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데이터센터 / 비즈니스|경제 / 스토리지

"올플래시가 기업용 스토리지 매출 80% 점유"··· IDC가 지목한 AFA 성장 요인 3가지

2019.12.12 김달훈  |  CIO KR
IDC가 ‘전 세계 올-플래시 어레이 시장 점유율(Worldwide All-Flash Array Market Shares, 1H19)’ 보고서를 통해, 2019년까지 기업용 스토리지 시장 매출의 약 80%가 AFA(All-Flash-Arrays)에서 발생했다고 밝혔다. 비싼 가격 때문에 기업환경에서 사용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을 것이라는 예상과는 다르게, AFA가 빠르게 시장을 넓히면서 하드디스크와 하이브리드 플래시 스토리지 시장이 상대적으로 줄어들고 있다는 것이다. 

대용량의 데이터를 저장하는 스토리지는 크게 하드디스크, 플래시 어레이, 하이브리드 플래시 어레이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 하드디스크는 자기디스크를 기록 매체로 사용하는 저장장치로, 대용량 데이터를 저렴한 비용에 저장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플래시 어레이는 반도체인 플래시 메모리에 대용량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도록 한 저장장치다. 하이브리드 플래시 어레이는 하드디스크와 플래시 드라이브를 결합해, 가격 대 성능비를 높인 제품이다.

AFA가 2011년 처음 등장했을 때만 해도 워낙 가격이 비싸, 개인이나 기업 모두 일상적인 용도로 사용하기에는 무리가 있었다. 하드디스크와 비교할 때 가격은 턱없이 비싸면서, 저장용량은 훨씬 적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플래시 메모리 가격이 하락하고 인라인 데이터 감소 기술이 일반화되면서, 큰 폭으로 벌어졌던 하드디스크와 AFA 사이의 비용 격차가 점점 줄어들고 있다. 이와 함께 기업의 업무 환경이 변하면서, AFA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것다고 보고서는 분석했다. 

IDC는 기업 환경에서 AFA 시장이 빠르게 성장할 수 있었던 요인으로 크게 세 가지를 꼽았다. 첫째는 AFA가 가진 빠른 처리속도와 높은 대역폭이다. 플래시 메모리로 구성된 디스크는 하드디스크보다 데이터 읽기 및 쓰기 속도가 빠르다. 실시간으로 대용량의 데이터를 처리해야 하는 빅 데이터 분석과 백업 및 재해 복구 환경과 같은 워크로드에서, 빠른 처리 속도와 높은 대역폭은 절대적으로 필수적인 요소다. AFA는 이러한 점에서 현재 가장 최적의 스토리지라고 할 수 있다.

둘째는 높은 인프라 밀도(Increased infrastructure density)를 제공한다는 점이다. 기업에서 생산, 소비, 유통되는 데이터 사용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면서, 이를 저장하기 위한 저장 공간에 대한 수요 역시 함께 상승하고 있다. 이제는 페타바이트(PB)급의 데이터 저장과 백업이 이미 현실이 되었거나 머지않아 맞이하게 될 기업이 적지 않다. 그래서 서버나 데이터 센터를 운영하는 기업에게는, 스토리지의 저장 용량이나 기록 밀도가 점점 중요해 지고 있다.

보고서는 10PB의 스토리지 인프라를 구축할 경우, 하드디스크가 SSD보다 2배 이상의 인프라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일단 하드디스크의 물리적인 크기가 크기 때문에 시스템 크기가 거치면서 설치 면적이 증가한다. 또한 전력 소모량이나 냉각을 위한 시스템 비용도 상승하게 된다. 같은 15TB 용량으로 스토리지를 구성하더라도, 1TB SSD 15개보다 15TB 1개가 저렴하다. AFA의 장치 밀도가 높아지면 비용도 함께 내려가는 것이다.

셋째는 하드디스크보다 향상된 안정성과 신뢰성을 제공한다는 점이다. 하드디스크는 회전하는 디스크에 데이터를 기록하기 때문에, 기계적으로 구동되는 부분이 없는 AFA가 상대적으로 신뢰성이 높다는 것이다. AFA도 저장 밀도가 높아지면서 내구성과 안정성 문제를 해결해야 했지만, 다양한 기술과 소프트웨어를 활용해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러한 장점 때문에 초기에는 성능에 민감한 워크로드에서 채택되기 시작했고, 비용이 내려가면서 광범위한 워크 로드에 사용되고 있다. 앞으로도 데이터 처리량과 대역폭과 같은 성능 지표에 민감한 기업의 워크로드로에 우선 적용되고, 시간이 지나면서 광범위한 워크로드로 확산하는 단계를 거치게 될 것이라고 보고서는 전망했다. 하지만 콜드 스토리지(cold storage) 환경이 플래시로 이동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