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데이터센터 / 모바일

스토리지 업계, 모바일 클라우드 접속 기능 잇달아 확대

2012.09.18 Brandon Butler  |  Network World
시장조사업체 451리서치는 수년내 클라우드 기반 스토리지에 무선으로 접속할 수 있는 기능이 스토리지 업체들의 경쟁력을 좌우하는 핵심 지표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었다. 우리는 아직 그 단계까지는 가지 못했지만 점점 더 많은 업체들이 이 기능을 지원하고 있는 추세인 것은 분명하다.

클라우드 기반의 기업용 NAS(Network-Attached Storage) 업체인 나스니(Nasuni)는 최근 모바일 기기를 통해 데이터에 접속할 수 있는 자사의 소프트웨어 네번째 버전을 발표했다.

이 제품은 구축형(on-premise) 스토리지 컨트롤러를 통해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접속을 지원한다. 이 컨트롤러는 기업의 방화벽 뒤에서 데이터를 수집해 암호화한 후 이를 아마존 웹서비스나 마이크로소프트 에저와 같은 퍼블릭 클라우드에 전송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암호화가 방화벽 뒤에서 이뤄진다는 것은 오직 사용자만 데이터를 복호해 내용을 볼 수 있는 키에 접근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또한 이 최신 모바일 접속 기능을 이용하면 사용자들은 iOS와 안드로이드 기기를 통해 클라우드에 접속해 이미지와 동영상, 파일 등을 업로드할 수 있다. IT 부서에서는 개별 기기별로 데이터 흐름을 관리할 수 있고 동료들 간에 데이터를 공유하는 것도 가능하다. 원격으로 모바일 기기의 데이터를 삭제하는 기능도 지원한다.

시장조사업체 ESG의 애널리스트 테리 맥클러(Terri McClure)는 “나스니의 새 제품은 최근 기업들이 느끼는 어려움에 정확하게 대응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그는 “모든 사람들은 사무실 밖에서도 아이폰, 아이패드, PC 등 2~3개 기기를 이용해 데이터에 접속하고자 한다”며 “사람들이 드랍박스, 구글 드라이브, 슈거싱크 등 고객기반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하는 것도 이 때문"이라고 말했다.

문제는 이 경우 해당 데이터가 어디에 있는지 IT 부서가 통제권을 잃게 된다는 점이다. 민감한 기업 데이터가 보호되지 않은 상태로 방화벽을 넘어 유출될 가능성도 있다. 그는 “사용자들이 개인적으로 이런 서비스에 가입할 경우 IT 부서는 어떤 기업 데이터가 외부로 유출됐는지 전혀 파악할 수 없다”라고 말했다.

실제로 ESG의 최신 조사결과에 따르면 IT 리더의 77%가 직원들이 업무용 데이터를 개인 클라우드 스토리지를 통해 이용하는 것을 강력하게 금지하는 정책을 갖고 있다고 답했다. 그러나 이런 정책에도 불구하고 직원들이 외부 클라우드를 이용하는 것을 확인했거나 혹은 어떤 방식으로든 이용하고 있다고 생각하는 비중이 70%에 달했다.


한편 나스니의 신제품이 모바일 접속을 지원하는 첫 제품은 아니다. 에그나이트(Egnyte), 박스, 슈거링크,  드랍박스 등이 이미 이 기능을 지원하고 있다.


415리서치의 분석가 사이먼 앤더슨은 “나스니 SW의 새로운 기능은 시장에서 다른 파일 공유 서비스들과 경쟁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나스니 측은 자사의 제품이 기업의 데이터 관리를 방화벽 밖으로 확장해 드랍박스와 같은 클라우드 서비스 대비 보안과 관리 측면에서 더 뛰어나다고 주장했다. VM웨어 옥터퍼스(Octopus), 시트릭스 파일공유 제품 등과 비교해도 이들 제품은 여전히 기업 내부에 스토리지 인프라를 구축해야 하기 때문에 유지보수비용(OPEX) 측면에서 나스니가 더 장점이 있다고 설명했다.

맥클러는 “나스미는 궁극적으로 기업의 NAS로서 역할을 하고자 하기 때문에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은 단지 스토리지의 확장일 뿐”이라며 “이것은 다른 경쟁사의 제품, 서비스들과 차별화되는 점”이라고 말했다. edito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