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CIO / How To / 경력관리 / 리더십|조직관리 / 비즈니스|경제

IT가 기업 성장을 전략적으로 지원할 3가지 방법

2012.08.01 Gavin Michael, Paul F. Nunes  |  CIO
S자 성장 곡선에 주의해야 한다. 기업들은 처음에는 더디게 성장하다. 그러다 고속 성장기를 거치고, 시장이 포화상태에 이르면 매출이 정체된다.

훌륭한 회사들은 이런 함정을 잘 알고 있다. 앞선 성공에서 발전할 수 있는 새로운 비즈니스 아이디어로 스스로를 혁신해야 한다는 사실도 인지하고 있다.

그러나 재무와 관련한 S 곡선에만 주의하는 것으로는 부족하다.

시장과 경쟁 차별, 인재 개발과 관련해 드러나지 않은 또 다른 3개의 S 곡선이 있기 때문이다. 이들 곡선은 매출 정체가 시작되기 훨씬 전에 평행선을 보인다.

기업들은 정보 기술을 이용해 정기적으로 제품과 서비스, 또는 운영 역량을 개선하고 싶어 한다. 하지만 정보 기술을 기업 혁신의 동인으로도 이용할 수 있다. 혁신의 동인으로 IT를 활용하면, 기업들이 정점에 도달한 후 곤두박질치는 것을 막을 수 있을 것이다.

IT는 다음에서 말하는 숨은 S자 곡선의 3가지 역할을 수행하며 기업 성장의 촉진제가 될 것이다.

1. 시장에서 미래 경쟁력 확보
시장은 끊임없이 변한다. 그런 가운데 선도기업이 되기 위해서는 기술을 이용해 시장 변화를 예측해야 한다.

기술을 이용해 시장을 파악하는 기업들은 때로는 중심이 아닌 주변에서 고객 요구와 수요의 전단에 초점을 맞춰 경쟁 우위를 확보할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활동이 필요하다.

-고객들의 행동을 관찰한다: 구매와 반품 데이터를 추적하고, 만족도 조사 같은 데이터를 분석한다. 고객들의 온라인 및 오프라인(매장) 행동 양태를 모니터링하고 관찰한다. 이를 통해 드러나지 않은 시장 기회를 파악한다.

-고객에게 귀를 기울인다: 현명한 마케터라는 소셜 네트워크와 온라인 포럼에서 고객의 대화에 계속 촉각을 곤두세워야 한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제품과 서비스를 개선해야 한다.

-고객과 협력한다: 일부 기업들은 프로젝트 크라우드소싱과 온라인 투표 등의 방법을 활용해 제품 설계 단계에서부터 고객들을 참여시키고 있다. 또 유사한 아이디어를 개발중인 사람들이 있는지 파악하기 위해 전세계의 직원들을 연결하는 인트라넷을 활용하고 있는 기업들도 있다.

2. 시장 변화와 기업 경영을 일치시키기
기업들이 높은 성과를 내기 위해서는 재무 실적이 나빠지기 훨씬 이전에 경영 인재풀을 개선해야 한다.

IT는 경영 인재풀 개선 과정을 관리하고, 좀더 생산적인 협업을 구현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여기에는 다음과 같은 활동이 포함된다.

-인재풀이 축소되지 않도록 관리한다: 기업들은 예측 인력 분석을 통해 핵심 인재가 유출될 수 있는 분야를 파악하고, 이를 방지할 수 있는 인력 유지 프로그램, 승계 계획 등의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커리어 발전 과정을 개선한다: HR 관리 시스템은 직원들의 역량 수준을 모니터링하고, 글로벌 기반의 승계 계획을 수립하는 것을 지원할 수 있다.

-생산성을 높인다: 기술은 경영진이 한층 효율적으로 업무를 볼 수 있도록 지원한다. 예를 들어, 스마트폰과 태블릿을 이용해 상시 기업 정보 시스템을 이용할 수 있다. 또 화상 회의 시스템을 이용해 출장에 드는 비용과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3. 여분의 인재풀을 창출해 유지한다
사업 잠재력을 최대로 유지하면서, 추가적인 기회를 모색하기 위해서는 여분의 인재풀이 필요하다.

기술은 기업들이 가장 적합하면서도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방식으로 인재를 채용하고 개발하는데 도움을 준다.

-지속적인 학습을 촉진한다: 원격 e러닝 같은 기술은 인재 훈련과 개발의 핵심 구현 요소로서의 역할을 한다. 또 학습 관리 소프트웨어 등을 이용해 직원들의 요구사항을 파악하고 업데이트 및 지원할 수 있다.

- 인재 획득 시스템을 개선한다: 일부 기업들은 전통적인 HR 시스템보다 한층 개선된 시스템을 도입하고 있다. 구직자들이 입사 지원을 하기 앞서 자신의 역량과 가치가 지원하려는 회사에 부합하는지 살펴볼 수 있는 웹사이트 기반의 가상 인재검증(스크리닝) 소프트웨어를 예로 들 수 있다.

-소셜 미디어를 활용한다: 최고 인재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이들을 확보할 수 있는 장소를 살펴봐야 한다. 페이스북, 링크드인, 트위터 등이 잠재적인 인재를 찾을 수 있는 장소다.

이 모두를 활용해야 한다. 한 가지 기술로 새로운 S 곡선 모두를 창출할 수는 없다.

그러나 IT 부서는 기업이 핵심 사업을 건강하게 유지하면서, 드러나지 않은 3개 S 자 곡선을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하고, 그렇게 할 수 있다. 이는 기업이 지속적으로 경쟁력을 유지하는 방법이기 때문이다. 또 IT가 기업 전략에 기여할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하다.

*Gavin Michael는 액센츄어의 최고기술혁신책임자(CTIO)며 Paul F. Nunes는 고성과 액센츄어 인스티튜트(Accenture Institute for High Performance)의 이그제큐티브 디렉터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