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CIO / 경력관리 / 리더십|조직관리 / 소비자IT

“현업의 요구 변화로 CIO 역할이 바뀌고 있다” 허드슨 보고서

2012.10.25 Nermin Bajric  |  Australian Reseller News
현업의 요구와 클라우드, 모빌리티, 소비자화IT라는 IT동향으로 CIO의 역할과 자격 요건이 바뀌고 있다.

호주 시장조사 회사 허드슨(Hudson)가 최근 발간한 ‘클라우드, BYOD, 원격근무 : IT가 포함된 신기술 마스터하기’라는 최신 ICT 지도자 시리즈 보고서에 따르면, 운영 조직에서 비즈니스 결과를 주도하는 비즈니스 부서로 옮겨가는 것으로 나타났다.

CIO들은 현재 예산 압박, 빠르게 변화하는 기술, 디지털 전망, 새로운 운영 툴 등 다양한 도전에 직면해 있다.

CIO들은 끊임없이 변화하는 기술 환경에 적응하고, 직원들의 요구를 수용하며, 제휴와 프로젝트를 조율하고 협상하고, 서비스를 관리하며, 비즈니스 목표를 지원하는 조언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고 허드슨은 전했다.

그 결과, 많은 CIO들이 혁신과 생산성을 주도할 수 있도록 좀더 유연하고 비용 효율적인 방법을 찾기 위해 '새로운 세계' 기술에 의존하고 있다.

"기술 개발과 증대되는 현업 요구와 결합한 유연한 근무 환경, BYOD, 소셜 미디어 등 사용자 주도형 기술이 대대적인 변화를 주도하고 있다"라고 허드슨 ICT 정부 담당 이사 마틴 렛츠코는 말했다. "IT는 더 이상 지원 조직이 아니라 비즈니스 결과를 주도하는 핵심 요소다"라고 그는 주장했다.

허드슨 조사에서 응답자 43%는 기존 IT 환경과 다른 기술력을 필요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클라우드를 사용하고 있다고 말했으며 54%는 클라우드로 생산성이 향상됐다고 답했다. 57%는 혁신도 개선됐다고 밝혔다.

"과거 그 어느 때보다도 오늘날 CIO들은 기술 격차가 있는 곳을 파악하고 이 격차를 채울 수 있는 딱 맞는 인력들을 찾기 위해 HR부서와 긴밀하게 지낼 필요가 있다"라고 렛츠코는 말했다. "인재를 유치하고 유지하는 것은 CIO 역할에서 많은 부분을 차지한다"라고 그는 덧붙였다.

이 보고서는 인력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졸업생 프로그램을 긴밀하게 모니터링하고 경쟁력을 매핑하며 인재 파이프라인을 구축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보고서에 따르면, 기업의 52%는 일부 직원에게 유연한 근무 일정을 제공하며 38%는 유연한 기기 사용 정책을 도입한 것으로 나타났다. 업무에 개인용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을 사용한다고 말한 응답자는 각각 52%와 24%로 집계됐다

이밖에 기업의 2/3는 홍보 도구로 소셜 미디어를 사용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조사의 응한 기업 가운데 호주 사무 용품 회사인 CEA(Corporate Express Australia)의 IT와 비즈니스 서비스 담당 부사장 개리 와틀리는 "CIO들이 소비자화IT의 동향이 현업으로 스며들고 있으며 그 결과 IT의 전체적으로 제어할 수 있는 권한이 요구되고 있다”라고 말했다. "게이트키퍼로서의 역할을 보고 있는 CIO들은 최고 인프라 책임자가 되고 비용을 어떻게 관리하느냐로 업무를 평가받게 될 것이다. CIO들이 과제를 해결하고 비즈니스 인에이블러로서의 역할에 집중할 수 있다"라고 와틀리는 덧붙였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