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BI / How To / 빅데이터 | 애널리틱스 / 애플리케이션

‘목표·웹 서비스 관리 도우미’ CIO를 위한 비즈니스 대시보드 6종

2012.11.01 John Brandon   |  CIO

“믿을 수 있는 좋은 데이터를 보유한 경영자는 좋은 결정을 보다 쉽게 내릴 수 있다.” 이 말은 IT 관리직들에게 있어서도 예외가 아닐 것이다. 특히 웹 서비스, 데이터 저장소 그리고 네트워크 스토어 등이 범람하는 복잡한 시장 상황 속에서 이들을 관리하는데 필요한 좋은 데이터의 가치는 그 어느 때보다 강조되고 있다.

다행히도 데이터 애널리틱스(data analytics) 및 이종 서비스 연결(disparate services link) 기술이 발전하면서 우리에게 새로운 비즈니스 대시보드(business dashboard)를 선사하고 있다. 어떤 대시보드는 운용 관리 과정을 변화 시킬 만큼 강력한 성능을 지원하기도 한다.

이들을 활용해 IT 인력들이 부문 목표를 제대로 충족 시키고 있는지, 또는 기업 사이트가 모두 제대로 구동 되고 있는 지 등의 상황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새로운 대시보드들은 다채로운 차트들로 필요한 데이터들을 시각화해 당신을 보다 능력 있는 관리자로 만들어줄 것이다.

캡타: 기업의 목표를 수행하는 직원들의 활동 추적 지원
비즈니스 대시보드들은 대개 세일즈 진행 상황이나 CRM 상태, IT 서비스 수준 등에 대한 개략적인 정보를 제공해준다. 반면 캡타(Kapta)가 보여주는 정보는 직원들의 목표 수행과 관련한 것이다.

캡타는 빨강, 노랑, 초록색으로 알아보기 쉽게 표현된 맵으로 기업 목표 전반에 대한 정보를 표현한다. 예를 들어 IT 사업부가 예산 절감과 관련한 목표를 세운다고 가정해 보자. 캡타는 이 목표의 달성 상황을 IT 사업부 내 각 그룹별 달성 맵을 통해 직관적으로 보여줄 것이다. 이를 활용하면 누가 가장 성공적으로 목표를 달성하고 있는지, 혹 뒤처지는 이는 없는지 등을 손쉽게 확인할 수 있다.



도모: CRM, HR, 재무 데이터의 검토
시장의 신생 업체 도모(Domo)가 개발한 신형 비즈니스 대시보드는 아직 상용화되지 않은 상태다. 이 기업은 자신들의 신상품에 관한 일체의 정보를 베일에 감춘 채 공개하지 않고 있다. 우리가 아는 정보라곤 이것이 대기업용 대시보드라는 것뿐이다.

이를 활용하면 (세일즈포스 닷컴 같은) CRM 시스템용 모듈이나 오라클과 같은 기업 툴을 확인하고 HR 데이터를 검토하는 작업뿐 아니라 하나의 스코어카드 인터페이스(scorecard interface)를 통해 기업 재무 데이터를 확인하는 것이 가능하다. 인터페이스는 백색의 블록을 사용함으로써 사용자들이 추적이 용이한 색상 코드(color-coded) 데이터를 통해 대시보드를 검토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클릭뷰: 핵심 정보는 강조하고 중요하지 않은 정보는 흐리게
이 비즈니스 인텔리전스(business intelligence) 대시보드는 이번 여름의 올림픽을 자신들의 애널리틱스를 소개하는 계기로 삼았다. 이 간결한 대시보드를 통해 사용자들은 어느 국가가 가장 많은 메달을 땄는지를 간편히 확인하고 각 국가나 종목의 개별 기록들 역시 손쉽게 찾아볼 수 있었다.

도모와 마찬가지로 이 대시보드도 기업 데이터 스토어와의 연결을 통해 사용자가 CRM 캠페인의 진행 상황이나 특정 사업부의 재무 지표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해준다. 이들 서비스의 차별점이라면 인터페이스에 의해 자동적으로 주요 지표가 흰색으로 강조되고 그렇지 않은 요소들의 경우 회색으로 처리된다는 점이다. 클릭뷰(QlikView)는 또 요약된 데이터를 일시적으로 (압축하지 않고) 저장함으로써 복수의 사용자가 동일 데이터에 접근하는 상황에서 애널리틱스 과정이 보다 빨리 이뤄질 수 있도록 지원하기도 한다.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