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CIO / 경력관리 / 리더십|조직관리 / 빅데이터 | 애널리틱스

CIO의 새로운 미션 ‘데이터 분석 전문가를 찾아라!’

2012.12.14 Rich Hein  |  CIO
점점 더 많은 기업들이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빅 데이터를 사용하기 시작하면서 애널리틱스 역량을 두루 갖춘 인재들을 찾기가 더욱 더 어려워졌다.

데이터 애널리틱스(data analytics)는 IT 인력 시장에서 수요가 공급을 앞지르는, 그리고 그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몇 안 되는 영역 중 하나다. 빅 데이터의 규모와 이것이 비즈니스 운영과 의사 결정 프로세스에 미치는 영향력의 증대로 인해 데이터 애널리스트에 대한 수요는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앞으로도 한동안은 더 뛰어난 애널리틱스 전문가를 영입하기 위한 기업들의 분투가 계속 이어질 것이다.

컨설팅 업체 맥킨지 산하 싱크탱크인 맥킨지 글로벌 인스티튜트(McKinsey Global Institute)는 최근 발표한 빅 데이터 보고서에서 미국 시장에서 애널리틱스 전문가 공급 부족 현상은 2018년에 정점을 찍을 것이라 전망한 바 있다.

‘기업들은 빅 데이터를 다룰 인력의 확보에 어려움을 겪을 것이다. 빅 데이터 분석 관련 지식을 보유하고 이를 비즈니스 의사 결정에 활용할 수 있는 관리자 및 애널리스트 집단의 규모는 150만 명에 이르고 있지만 이들에 대한 수요는 그것을 앞질러 2018년에는 미국 내에서만 14~19만 명의 초과 인력 수요가 발생할 것으로 전망된다’-맥킨지 글로벌 인스티튜트 보고서

또한 맥킨지는 기업들이 애널리틱스 테크놀로지를 활용해 최대 60%의 영업 마진 증대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라 전망하기도 했다. 이러한 매력은 좋은 인재를 끌어들이기 위한 기업들의 경쟁을 더욱 가속화 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이와 유사한 맥락에서 미국 IT전문 스카우트 기업인 다이스(Dice)는 올 초 IT 직종의 실직률이 3.6% 수준이라는 내용을 담은 보고서를 발표했다.

타깃 데이터(Target Data)의 전략 및 애널리틱스 사업부 전무 스캇 베일리는 “CIO들에겐 ‘데이터를 데이터로 바라보는' 인물이 필요하다. 매장 제고 관리 코드(SKU, Stock Keeping Unit)나 주문 클릭 정보, 판매자 리스팅(seller listing)으로 인한 가격 변화 등이 얼마나 ‘큰' 데이터를 창출하는지 모르는 이는 없다. 이를 과장하는 이는 구닥다리거나 허풍쟁이일 것이다. 뛰어난 애널리스트의 가치는 점점 더 강조되고 있으며 기업들은 이들을 찾지 못해 상품 출시를 늦추거나 프로젝트를 지연 시키기도 한다”라고 말했다.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