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소비자IT / 소프트스킬 / 인문학|교양

디지털 라이프, 불변의 격언 28가지

2012.10.08 Mark Sullivan  |  PCWorld

기술은 쉬지 않고 진화한다. 하드웨어는 점점 빨라지고 운영체제는 새로운 기능이 계속 추가된다. 이것이 자연스러운 IT 세계의 법칙이다. 그러나 기술의 빠른 변화 속에서도 IT 격언까지 구식이 되는 것은 아니다. 유용한 정보에 유행은 없는 것이다. 여기 수많은 IT 조언들 중 최고 만을 모았다. 짧게는 2~5년부터 길게는 10~20년 이상의 기간 동안 그 가치가 증명된 것들이다.
 
1. 의심될 땐 눌러 버려라
만약 PC가 잘 작동하지 않더라도 짜증내며 화면에 소리치지는 말고 그냥 시스템을 재시작하라. 당신이 겪는 많은 문제들을 이렇게 간단히 고칠 수 있다. PC를 재시작하면 RAM에 상주한 모든 임시 파일들이 지원지고 운영체제가 다시 구동된다. 이런 식으로 PC를 방해하던 파일들을 쓸어버리고 운영체제는 이전까지 괴롭히던 것들에서 벗어나 새롭게 시작할 수 있다. 만약 재시작 없이 같은 효과를 내고 싶다면 시작(Start)을 클릭하고, 실행(Run)을 클릭한 후, 명령행에 'type%temp%'를 입력하면 된다.
 
2. 배터리 성능을 과신하지 말라
이것은 단순한 머피의 법칙이다. 가장 필요할 때 랩탑이나 태블릿 전원이 나가는 것이다. 이게 인생이다. 랩탑을 들고 외출할 때는 항상 전원 어댑터를 갖고 다니야 한다. 아니면 백업 또는 추가 배터리 구매에 투자하라.
 
3. 문제 해결을 위해 여러 곳의 자문을 구하라
제품 제조업체의 웹사이트에는 지금 직면한 문제를 해결해 줄만한 해법이 없을 가능성이 높다. 오류 메시지나 문제를 구글에 입력하면 당신과 똑같은 문제를 겪은 이들로부터 도움되는 정보를 분명히 찾아낼 수 있을 것이다.
 
4. 모든 것을 백업하라
당신이 가지고 있는 데이터가 무엇이든 단 하나만 보관하지 말라. 항상 데이터를 백업하고 백업을 또 백업하라. 외장 드라이브와 클라우드 스토리지 서비스 양쪽 모두에 백업하는 것도 좋다. 시스템 파티션과 데이터 파티션을 분리하고 데이터 파티션은 매일, 윈도우와 프로그램이 설치된 시스템 파티션은 일년에 4번 정도 백업하는것을 추천한다.
 
5. USB 드라이브는 당신의 친구다
새 PC의 복구 디스크는 잃어버리기 쉽다. 따라서 복구 소프트웨어를 USB 드라이브에 옮겨 놓고 무언가 잘못되었을 때를 대비하라. 안전하고 기억하기 쉬운 장소에 USB 드라이브를 보관하라. 그리고 그 같은 안전 장소에 당신의 소프트웨어 키도 출력해서 보관하고 파일로도 보관하라.
 
6. 가격대 성능비가 좋은 작년 모델을 찾아 보라
기기 제조사들은 최신, 최강 하드웨어에 항상 프리미엄을 붙여 판매한다. 그러나 당신에게 꼭 세계 최고의 프로세서와 그래픽 카드, I/O 기술이 필요한 것은 아니다. 지난해 제품 중 동급 최강이었던 하드웨어 구입을 고려하라. 아마도 가격이 크게 떨어져 있겠지만 여전히 성능은 충분할 것이다.
 
7. 보증 연장은 하지 말라
보증 연장(extended warranty)은 당신이 방금 구매한 기기가 항상 위험에 처해 있다는 공포를 이용해 돈을 버는 수법이다. 투자대비수익 관점에서 볼 때 보증 연장은 파는 회사에만 도움이 될 뿐 소비자에겐 거의 쓸모가 없다.
 
8. 매뉴얼을 읽어라
사용자 매뉴얼을 읽어보면 이를 통해 얼마나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놀랄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매뉴얼 따위에 눈길도 주지 않은 채 기기나 애플리케이션을 직접 작동시키지만 매뉴얼을 읽으면 그 이전에는 상상도 못했던 기능들에 대해 배울 수 있다. 내용을 습득하면 기기에서 얻는 혜택도 커진다. 구매 자체에 대해서도 긍정적으로 생각이 변하게 된다.
 
9. 총소유비용을 고려하라
총소유비용에 대한 격언은 프린터와 휴대전화 할부 구입시 가장 유용하다. 만약 출력을 많이 할 계획이라면 잉크나 토너같은 소비재의 효율성과 비용에 더욱 유의해야 한다. 그리고 새로운 스마트폰 요금제에 가입할 땐 매달 지출할 금액을 장기적으로 따져봐야 한다.
 
10. 충동 구매를 피하라
IT 분야 종사자들에게 하드웨어 매장 진열대보다 위험한 곳은 없다. 반드시 새 장난감을 사야 한다면 미리 조사를 해두는것이 좋다. 판매직원의 사탕발림에 현혹되지 말고 상점에 들어서기 전부터 지식을 충분히 쌓고 가라. 또 인터넷 최저가를 찾을 수 있다면 그 정도에 가격을 맞출 수 있는지 물어보라. 이 때 스마트폰을 들고가면 도움이 될 것이다.
 
11. 키보드 단축키를 이용하고 사랑하고 끼고 살아라
당신이 매일 사용하는 프로그램과 서비스, 운영체제의 단축키를 익혀두면 업무가 훨씬 빨라진다. (물론 보기에도 멋있다!) 

12. 스스로 조립하라
많은 경우 이미 조립된 형태로 파는 PC보다 스스로 부품을 구입해 조립하면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최소한 더 싸지 않더라도 당신의 필요에 딱 맞는 사양을 갖출 수 있게 된다. (특히 게임용 PC에서 중요하다)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