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개발자 / 애플리케이션 / 클라우드

아틀라시안, 서버리스 앱 개발 플랫폼 ‘포지’ 발표

2019.12.19 Matthew Finnegan  |  Computerworld
아틀라시안이 ‘포지’(Forge)라는 이름의 신규 개발 플랫폼을 선보였다. 회사의 생산성 도구 스윗에 연결돼 동작하는 서드파티 앱을 좀더 간단하게 제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목적에서다. 

이 호주 기업은 지라 소프트웨어, 컨플루언스, 트렐로, 비트버킷과 같은 다양한 프로젝트 관리 및 협업 앱을 공급하고 있다. 2012년 등장한 이 회사의 마켓플레이스는 현재 4,000개 이상의 앱을 보유하고 있으며, 관련 매출은 10억 달러 이상에 달한다. 

아틀라시안은 현재 비공개 베타 버전 상태인 포지를 통해 앱 개발을 더 쉽게 이뤄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포지의 핵심 특징 중 하나는 아마존 웹 서비스의 람다 서버리스 FASS(Function-as-a-Service) 플랫폼에 구축돼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개발자는 인증, ID 및 확장과 같은 인프라 및 요소 관리에 대한 걱정없이 소프트웨어를 작성할 수 있게 된다. 

또 작성해야 할 코드가 훨씬 적기 때문에 좀더 다양한 이용자가 쉽게 접근할 수 있을 것이라고 회사 측은 전망했다.

아틀라시안 인프라 책임자인 마이크 트리아는 “아틀라시안 마켓플레이스에 앱을 구축하는 데 요구되는 문턱을 낮추고 있다. 작성해야 할 코드량이 1/10까지 줄었다. 이제 전문 지식 없이도 SaaS 앱을 구축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한편 아틀라시안은 개발자들이 분 단위의 짧은 시간 내에 앱을 구축하고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는 디클래러티브 마크업 언어인 ‘포지 UI’를 소개했다. 아울러 CLI(command line interface) 도구는 앱 관리를 더 쉽게 해준다고 설명했다. 회사에 따르면 포지 앱의 생성, 테스트, 배치는 이제 비트버킷 파이프라인으로 작동하는 지속적 전달과 함께 데브옵스 툴체인의 일환에 해당한다. 

포레스터의 크리스 콘도 수석 애널리스트는 아틀라시안 포지와 관련해 “FaaS를 품어내는 완벽한 클라우드 개발 플랫폼을 만들려는 아틀라시안 계획의 다음 단계에 해당한다. FaaS 개발자는 포지를 사용함으로써 UI 작성 도구, 테스트할 장소 및 기능 릴리스를 위한 파이프 라인을 보유할 수 있게 된다. 바람직하면서도 큰 변화다”라고 평가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