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AI / CIO / IoT / 로봇|자동화 / 머신러닝|딥러닝 / 비즈니스|경제 / 애플리케이션 / 오픈소스 / 클라우드

'상용 툴부터 오픈소스까지' 현재 활약 중인 RPA 16+α

2019.10.21 Peter Wayner  |  CIO
로봇 프로세스 자동화는 기존 시스템을 완전히 리엔지니어링하지 않고도 지루한 수작업을 제거해 비즈니스 워크플로우를 간소화할 수 있다. 대부분 조직은 적어도 원래의 사양에 따라 계속해서 완벽하게 잘 작동하는 큰 덩어리의 오래된 코드를 보유하고 있다. 문제는 이러한 사양들이 현업 사용자가 동일한 패턴의 동일한 박스를 클릭하고 동일한 화면이 새로 고침 되기를 기다리는 데 시간을 보내는 것을 즐기게 될 것이라고 상상했다는 것이다.
 
ⓒGetty Images Bank


RPA에 대해 이야기해보자. RPA는 우리를 위해 박스를 클릭하는 자동화 레이어를 추가하여 기계에 더 적합한 작업으로부터 조직을 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렇게 하면 노동자의 시간을 절약하고 실수를 방지할 수 있는 보호조치도 제공하는 셈이다.  

어떤 기업들은 RPA를 ‘워크플로우 자동화’ 또는 ‘워크 프로세스 관리’라고 마케팅한다. 다른 기업들은 RPA가 보다 정교한 인공지능과 기계 비전 루틴을 포함하고 있다고 말함으로써 RPA를 ‘비즈니스 프로세스 자동화’와 구별한다. 이 도구들은 분명히 기존의 스크린샷과 서류작업을 처리하는 데 있어 더 똑똑해졌지만, 결국 그것들은 모두 오래된 소프트웨어를 가지고 지시하는 일에서 인간을 벗어나게 하려는 것이다.

RPA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것은 부분적으로는 조직들이 오래된 코드를 다시 쓰는 것이 심각한 작업이라는 것을 깨닫고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소프트웨어가 작동한다면, 그냥 내버려 두고 또 하나의 레이어를 위에 붙이는 것이 더 나을지도 모른다. 게다가, 오래된 코드가 다른 사람의 것이라면 다시 쓰는 것은 불가능하며, RPA 봇은 일반적으로 로컬 데이터와 함께 하는 것처럼 파트너나 심지어 경쟁사에 의해 통제되는 데이터에 접근하는 데 능숙하다.

RPA가 마법을 부리는 것은 사용자 화면을 통해서만이 아니다. 예를 들어, 기계 비전 루틴은 운전 면허와 기타 문서의 이미지에서 숫자와 단어를 점점 더 빨아들일 수 있게 되었고, 이를 통해 은행과 보험과 같은 업계가 물리적 문서를 처리하는 작업을 자동화하는 것이 훨씬 더 빨라지고 있다.

그러나 가장 큰 발전은 도구들이 어떻게 ‘프로그램화’되거나 ‘훈련’되는가 하는 것일지도 모른다. 대부분 프로그래밍은 엄격한 구문으로 지시를 입력한다고 되는 것이 아니다. 대신에 로봇들은 종종 비즈니스 사용자들이 클릭하는 것을 보면서 ‘배운다.’ 그런 다음 스프레드시트 매크로가 만들어질 수 있는 방법과 유사하게 이 클릭 스트림을 사용하여 사용자가 방금 수행한 작업을 모방한다. 

그래도 RPA는 말처럼 자동적이지는 않다. 영업 문서는 훈련 중에 필요한 수동 개입과 조율의 양을 과소평가하는 경향이 있다. 어떤 경우에는 이것은 미리 구성된 봇이 할 수 없는 것을 처리하기 위해 코드를 쓰는 것을 의미할 것이다. 하지만 당신이 해야 할 일은 별로 많지 않을 것 같다. 게다가 봇은 점점 더 똑똑해지고, 훈련은 더 쉬워지며, 극단적인 경우도 줄어들게 된다. 인공지능 루틴도 미래에 봇의 속도를 높일 수 있는 패턴을 찾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워크플로우에 로봇을 맞이할 준비가 됐다면, 워크플로우를 간소화해주는 16개의 상용 RPA툴과 오픈소스 프로젝트를 검토해 볼 수 있다. 

