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CIO / 리더십|조직관리

“현업의 이해 관계자 참여가 프로젝트 성공을 보장”

2012.08.02 Rebecca Merrett  |  CIO
이해 관계자들을 제대로 동참시키지 않으면 IT프로젝트에 실패할 수 있다.

상황 : 당신은 이해 관계자들의 참여가 프로젝틀 성공 보장에 얼마나 중요한 지 알고 있기 때문에 이들의 참여를 끌어내기 위해 많은 시간을 투자하고 노력을 기울였다. 심지어 어떤 이해 관계자들은 프로젝트가 나빠지건 말건 관심도 없는데도 말이다. 여기서 당신은 “내가 지금 뭔가 잘못하고 있나?”하고 질문을 던질 수 있다.

딜로이트컨설팅의 IT담당 파트너인 케일렌 오브라이언에 따르면, 어떤 프로젝트에서 이해 관계자의 참여를 끌어내는 핵심은 그들의 우선순위에 대해 제대로 이해하는 것이다. 당신이 어떤 프로젝트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만큼, 이해 관계자들이 다른 현업의 요구와 우선순위를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숙지하고 있음을 보여줘야 한다.

"IT프로젝트의 기대치가 매우 깊은 지식에서 나온 게 아니며 이해 관계자들은 자신들의 일반적인 요구 사항을 고수하기 때문에 상당히 자주 현업 부서와 이해 관계자들로부터 압력이 들어온다. 기본적으로 IT프로젝트 관리자들은 현업 이해 관계자들이 갖는 평소 활동에 비해 지금 하고 있는 프로젝트가 얼마나 더 중요한지를 이해하지 못하는 현상은 매우 자주 나타나고 있다.”
 
이해 관계자의 비즈니스 요구와 우선순위를 모두 이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지만 당신은 이해 관계자들의 요구 사항이 무엇인지를 프로젝트 초기에 명확하게 파악해야 하고 이들이 참여하지 못하면 어떤 결과가 초래될 지에 대해서도 알고 있어야 한다고 오브라이언은 강조했다.

광범위한 카테고리로 이해 관계자를 그룹화하면 이해 관계자들의 다양한 요구와 우선순위를 이해하지 못한다는 징조라고 오브라이언은 지적했다. 그리고 각각의 이해 관계자들을 프로젝트에 참여시키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지를 알게 될 것이라고 그녀는 덧붙였다.

"대부분의 프로젝트가 이해 관계자들을 너무 광범위하고 너무 적은 범주로 분류하고 있다"라고 그녀는 말했다. “이해 관계자들을 세분화하고 각각의 그룹을 공략하는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그러면 당신이 생각한 것보다 훨씬 더 많은 그룹들이 생겨날 것이다. 그리고 그들은 서로 다른 우선순위를 가지고 있을 것이다.”

오브라이언 이해 당사자들을 적극적으로 동참시켜 프로젝트 막바지에서 프로젝트에 반대하는 현업 부서와 동료들과의 관계에서 신뢰와 존경을 구축하고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당신이 할 수 있는 한 최대로 신뢰와 명성이 깔려 있는 진실한 관계를 구축하고 정직하고 투명하게 커뮤니케이션 하라. 이는 프로젝트가 향후 매우 혼란스러워질 수 있는 단계로 가기 전에 좋은 예방책이 될 것이다."

이해 관계자들의 믿음이 없다면, 프로젝트는 위험해 진다는 데 오브라이언의 조언이다.

“이해 관계자들과 신뢰를 구축하고 그 관계가 주는 혜택이 무엇인지 확실히 알았다면, 리스크를 완화하고 장점만을 추출하는 그들의 역할과 리스크에 대해 분명히 해야 한다. 그러면 이러한 신뢰 관계를 구축하기 전보다 훨씬 더 부드럽게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을 것이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