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CIO / 리더십|조직관리 / 비즈니스|경제 / 신기술|미래

“경영진들이 IT의 가치를 알아야 한다”••• CA 조사

2012.08.16 T.C. Seow  |  MIS Asia
아시아태평양 CIO들이 비즈니스 성장을 가로막는 주요 요인으로 기업 고위 임원들의 디지털 지식 부족을 지목했다. CA 테크놀로지스가 발표한 최근 보고서인 ‘미래 CIO의 역할 : 디지털 문맹퇴치’에 따르면, 이같이 답한 CIO들은 무려 81%로 조사됐으며, 고위 임원들이 IT의 진정한 가치를 수용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또한 경영진들이 신흥 기술의 영향과 기능을 완벽하게 이해하고 있다고 답한 CIO들은 20%에 불과했다.

이 조사에는 대한민국, 호주, 중국, 홍콩, 인도,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대만, 태국 등 9개 국가의 CIO들이 참여했다.

"아시아 비즈니스 리더들은 IT가 기업의 경쟁력 향상에 주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는 점을 인정했다. 기업에 대대적인 변화를 가져다 주는 IT를 위해 경영진들은 CIO 역할을 운영보다는 전략적인 업무로 발전시켜야 한다”라고 CA 테크놀로지스의 아시아태평양/일본(APJ) 사장 라이오넬 임은 전했다.

기업 경영진들이 디지털에 대해 잘 모를 수도 있지만, 이들이 전략적으로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부서에서 IT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답한 CIO들은 약 75%로 집계됐다.

CIO들은 간부급들이 디지털에 대한 지식이 부족해 이로 인해 시장 대응력이 떨어지고 비즈니스 기회와 투자 기회를 놓치며 경쟁력을 약화시키고 적기에 상품이나 서비스를 내놓지 못하게 될 수 있다고 우려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또한, 약 1/5(19%)의 CIO들은 C레벨들이 신기술의 영향력을 이해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고위 임원들이 IT를 기업을 성장시키고, 프로세스를 좀더 효율적으로 만들며 민첩성과 경쟁력을 키우는 수단이라기 보다는 사업하는 데 필요한 비용으로 간주하는 것 같다고 CIO들은 지적했으며 이같이 답한 CIO들은 약 1/4에 조사됐다.

CIO가 고위 임원들의 디지털 전략적 사고에 제동을 걸면서 항상 전략적 의사 결정 과정에 참여한다고 말한 응답자는 17%에 불과했다.

이 조사를 주도한 영국의 크랜필드경영대학원(Cranfield School of Management)의 정보시스템연구센터의 이사이자 교수인 조 페파드는 IT의 가치가 기술에서 오는 게 아니라 정보를 관리하고 이용하려는 능력에서 온다는 점을 고위 경영진들이 인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페파드는 "많은 기업들이 자사의 IT시스템 없이는 오랜 시간 동안 생존할 수 없을 것이다"라고 페파드는 덧붙였다. "CIO 역할이 IT서비스의 가교로 바뀌고 있다. CIO들은 전사 아키텍처를 고민하는 의사 결정, IT를 통한 혁신, 규제와 정책도 주도할 것이며 디지털 전략에서 가치를 실현시키면서 현업 임원들과 좀더 긴밀하게 공조할 것이다.”

페파드는 앞으로 IT조직과 CIO가 IT혁신을 통해 어떻게 사업을 추진할 지에 대한 논의와 교육에 대해서도 주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