의 무선 충전 시스템의 설계 기술을 놓고 경쟁해야 할 수도 있다. 도요타 아발론의 충전 패드는 중앙 대시 보드 아래 트레이에 놓여 있지만, 이 회사의 데모 동영상에서 이 트레이가 갑자기 자동차가 커브를 돌 때 전화기가 튕겨져 나가는 것을 방지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분명하게 보여주지 않았다.

아직은 자동차 무선 충전 시장의 초기 단계에 있다. 그리고 다른 얼리 어답터 제품들처럼, 차내 무선 스마트폰 충전기는 비싸다. 도요타 아발론에 이 기능을 옵션으로 추가할 경우 가격은 4만 2,195달러가 된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