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경력관리 / 보안

칼럼 | 옥수수 보조금과 IT보안 인력 양성

2012.11.06 Bob Bragdon  |  CSO
IT칼럼의 주제로 옥수수를 이야기한다면, 분명 이상하게 들릴 것이다. 필자가 정확히 말하고 싶은 것은 미국 정부의 옥수수 보조금이다.

미국에서 옥수수 농부들이 옥수수를 계속 재배하는지 알 수 있는 방법은, 정부가 농민들에게 현금을 지급하느냐를 확인하는 것이다. 우리는 사료용과 주식용, 심지어 에탄올 제조용으로 옥수수를 심고 있다.

우리는 수 년 동안 이 일을 해왔고 앞으로도 계속 옥수수를 재배할 것이다. 왜냐면, 수확시기에 옥수수가 있는지를 확인하고자 하기 때문이다. 우리가 아는 수요를 충족시키는 것은 미래를 계획하고 시장-이 경우 농부들-에 미묘한 압력을 넣을 수 있다.

모든 직업에 대해 단기, 중기, 장기 전망이 어떠한 지를 알아보는 것은 필수다. 농부들도 마찬가지다. “옥수수를 재배할까? 아니면 알파파를 재배할까?”같은 질문들이 필요하다. 보조금은 의사결정을 더 쉽게 내릴 수 있게 해주는 변수일 뿐이다.

IT보안 전문가의 차기 성장과 옥수수의 시장의 재배와 완전히 다르지 않다. 전 세계적으로, 보안 업계는 숙련된 IT보안 전문가 수요를 유지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미국의 경우, 많은 대학들이 IT보안 전문가와 관련해 학위 및 자격증 프로그램 과정을 개설했다. 문제는 이 전문가들이 현재 너무 부족하며 몇 년 내에 수요를 충족할 만큼 공급될 것 같지도 않다는 데 있다.

이는 미국 전역 CSO들이 필자에게 자주 언급했던 고민이기도 하다. 필자는 미국의 교육기관들이 IT가 아닌 IT보안에 좀더 집중해서 가르치기 전까지 이러한 CSO들의 우려는 기우가 아닐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를 가능하게 하려면, IT보안 인력 양성에도 옥수수 보조금 같은 것이 필요하다.

자, 우리가 이제 근처에 있는 대학들과 교육기관들에 찾아가 이 문제에 대해 귀담아 듣고 해결하도록 요구해 보자. 우리의 자녀들에게 IT보안 전문가가 유망하고 고액 연봉을 받을 수 있는 좋은 직업이라는 점을 알려 주자.

훌륭한 IT보안 인력이 부족하다고 불평하는 것은 쉽다. 하지만 이 문제를 해결하기 어렵다. 문제를 해결하려면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까?

*Bob Bragdon은 CSO온라인 발행인이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