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정보 보호 정책을 위반한 것이 드러남에 따라 몇몇 VPN 앱이 구글 및 애플 앱 스토어에서 삭제됐다. VPN 선택에 대한 주의가 촉구되고 있다.
버즈피드 뉴스의 조사 결과가 발표된 이후 애플은 일부 VPN 및 광고 차단 앱을 차단했다. 이들 앱은 사용자 모르게 데이터를 수집해 외부 애널리틱스 기업에 전달해온 것으로 밝혀졌던 바 있다. 센서 타워(Sensor Tower)라는 이름의 해당 앱 제작사는 총 20여 종에 이르는 안드로이드 및 iOS 앱을 보유하고 있었으며, 총 3,500만 번의 다운로드를 기록했다.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는 최근까지 총 4종의 센서 타워 앱이 존재했다.
- 프리 앤드 언리미티드 VPN(Free and Unlimited VPN)
- 루나 VPN(Luna VPN)
- 애드블록 포커스(Adblock Focus)
- 모바일 데이터(Mobile Data)
구글은 최근 모바일 데이터를 스토어에서 제거했고 애플은 애드블록 포커스에 대한 접근을 차단했다. 루나 VPN은 두 스토어에 조사되고 있는 상태다. 이 밖에 애플은 12종의 센서 타워 앱을 제거했다.
이들은 소위 ‘루트 인증서’를 설치해 사용자가 사용하는 앱 등 민감한 정보를 전달해온 것으로 드러났다. 일반적으로 루트 액세스를 요청하는 앱은 앱 스토어에 등록할 수 없지만 센서 타워의 앱들은 앱 설치 이후 추가 작업에 대한 메시지를 표시함으로써 보호 정책을 우회해왔다. 루나 VPN의 경우 유튜브에서 광고를 차단하기 위해 확장 프로그램을 사용하라는 메시지를 띄움으로써 루트 인증서를 설치하도록 유도한 것으로 밝혀졌다.
버즈피드 보도에 따르면 센서 타워 대변인은 데이터가 익명화 처리됐으며, 개인 식별 정보가 포함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평판이 양호한 앱을 사용
자체 VPN 서비스를 설정해 이용하기란 몹시 간단하다. VPN 서비스를 이용하면 인터넷 연결을 암호화하고 다른 지역에 있는 것처럼 보이도록 할 수 있기 때문에 사용이 늘어나고 있다. 앱 스토어에 VPN 앱이 범람하고 있는 이유다.
그러나 이러한 서비스가 제대로 동작하는지 확인할 수 있는 간단한 방법이 없기 때문에 제조사에 대한 신뢰에 의존하는 경향이 있다. 사용자 리뷰 또한 허위로 작성된 것이 많기에 VPN 앱 제조사에 대한 신뢰의 근거가 되기 어렵다. 따라서 소비자들로서는 익스프레스 VPN이나 노드 VPN과 같이 신뢰할 수 있고 평판이 우수한 VPN 서비스를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ciokr@id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