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CIO /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 블록체인 / 소매|유통 / 오픈소스

물류 블록체인 네트워크 출범한 월마트··· '공급망 혁신은 계속된다'

2019.11.21 Lucas Mearian   |  Computerworld
월마트 캐나다 지사가 70여 개의 트럭 운송회사에 화물을 추적하고 결제를 처리하며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전송하는 블록체인 기반 공급망을 출범했다. 이들 트럭 회사는 400곳 이상의 소매 매장으로 물품을 운송한다.  
 
ⓒWalmart



월마트는 한 성명에서 이 공급망 시스템이 현재 가동 중이고, 월마트 캐나다의 모든 써드파티 운송회사가 2020년 2월 1일까지 네트워크에 참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월마트는 이 네트워크가 세계 최대의 블록체인 공급망 네트워크라고 주장하는데, 현재 그 어떤 업계 전문가도 이를 부정하지 않는다. 

예를 들어, 트레이드렌즈(TradeLens)는 머스크와 IBM이 100곳 이상의 참여 업체와 함께 출범시킨 블록체인 기반 공급망이다. 여기에 참여한 기업은 세계 최대 해운회사 4곳, 내륙 운송회사 3곳, 그리고 전세계에 분포한 61곳의 항구 등이다. 그러나 모든 참여 업체를 합친다고 해도 블록체인 분산 노드는 14개에 불과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시스코는 전세계에 분포한 수백 곳의 공급업체를 위한 추적 시스템(track-and-trace system)을 운영하고 있고 노드 수는 12개인 것으로 알려졌다. 

반면 월마트의 신규 프라이빗 블록체인은 분산 노드 수가 27개고, 일부는 온프레미스에서, 일부는 블록체인 사업자가 제공하는 클라우드에서 운영된다. 

가트너의 리서치 부사장인 아비바 리턴은 “아마 최대의 블록체인 물류 네트워크일 것”이라고 말했다. 

DL 에셋 트랙(DL Asset Track)으로 알려진 이 분산 원장 네트워크는 월마트와 토론토에 있는 기술 업체인 DLT 랩이 개발했다. 이는 운송 화물의 추적과 청구서 생성을 자동화한다. 이는 세미-트레일러 트럭의 사물인터넷 센서와 GPS 추적을 이용하고, 아울러 사용자와 공급업체가 정보를 수작업으로 입력할 수 있는 웹 포털과 모바일 앱 역시 이용한다. 

월마트의 블록체인 네트워크는 규모 면에서 최대일지 모르지만, 취약점이 없지 않다. 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 등이 사용하는 퍼블릭 블록체인 기반 네트워크는 수천 개의 노드로 이루어질 수 있는 반면, 월마트와 같은 퍼미션드 또는 프라이빗 블록체인은 수십 개의 노드만으로 구성된다. 블록체인의 한가지 상식은 분산 노드가 많으면 많을수록, 시스템은 더 안전하다는 것이다. 각각의 노드가 불변의 데이터 사본을 보유하기 때문에 시스템을 조작하는 것이 거의 불가능하다.

리턴은 “네트워크가 변조 행위를 감당할 수 있다는 의미다”면서 “노드가 많을수록 합치도 많다”라고 말했다. 즉, 공유 데이터가 정확하고 변경되지 않았다는 의미다. 

월마트와 DLT 랩의 블록체인 공급망은 비트코인 가상화폐 네트워크에 필적하는 공격에 대한 탄력성과 오류 내구성을 가지고 있지 않을지 모르지만, 공유 가능한 불변의 감사 추적 시스템이라는 점에서 전통적인 데이터베이스보다 우월하다. 기본적으로 블록체인은 1회 기록, 다중 부가 기술이다. 따라서 한번 기재된 다음에는 변경이 불가능하다. 
 

---------------------------------------------------------------
블록체인과 공급망 인기기사
->블록체인 기술, 올해 공급망 관리 분야 '킬러 앱'으로 뜬다
->'서비스로서 블록체인’ 쏟아진다··· 위험부담 없이 기술 테스트 가능
->'식품 공급망 전체를 조망하겠다'··· 월마트의 블록체인·IoT 프로젝트
->온라인 투표, 저작권 배분··· 각양각색 블록체인 활용처
->'농산물 추적부터 다이아몬드 감정까지' 11가지 블록체인 활용 사례
->개념증명 끝났다··· 현실 속 블록체인 활용처 18선
->오픈소스 블록체인 '패브릭' 공개··· 보험·공급망 등 활용성 '무궁무진'
->'블록체인으로 식품 추적'··· IBM, 네슬레·월마트 등과 시범 사업 추진 중
->물류부터 금융, 유통까지··· 블록체인, 본격 확산 '준비끝'
->블록체인이 당신의 기업에 치명적일 수 있는 이유
->'피의 다이아몬드' 걸러낸다··· 보석업체의 블록체인 활용법
---------------------------------------------------------------
 
포레스터의 리서치 부사장인 마사 베넷은 월마트의 블록체인과 다른 비즈니스 블록체인의 차이점은 기존 기업 데이터 시스템과 깊은 수준의 통합이라고 전했다. 

베넷은 “게다가, 이는 정식 기술 통합이다. 단순히 전자적인 메시지 전달이 아니다”면서 “이는 청구서 생성과 결제에서도 혁신적인 접근법을 취한다. 월마트의 결제는 스마트 계약 프로세스의 일부로서 자동으로 시작되고 실행된다. 이런 시스템이 실무에 도입된 사례는 지금까지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라고 말했다. 

DL 에셋 트랙은 리눅스재단이 개발한 오픈소스 기업 등급 퍼미션드 블록체인 플랫폼인 하이퍼레저 패브릭에서 파생하였다. DLT 랩의 CEO인 로든 오웬은 일련의 API를 통해 월마트와 운송회사의 기존 데이터 시스템, 예컨대 SAP ERP 및 회계시스템, 운송관리 시스템 등에 연결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