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CIO / 경력관리 / 클라우드

클라우드 IT 커리어의 진짜 의미

2012.12.12 Rich Hein  |  CIO

점점 더 많은 IT인프라와 서비스를 클라우드로 이전해야 한다는 요구가 증대되고 있다. 이러한 변화가 클라우드 직종과 구직 시장에 의미하는 바는 무엇일까?

현재 모든 산업과 기업에 클라우드 컴퓨팅이라는 용어가 보급됐다. 그리고 지난 2~3년간 비용 절감, 쉬운 확장, 빠른 출시 주기 구현을 목표로 클라우드 컴퓨팅을 도입하는 기업들이 계속 증가하는 추세다.

이러다 보니 클라우드와 관련된 일자리도 늘어나고 있다. 커리어 기회가 '폭발'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미국 플로리다에 본사를 두고 있는 IT 분석 및 전망 전문 컨설팅 회사인 푸트 파트너스(Foote Partners)의 데이빗 푸트는 클라우드 관련 직종의 역할을 아직 명확히 규정되지 않은 상태라고 지적했다. 푸트는 "지금은 전환기다. 클라우드가 갖는 의미가 다음 단계로 옮겨가고 있기 때문이다"라고 설명했다.

많은 기업들이 클라우드의 혜택을 십분 활용하는데 필요한 직무 역량을 규정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클라우드 직종의 역할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클라우드 커리어를 새롭게 판단해야 할 시기
푸트 파트너스가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클라우드의 갖는 의미는 4년전과 달리 재정립되고 있다. 이 회사는 2,500여 기업을 대상으로 클라우드와 관련된 역할과 책임, 이를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지 조사했다. 푸트는 "현재 클라우드는 주류 기술로 부상하고 있다. 또 많은 기업들이 이 시장에 참가하고 있다. 따라서 클라우드에 대한 시각을 재조정할 필요가 있다.
 


클라우드는 아주 포괄적인 개념이다"라고 언급했다. 예를 들어 지금까지는 클라우드와 관련된 역할이나 직종으로 간주되지 않았던 분야들이 새롭게 클라우드 역할이나 직종에 포함되고 있다.

푸트에 따르면, 2~3년전만 하더라도 엔지니어, 애널리스트, 설계자, 일부 개발자, 관리자 직종을 클라우드 관련 직종으로 판단했다. 그러나 이 회사는 최근 주요 구직 사이트에서 '클라우드 컴퓨팅'을 검색한 결과 무려 150여개의 클라우드 직종을 발견했다. 푸트는 "클라우드 직종은 딱 꼬집어 말하기 힘들다. 리눅스와 유닉스 관련 기술은 클라우드 기술이기도 하지만, 동시에 클라우드 기술이 아니기도 하다. 클라우드 컴퓨팅과 전혀 상관이 없는 리눅스, XML, 파이썬(Python) 기술을 보유한 사람들도 있기 때문이다. 현재는 정말 광범위한 기술들이 클라우드 기술로 분류되고 있는 실정이다"라고 설명했다.

인터넷 기술의 초창기에도 이런 혼돈이 있었다. 많은 기업들이 인터넷 관련 개발자와 전문 역량을 규정짓는데 어려움을 겪었었다.

푸트는 "9.11로 사이버 테러리즘이 주목받기 시작한 당시, 보안 산업도 비슷한 도전에 직면했었다. 사베인-옥슬리법(Sarbanes-Oxley Act of 2002)으로 기반과 감사 분야에서도 비슷한 혼란이 있었다"라고 설명했다. 더 최근에도 이러한 혼란이 있었다. HIT(Healthcare Information Technology), EMR(Electronic Medical Records), IDC-10, 컴플라이언스와 관련해서다.

푸트는 "고속 성장과 발전의 시기를 겪고 있다는 의미다. 아직 '지각변동'이 끝나지 않았다. 클라우드 시장은 여전히 전환기 시장이다. 클라우드 전문성, 직종, 역할을 규정짓기 힘들다는 의미이다. 기업들은 클라우드 인적자원 분야에서는 많은 혼란을 겪고 있다"라고 강조했다.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