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데이터센터 / 서버 / 신기술|미래

AWS, 양자 컴퓨팅 이니셔티브 3종 발표

2019.12.04 편집부  |  CIO KR
아마존웹서비스(이하 AWS)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진행 중인 AWS 리인벤트(re:Invent) 행사에서 최신 양자 컴퓨팅 기술 발전을 위한 3대 이니셔티브를 발표했다.

3대 이니셔티브는 ▲아마존 브라켓(Amazon Braket) ▲AWS 양자 컴퓨팅 센터(AWS Center for Quantum Computing) 설립 ▲아마존 양자 솔루션 랩(Amazon Quantum Solutions Lab)으로 구성된다. 

양자 컴퓨팅은 기존 컴퓨팅으로는 해결할 수 없는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솔루션으로 전망되고 있는데, 이 신기술은 에너지 저장, 화학, 재료, 신약 개발, 프로세스 최적화, 머신러닝 등의 분야에서 혁신을 이룰 것으로 업계는 기대하고 있다. 

하지만 현재까지 양자 컴퓨팅이 적용된 사례들은 실용성이 제한적인 개념증명 연구에 한정됐다. 이러한 상황에서 양자 컴퓨팅의 가속화를 위해 AWS는 아마존과 양자 전문가들이 협력해 최신 양자 컴퓨팅 기술과 애플리케이션을 연구 개발하는 AWS 양자 컴퓨팅 센터를 설립 중이다. AWS 양자 컴퓨팅 센터는 양자 컴퓨팅의 기술적 문제 해결에 집중할 예정이다.

AWS 유틸리티 컴퓨팅 찰리 벨 수석 부사장은 “AWS는 양자 컴퓨팅이 클라우드 퍼스트(Cloud First) 기술이 될 것으로 믿으며, 클라우드가 하드웨어를 사용하는 주된 방식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며, “아마존 브라켓 서비스와 아마존 양자 솔루션 랩을 통해 기업들은 양자 컴퓨팅 경험치를 쌓을 수 있을 것이며, AWS와 전문가들은 서로 협력해 이 새로운 기술을 어떻게 잘 활용할 수 있을지 고민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마존 브라켓, 다양한 양자 기술 지원하는 관리형 서비스  
아마존 브라켓(https://aws.amazon.com/braket)은 기업들이 양자 알고리즘을 구축하고, 이를 양자 컴퓨터 상에서 테스트하고, 양자 하드웨어 상에서 사용할 수 있는 양자 컴퓨팅을 첫 도입하는데 도움을 주는 완전 관리형 서비스다. 아마존 브라켓은 기업들이 친숙한 개발 도구를 이용해 쉽게 양자 컴퓨팅을 도입하도록 지원한다. 

아마존 브라켓은 양자 기술을 이제 시작한 기업들이나 이미 연구 도구로 사용하고 있는 기업들 모두 사용할 수 있다. 기업들은 아마존 브라켓을 통해 양자 기술들의 현재와 미래적 가치를 가늠할 수 있게 되는데, 우선적으로는 디웨이브의 양자 어닐링 기술, 아이온큐의 이온 트랩 장치, 리게티의 초전도 칩을 활용할 수 있고, 새로운 기술들이 계속 추가될 것이다. 

기업들이 어떤 양자 기술을 선택하는가는 별개로 기업들은 아마존 브라켓 개발자 툴킷을 사용해 양자 알고리즘을 설계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낮은 수준의 양자 회로와 완전관리형 하이브리드 알고리즘 중 하나를 실행할 수 있으며, 다양한 소프트웨어 시뮬레이터와 양자 하드웨어를 쉽게 선택할 수 있다. 

AWS 양자 컴퓨팅 센터, 양자 기술 사용 촉진 위해 설립 
급속한 양자 컴퓨팅 발전에도 불구하고, 오늘날 이용 가능한 양자 하드웨어는 제한돼 있으며, 단편화된 개발 도구, 그리고 일반적인 양자 전문지식의 부족으로 인해, 단기간에 양자 애플리케이션의 구축하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라고 업체 측은 설명했다. 

이를 위해서 전문가들을 모아 현재의 하드웨어를 이용한 문제 해결에 주력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규모가 더 크고 보편적인 기계류를 만들기 위해 양자기술의 혁신개발을 촉진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 

AWS는 캘리포니아 공대에 AWS 양자 컴퓨팅 센터를 설립 중이다. AWS 양자 컴퓨팅 센터는 양자 컴퓨팅 분야의 학문기관들과 아마존 연구원들과 기술자들을 연계해, 더 강력한 양자 컴퓨팅 하드웨어를 개발하고 새로운 양자 컴퓨팅 적용분야를 발굴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AWS 양자 솔루션 랩, 기업의 양자 컴퓨팅 준비 지원 
아마존 양자 솔루션 랩은 기업과 아마존의 양자 컴퓨팅 전문가, 기술 및 컨설팅 파트너를 연결해, 새로운 적용 분야를 개척하고 기업내 활용 방법을 모색하는 프로그램이다.

기술이 상용화 수준까지 도달하면, AWS와 파트너들은 해당 기업들과 협력하여 다양한 실험과정에 참여하고 양자 솔루션이 사업과정에 통합되도록 가이드하게 된다. 교육 워크숍과 브레인스토밍 세션을 결합해, 비즈니스 과제로부터 ‘역산방식으로’ 양자 컴퓨터 사용 과정을 단계별로 진행한다. 

아마존 양자 솔루션 랩은 아마존 브라켓 활용을 비롯해, 친숙한 소프트웨어 활용, 양자 시뮬레이션, 컴퓨터 재료과학, 양자 화학 등을 기반으로, 기업들이 고성능 컴퓨팅이 필요한 곳을 파악하고, 양자 컴퓨팅 전략을 개발하고, 내부 전문가 역량을 키우고, 궁극적으로는 양자 애플리케이션을 도입하는 전과정을 지원한다. 아마존 양자 솔루션 랩에 참여하는 아마존 파트너 네트워크(APN) 파트너는 원큐빗(1Qbit), 라코(Rahko), 리게티(Rigeti), 큐씨웨어(QCWare), 큐시뮬레이트(QSimulate) 등이 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