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보안 / 애플리케이션

"돈 들일 필요 있을까?" 무료 보안 소프트웨어 12선

2012.08.06 Carla Schroder  |  ITWorld
무료 오픈소스(Open Source) 보안 앱으로도 충분한데 굳이 구매할 필요가 있을까? 여기에서 12개의 뛰어난 성능을 자랑하는 보안 소프트웨어들을 소개한다.
 
오픈소스가 공짜라는 뜻은 아니지만, 수많은 오픈 소스 개발자의 너그러움 덕분에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이런 상황에서 굳이 돈을 쓸 필요가 있을까? 그리고 해당 앱이 마음에 든다면 '기부' 버튼을 클릭해 감사의 뜻을 전할 수도 있다.
 
오픈소스 애플리케이션은 무료 또는 저렴한 비용 외에도 장점이 많다. 예를 들어, OpenSSH, OpenSSL, GPG, 아이피테이블(IPTable) 방화벽 등 최고의 보안 제품들이 오픈 소스로 제공되고 있다. 
 
대부분의 상용 제품들은 윈도우 전용이거나 윈도우와 맥(Mac) 정도를 지원하지만 오픈 소스 제품들은 맥, 리눅스(Linux), 유닉스(Unix) 등의 다른 플랫폼도 지원한다. 이번에는 PC의 보안 및 데이터 복구와 모바일 기기의 보호에 유용한 오픈 소스 앱을 살펴보기로 하자.
 
안전한 삭제, 데이터 복구, 복제, 암호화
컴퓨터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바로 개인적인 데이터다. 이 무료 오픈소스 프로그램들을 사용하면 하드 디스크를 청소하고 삭제한 파일을 복구하며 고장나거나 손상된 저장 미디어에서 데이터를 복구하고 파일을 안전하게 암호화할 수 있다.
 
- DBAN
오래된 컴퓨터를 처분하기 전에 반드시 하드 디스크에 저장된 데이터를 안전하게 삭제하도록 하자. 그렇지 않을 경우, 신원 정보 또는 데이터를 도난당할 수 있다. DBAN(Darik's Boot and Nuke)은 운영체제와 독립적이며 x86과 PowerPC 시스템의 IDE, SCSI, SATA 하드 드라이브에서 구동할 수 있다.
 
DBAN의 사용법은 간단하다. 해당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하고 3.5인치 디스켓, CD/DVD, USB 스틱, 네트워크를 통한 PXE 부팅 등 자신이 원하는 부팅이 가능한 미디어에 복사한 후, 실행시키면 그만이다. 사용자는 시스템의 모든 하드 드라이브 또는 선택한 하드 드라이브를 삭제할 수 있다(대체물 - 비씨와이프 토털 와이프아웃(BCWipe Total WipeOut), 시큐어 이레이즈(Secure Erase), HD슈레더(HDShredder) 등).
 
- 수리 및 복구를 위한 테스트디스크 및 포토렉
잘못 누른 삭제 버튼 때문에 삭제된 파일을 되찾고 싶은가? 그러면 어떻게 해야 할까? 우선은 하던 작업을 중단하고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이다. 삭제한 파일은 여전히 하드 디스크에 남아있지만, 해당 파일이 사용했던 영역은 다른 새로운 파일을 쓸 수 있도록 표시된다. 
 
따라서 해당 영역을 겹쳐쓰기하지 않는 한 해당 파일을 복구할 수 있는 것이다(미안하지만 DBAN을 사용했을 경우, 복구는 불가능하다). 포토렉(PhotoRec)은 사진뿐만 아니라 모든 종류의 개별적인 파일을 복구할 수 있다. 테스트디스크(TestDisk)는 손상된 파티션과 부트 테이블(Boot Table)을 복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이 둘은 모든 주요 운영체제 및 파일시스템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사용자에게 친절한 설명을 제공하는 문서도 포함되어 있다.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