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How To / SNS / 리더십|조직관리 / 비즈니스|경제 / 소프트스킬

가치 창출을 위한 소셜 미디어 활용법 | IBM 보고서 브리핑

2012.11.16 Kristin Burnham  |  CIO

IBM 조사에 따르면 62%의 기업들이 향후 3년 동안 소셜 활동에의 투자를 늘릴 예정이다. 그러나 기업들은 소셜로 인한 문화적 충격으로 인해 고군분투하고 있기도 하다. 여기 새로운 통계와 더불어 소셜 도입에 일조할 수 있는 팁들을 소개한다.

무엇이 당신의 기업을 최고로 만들어 줄까? IBM의 비즈니스 가치 연구소(IBM Institute for Business Value)의 최근 보고서에 따르면, 얼마나 소셜 미디어 전략을 잘 시행하는지가 최고에 이르는 큰 요인이다.

‘소셜 비즈니스의 비즈니스(The Business of Social Business)’의 저자 제임스 코타다, 에릭 레서, 피터 코스텐은 소셜 미디어가 더 이상 10대와 20대만을 위한 단순한 ‘놀이상자’”를 넘어섰다고 주장하며, 그래서 단순히 그 기술을 개발하고 배치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못하다고 강조했다.

“…  선도적 회사들은 메이저 소셜 플랫폼들 안에서 자신들의 존재감을 개발하는 것 이상의 작업을 하고 있다. 외부의 소셜 툴을 받아들여, 내부의 핵심 비즈니스 절차와 능력으로 흡수하고 있다. 또 그들의 공급회사, 비즈니스 협력사, 그리고 무엇보다도 중요한 직원들과 더욱 잘 소통하기 위해서 소셜 접근방식을 사용하고 있다.”

IBM의 연구는 전세계의 1,100개 기업들을 조사한 것으로, 소셜 비즈니스에 대한 투자가 증가하고 있음도 밝혔다. 조사 기업들 중 46%가 2012년 그들의 소셜 비즈니스 투자를 늘렸고, 62%는 앞으로 3년 안에 지출을 늘릴 것이라고 답변했다.

소셜 비즈니스의 갑작스런 부상은 몇몇 회사들의 기업 문화에 도전이 되고 있다. 일부 업체들은 그로 인해 힘들어하고 있다고 대답했다. 도 거의 응답자의 3/4 정도은 요구되는 문화적 변화에 준비가 아직 부족하다고 답변했다.

“경영진들은 소셜 비즈니스가 직원, 고객들에 대한 다른 사고방식, 어떻게 작업이 완수되어야 하는지, 증강된 조직 개방성과 투명성의 잠재적 위험성 등 때문에 걱정하고 있다”라고 보고서는 기술하고 있다.

여기에 그 연구의 주목할만한 결론들과 성공적인 소셜 기업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팁을 소개한다.

소셜을 조직에 도입하기
“우리의 조사와 인터뷰는 한가지 사실을 분명히 드러냈다,”고 보고서는 말한다. “소셜 비즈니스 접근방식에서 가장 큰 성공을 거두고있는 조직들은, 직원들이 전체 기업 안에서 그들의 일하는 방식에 근본적인 변화를 가해야 한다는 점을 알고있다.”



보고서에 의하면, 성공적으로 소셜 비즈니스를 조직에 도입하는 데는 3가지 단계가 필요하다.

1 소셜 계측을 기존 절차에 통합시키는 방법을 고려하라.
보고서에 따르면, 조직들 중 오직 20%만이 주요 성능 지표를 산출하고, 소셜 비즈니스 노력의 투자 대비 수익률을 추적할 수 있다. 나머지 80%의 소셜 이니셔티브가 그래서 흔들리는 것이다.

그러나 비용 절감에만 기반한 결론 도출만으로는 부족하다고 보고서는 이야기한다. 그 대신, 기업은 소셜 이니셔티브의 분명한 이익과 잘 드러나지 않는 이익 모두를 보여줄 수 있는 프로젝트 시행을 고려해야 하고, 소셜 툴을 이용하지 않는 개인의 성과와도 비교 분석해 보아야 한다.

보고서는 “분석(analytics)을 통해, 소셜 데이터와 전통적인 데이터 소스들을 통합할 수 있고 고객과 직원들에 대한 더욱 효과적인 결정을 내릴 수 있다. 소셜 활동으로부터 나온 잔여 데이터를 검토함으로써, 조직들은 이전까지 볼 수 없었던 가치 있는 통찰을 개발할 수 있다”라고 기술했다.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