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AI / BI / 로봇|자동화

오토메이션애니웨어 사용자 그룹이 전하는 RPA 도입 팁 6가지

2020.02.12 IT Central Station Staff   |  IT Central Station
RPA를 직접 도입해 본 IT 전문가들과 함께 성공적인 RPA 구현을 위한 핵심 요소 6가지를 알아본다. 

RPA는 단순 반복적인 업무를 규칙 기반의 프로세스를 활용해 자동화한다. 이는 사람 직원과 비교할 때 지치지 않으며, 더 빠르고 정확하게 업무를 처리한다는 이점이 있다. 그 결과 직원들은 비핵심 업무에 드는 시간을 절약하고,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업무에 집중할 수 있게 됐다. 
 
ⓒGetty Images

최근 급격히 떠오르는 기술이므로 실제 RPA를 다뤄본 경험이 있는 사람으로부터 배우는 것이 성공적인 RPA 도입의 관건이다. 리뷰 전문 업체 IT 센트럴 스테이션은 오토메이션 애니웨어의 PRA 제품 사용자 후기를 바탕으로 RPA 프로젝트를 실패하지 않는 방법을 분석한 보고서를 공개했다. 단, 오토메이션 애니웨어 사용자들의 평가인 만큼 해당 벤더에 대한 장점 위주로 기술됐다. 

보고서에 따르면 성공적인 RPA 도입에 기여하는 핵심 요소는 다음과 같다. 사용성, 관리 용이성, 다용도성, 고객 지원, 손쉬운 확장가능성, 그리고 TCO 및 ROI에 중점을 두는 것이다. 

확산에 영향을 미치는 사용성
제품이 사용하기 쉽다면 비전문가도 충분히 봇 제작에 참여할 수 있다. 그렇게 되면 전문 개발자들의 업무량이 줄어든다. 또한 이는 프로젝트 진행 시 예산과 인력 확보에 도움이 된다.

관리 용이성은 곧 성패의 차이
과도한 관리 부담은 RPA 프로젝트를 실패로 이끌 수 있다. 관리 용이성을 검토해 솔루션을 선정해야 한다. 이를테면 도입, 설치, 보안 및 역할 기반 접근 제어(보안 자격 증명)이 얼마나 손쉬운지 등이다. 1,000명이 넘는 직원이 근무하고 있는 한 금융회사의 자동화 관리자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메타봇(MetaBot) 재사용 코드 덕분에 개발 속도가 훨씬 빨라지고, 역할 기반 접근 제어를 통해 보안 통제가 가능해졌다.”

플랫폼의 다용도성 
인지 능력 및 여러 시스템과의 통합 기능을 갖춘 유인 봇과 무인 봇을 둘 다 사용한다면, 광범위한 프로세스를 자동화할 수 있다. 한 금융사의 RPA 선임 개발자는 "부서와 절차, 정책이 매우 다양하고 수작업이 많은 회사라면, 유인 봇과 무인 봇을 모두 포함되야 하는 경우가 셀 수 없이 많다"라고 설명했다. 

고객 지원
RPA가 제대로 작동하려면 해당 제품에 대한 고객지원이 수반돼야 한다. 적절한 기술 지원을 통해 모든 문의사항을 신속 정확하게 해결해야 한다. 이런 맥락에서 한 제조업체 재무 책임자는 현재 사용 중인 플랫폼 PRA 벤더의 국내외 지원과 고객 서비스 및 기술 지원이 기대 이상의 가치를 보여줬다고 진단했다. 

손쉬운 확장가능성이 관건
RPA로 자동화된 프로세스들은 기업 내에서 쉽게 확장할 수 있다. 속도 저하같은 문제나 프로젝트 실패를 방지하려면, 봇과 전체적인 플랫폼 기능을 손쉽게 확장할 수 있어야 한다. 앞서 언급했던 금융회사 자동화 관리자는 "클라우드로 인프라 이전을 계획 중이다. 이때 버튼 한번 클릭으로 100개의 봇을 1,000개의 봇으로 확장할 수 있다는 점이 매우 놀라웠다"라고 전했다. 

TCO와 ROI에 중점을 두는 것 
기업 환경에 RPA를 도입하려면 인력, 프로세스, 기술을 적절하게 조합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총소유비용(TCO)을 낮추고, 가시적인 투자수익률(ROI)을 낼 수 있는 솔루션을 선택한다면 도입에 성공할 수 있다. 10,000명 넘는 직원이 근무 중인 한 컨설팅 회사의 디지털 전문가는 "(오토메이션 애니웨어 제품)을 제대로 도입한다면, 1년 이내에 ROI가 나올 수 있을 정도다. ROI 측면에서 빠르게 이점을 제공하는 셈이다"라고 밝혔다. 

결론
RPA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핵심 구성 요소가 됐다. IT 센트럴 스테이션 회원들은 RPA를 성공적으로 도입해 막대한 디지털 워크로드를 처리하는 동시에 생산성을 높이고, 비용을 절감하며, 기업의 전략적 지형을 바꾸고 있다고 말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