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BI / 빅데이터 | 애널리틱스

“저성장과 불확실성 극복 솔루션=빅 데이터 분석” IBM 퍼포먼스 2012

2012.11.21 편집부  |  CIO KR
11월 21일 한국IBM이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 사파이어볼룸에서 150여명의 업계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예측 분석을 주제로 ‘퍼포먼스 2012(Performance 2012)’을 개최했다.

한국IBM 소프트웨어그룹 SW솔루션즈 총괄 홍성광 상무는 “저성장과 불확실성이 보편화되는 뉴 노멀(New Normal) 시대에서 기업이 생존하기 위해서 경쟁사를 압도하는 성과를 내지 못하면 도태된다”라며 이 컨퍼런스의 환영사에서 밝혔다. 홍 상무는 “비용 절감과 고객의 충성도 높이기라는 전제는 변하지 않지만, 스마터 애널리틱스(Smarter Analytics)로 훨씬 더 많은 정보를 분석해 빠르게 의사결정을 내리고 예측하는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문제 해결 위한 데이터 분석으로 접근
홍 상무에 이어 주제 발표자로 나선 한국IBM GBS BAO 리더 이상호 상무는 인텔리전트 엔터프라이즈의 핵심 경쟁요소에 대해 설명했다. 이 상무에 따르면, 분석은 10년 전에도 이슈였고 4년 전 IBM이 전세계적으로 스마터 플래닛(Smarter Planet)을 이야기할 때도 분석은 핵심 영역이었다. 이 상무는 과거에 분석은 기업에게 선택 과제였으나 현재의 분석은 빅 데이터로 확장되면서 기업 전체에 분석이 활용된다고 밝혔다.

“빅 데이터 분석을 시작하는 기업들의 특징은 내부 데이터에서 출발한다는 데 있다. 내부 데이터를 해석하고 분석하는 역량이 필요하며, 빅 데이터에 대해 학습하고 전략을 수립한 다음 파일럿 프로젝트를 시도해 보고 비즈니스 결과를 확인한 후 확대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라고 이 상무는 최근의 동향을 설명했다.

IBM이 말하는 스마터 애널리틱스란, 기업의 정보와 전략을 접목하고(Align), 문제 해결을 위해 데이터를 분석하며(Anticipate), 해결 과제를 실행(Act)하며 실행 결과를 통해 학습하고(Learn) 이러한 과정을 반복하면서 모델링이 점점 더 정교해지면서 의사결정이 정확해져 결국은 기업 전체가 변신(Transformation)하는 것을 뜻한다. 이 상무는 “통계를 담당할 인력을 몇 명을 뽑아 분석팀을 만든다고 해서 분석이 제대로 되는 것이 아니라, 분석을 통해 모든 비즈니스 의사 결정을 내리면서 회사 전체가 변화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결국은 원하는 정보 찾기가 '핵심'
이어서 비즈니스 애널리틱스 소프트웨어를 담당하는 김영석 차장이 ‘빅 데이터 기반 예측 분석의 중요성과 활용방안’에 대해 발표했다. 김 차장은 “빅 데이터 붐이 일고 있고 이 소용돌이에 휘말려 같이 가고 있지만, 빅 데이터를 어디에 적용하고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한 고민이 더 시급하다”라고 지적했다.  

“지금까지 해왔던 범주를 넘어서는 데이터 분석은 모두 빅 데이터”라며 “온라인 트랜잭션이 발생하는 유통사가 이를 분석하지 못했다면, 이 회사에게는 트랜잭션 데이터도 빅 데이터다. 전통적인 데이터웨어하우스라고 해도 빅 데이터가 될 수 있다”라고 김 차장은 설명했다.
 
또한 김 차장은 분석할 때 데이터에서 시작하지 말고 질문(What if)에서 시작하라고 강조했다. 김 차장은 금광에 비유하며 “과거에는 물가에서 체를 흔들어 사금을 캤지만 지금은 지질 정보를 파악해 광산의 어느 지점에서 금이 나올 지를 파악하고 과연 채산성이 맞는 지까지도 분석해 시추 여부를 결정한다”라고 덧붙였다.

이밖에 퍼포먼스 2012에서는 데이터솔루션의 정성원 이사가 ‘고객가치 분석으로 수익을 극대화 하다’를 한국IBM 인포메이션 소프트웨어 담당 정해욱 실장이 ‘빅 데이터로 고객 마케팅의 패러다임을 바꾸다’를, 비즈니스 애널리틱스 소프트웨어 담당 한찬희 차장이 ‘활용사례로 본 예측시뮬레이션 기반의 성공적인 플래닝 시작하기’를, 에스리코리아 윤국호 이사가 ‘지도를 만나 편리해진 분석 활동’을, 렉스켄 채환석 차장이 ‘모바일 기기를 이용한 분석 기반 확보 IBM 코그너스 모바일’에 대해 각각 발표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