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보안

소닉월, 2020 사이버 위협 위협 보고서 발표 “타깃 공격 및 탐지 회피 공격 증가”

2020.02.13 편집부  |  CIO KR
소닉월이 연간 사이버 위협 보고서를 발표하고, 특정 기업 및 소비자들을 타깃으로 하는 탐지 회피 기법의 사이버 공격이 늘어났다고 밝혔다.

소닉월 빌 코너 CEO는 “사이버 범죄자들은 보다 높은 정확도와 샌드박스 기술을 통해 탐지 회피 기능을 강화해 더욱 은밀한 공격을 설계하고, 기획하여, 배포하는 능력을 갖게 됐다”며, “이제 기업들은 그 어느때보다 신속하게 위험을 감지해 대응하지 않으면, 범죄자들이 몸값으로 요구하는 협상안을 받아들일 수밖에 없는 상황에 처할 것”이라고 말했다.

클라우드 샌드박스 서비스인 ‘소닉월 캡쳐 ATP(Capture Advanced Threat Protection)’는 2019년 매일 1,200건에 이르는 총 44만여 건의 변종 멀웨어를 발견했으며, 이는 퍼블릭 공개보다 2일 앞서 멀웨어 저장소에 보고된 리포트를 활용해 이뤄졌다.



2020 소닉월 사이버 위협 보고서에 따르면, 과거 멀웨어 공격의 높은 비중을 차지했던 ‘무작위’ 전술의 빈도가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약한 피해자들을 겨냥해 더 타깃화 되고 회피할 수 있는 기술이 늘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소닉월 조사 결과 99억 건의 공격이 발견됐으며, 이는 전년대비 6% 하락한 수치이다.

또한 랜섬웨어의 총 발생 건(1억 8,790만 건)은 2019년 9% 감소했으며, 이로 인해 여러 공공기관이 마비되고, 이메일, 웹 사이트, 전화 및 디스패치 서비스까지도 심각한 피해를 입은 것으로 나타났다.



범죄자들은 지속적으로 스마트 TV, 전동 스쿠터, 스마트 스피커 등의 기기는 물론 칫솔, 냉장고, 초인종과 같은 생활 필수 기능에 랜섬웨어를 배포하고 있다. 2019년 소닉월 캡처 랩에 따르면, IoT 멀웨어 공격이 5%가 증가한 3,430만 건을 기록했다.

암호화폐 시장의 불안정한 변화는 크립토재킹 멀웨어를 만들려는 범죄자들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고 있다. 2019년 3월 코인하이브(Coinhive)의 해체는 사이버 위협의 동력을 저하시키는 데 주요 역할을 했으며, 후반기 사이버재킹 건수는 78%까지 급감했다.

사이버 범죄자들은 새로운 코드 난독화, 샌드박스 감지 및 우회 기술 등을 사용하여 다양한 변종을 만들어내는 한편 전통적인 디스크 페이로드 대신 파일리스 공격을 사용하여 더 정교한 익스플로잇을 개발하고 있다. 멀웨어는 전 세계적으로 6% 감소했지만 소닉월 조사 결과 가장 신뢰가 높은 파일에서도 탈취를 감행하는 새로운 위협이 지속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로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20.3%)와 PDF(17.4%)는 ‘캡처ATP’에서 감지한 새로운 위협의 38%를 차지한다.

사이버 범죄자들은 HTTPs 트래픽을 통해 전송된 공격을 탐지, 검사 및 완화할 수 있는 기능이나 처리 능력이 없는 방화벽 등의 전통적인 보안 통제 표준을 우회할 수 있는 암호화된 위협을 사용하고 있다. TLS/SSL 트래픽으로 전송되는 멀웨어가 전년 대비 27% 증가했으며, 이 수치는 앞으로도 계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러한 취약성은 향후 보안 기기에서 최종 사용자의 노트북에 이르는 모든 기기와 같이 패치하지 않은 기기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위협 행위자는 인증을 우회하거나 악성 소프트웨어에 디지털 서명을 하기 위해 디지털 서명을 발행할 수 있다. 최근 멜트 다운/스펙터(Meltdown/Spectre), 포쉐도우(Foreshadow), 포트스매시(PortSmash), MDS 등의 변종인 TPM-FAIL이 등장하며, 이러한 공격 방법을 무기화하려는 범죄자들의 의도가 수면위로 드러나고 있다.

올해 보고서에 따르면 멀웨어 공격의 19% 이상이 비표준 포트를 이용했지만 연말에는 그 수가 15%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유형의 전술은 타깃화 된 기업체를 대상으로 탐지되지 않는 페이로드를 배포할 때 사용된다.

2020 소닉월 사이버 위협 보고서는 215개 국가 및 지역에 전략적으로 배치한 110만 개의 센서를 통해 2019년 한 해 동안 수집한 위협 정보를 통해 작성됐다. 소닉월 캡처 랩 위협 연구원들은 매일 14만 건의 멀웨어 샘플을 수집하고 분석했으며, 매일 2,000만 건의 멀웨어 공격을 차단하고 99억 건의 멀웨어 공격을 기록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