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How To / 리더십|조직관리 / 비즈니스|경제 / 소프트스킬

"IT 선도기업, 26% 높은 순이익 창출" MIT

2012.11.06 Antony Savvas  |  Computerworld
디지털 마케팅 및 분석 기법을 전면 도입하는 등 IT 기술을 선도적으로 활용하는 기업들이 훨씬 우세한 수익을 거두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캡제미니 컨설팅 및 디지털 비즈니스 MIT 센터는 '디지털 어드밴티지'라는 글로벌 리서치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이 3년 짜리 프로젝트는 현재 2년차에 접어들었는데, 소셜 미디어, 모바일, 애널리틱스, 임베디드 기기와 기업과의 관계를 연구하고 있다.

디지털 어드밴티지 : 모든 업계에서 디지털 리더들이 경쟁 우위를 확보하는 법(The Digital Advantage: How digital leaders outperform their peers in every industry)이라는 제목의 2년차 보고서에 따르면, IT를 통해 비즈니스 상의 근본적인 변환을 이끌어낸 기업들의 경우 "경쟁 업체에 비해 유의미하게 탁월한 재정적 성과"를 거두는 것으로 확인됐다.

전세계 390여 주요 업체의 470명의 고위 임원을 대상으로 한 이번 연구는, IT 선도적 계층을 의미하는 '디지러티'(digirati) 기업군이 평균 9% 더 많은 매출을 올리고 순이익 측면에서는 26% 더 높다고 보고했다. 또 12% 더 높은 시장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 밖에 디지러티에 속하는 기업이 많은 업종으로는 하이테크 업종(38%), 은행(35%), 여행 및 접객(31%), 보험(33%), 통신(30%) 등이 거론됐다. 상대적으로 적은 업종으로는 소비재(24%), 설비(20%), 소매(26%), 제조(12%), 약제(7%) 등이 있었다.

연구 보고서는 IT 선도적 기업들이 경쟁 우위를 점하는 공통 패턴에 대해 다음과 같이 정리했다. 우선 이들은 디지털 변환과 관련해 '어떻게'에 더 많이 투자하고 있었다. 즉 디지털 비전을 설립, 공유하고 직원들이 이 비전을 이해할 수 있도록 상호작용했다. 또 적절한 디지털 거버넌스 구조를 도입해 변환에 대한 오너십과 책임을 명확히 했다. 아울러 현업과 IT부서 사이에 강력한 유대관계를 구축하고 있었다.

두번째 무엇을 변환시킬지 명확한 전략을 지니고 있었다. 자사의 강점 및 경쟁업체와의 경쟁 구도에 기반해 투자처를 집중하고 있었다. 예를 들어 애널리틱스 및 내부 협업에 초점을 맞추는 기업도 있었고 채널 통합을 통해 고객 경험 우위를 선택한 기업도 있었다.

MIT 연구 담당자 조지 웨스터만은 "디지털 경쟁 우위 달성은 디지털에의 투자 이상의 작업이다. 변환을 그리고 견인할 수 있도록 리더십 프레임워크를 구축해야 한다. 디지털 변환이란 신기술 도입 뿐 아니라 리더십 및 조직적 변화에 대한 것이다"라고 말했다. ciokr@idg.co.kr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ITWorld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박재곤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2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