오토메이션애니웨어(Automation Anywhere)
오토메이션애니웨어봇스토어는 표준 클릭과 트래킹을 수행하는 도구 모음뿐 아니라 인터넷을 떠다니는 기존의 복잡한 데이터 파일들을 결합하는 도구도 제공한다. 스프레드시트, 파일 또는 웹 페이지에서 정보를 추출하기 위한 봇과 발행 추적, 송장 처리 등을 위해 데이터베이스에 이러한 정보를 저장하는 봇이 있다. 많은 수의 봇은 마이크로소프트 애저의 이미지 분석 API와 같은 외부 API에 의존한다. 제한적인 워크플로우를 가진 중소기업에게는 무료인 ‘커뮤니티 에디션’도 제공한다. 이 판은 또한 기술을 시험하고 탐구하는 데 이상적인 형태가 될 수 있다. 

● 주요 특징 : 인공지능 활용을 보다 직관적이고 자동화하는 데 주력
● 주요 사용 분야 : 디지털 도우미를 통한 참여 자동화, 즉 공급망 및 컴플라이언스 관리

오토메이션엣지(AutomationEdge)
오토메이션엣지의 봇은 채팅 세션을 통해 당신이 고객에게 연결하려는 경우에 대비하여 SAP, 엑셀 스프레드시트, 챗봇과 같은 웹 페이지나 데이터베이스에 초점을 맞출 수 있다. 봇은 이 모든 옵션을 감시하고 새 데이터가 도착하면 실행한다. 예를 들어, 스프레드시트 봇은 한 줄 만큼 작은 변화로 시도될 수 있다. 봇스토어에서 이용할 수 있는 많은 봇은 인적 자원이나 고객 관계와 같은 특정 산업이나 사업 분야에 대해 미리 구성되어 있다. 오토메이션엣지는 무료 버전인 F3 RPA 봇도 제공하는데, 이 버전은 하나의 봇으로 제한되지만 플랫폼의 다양한 기능에 대한 완전한 버전을 제공한다.

● 주요 특징 : 스프레드시트 인터페이스에 대한 엑셀 자동화, SAP와 같은 구형 시스템 통합
● 주요 사용 분야 : 챗봇 관리, 프런트 오피스·미들 오피스·백 오피스 문서 처리

블루프리즘(Blue Prism)
2012년에 시작된 최초의 RPA 회사 중 하나인 블루프리즘은 당신의 로봇이 인간을 모방하도록 가르치기 위한 ‘코드 없는 캔버스’를 이야기한다. AI와 머신러닝을 이용해 시간이 지남에 따라 로봇의 행동 방식을 자연스럽게 만드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처음에는 일련의 행동을 한데 묶지만, 그다음에는 각각의 행동이 선택된 것을 훈련하고 개선하는 데 사용될 수 있는 통계를 만들어낸다. 이 단어를 사용할 수 있다면, 코드는 자연스럽게 학습된다.

이 회사는 전원 확대를 위해 다른 업체로부터 플러그인과 추가 기능을 구입할 수 있는 디지털 거래소를 운영하고 있다.

● 주요 특징 : 기계 비전 및 감정 분석과 같은 AI에 크게 투자
● 주요 사용 분야 : 더 많은 데이터 소스를 통합하여 고객 경험 차별화, 컴플라이언스 및 데이터 무결성

데이터매틱스(Datamatics)
데이터매틱스라는 이름의 트루봇(TruBots)은 소프트웨어를 만들고 편집할 수 있게 해주는 도구인 트루봇 디자이너로 제작된다. 키 입력과 마우스 클릭을 관찰하는 것으로 시작하지만 미세 조정을 위한 통합 개발 환경(IDE)도 제공한다. 

대부분 작업은 표준 구성요소를 끌어다 놓으면 가능하지만 개발자들은 IDE에서 시스템 생성 코드를 조정할 수도 있다.

봇의 행동은 트루봇 콕피트(TruBot Cockpit)로 조정할 수 있는데, 트루봇 콕피트는 그들의 행동을 배치하고 감시한다. 이 시스템은 이미지를 스캔하고(트루봇 OCR) 구조화되지 않은 텍스트(트루봇 뉴로(Neuro))를 이해하기 위한 특수 도구로 텍스트 처리를 강조한다.

● 주요 특징 : OCR과 언어분석에 AI를 통합, 메인프레임 통합
● 주요 사용 분야 : 챗봇과 콜센터 지원

엣지벌브 시스템(EdgeVerve Systems)
어시스트엣지(AssistEdge) 시스템은 ‘자동화 단일성’으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데이터 처리 인프라를 구축하는 데 도움을 주는 것으로 판매된다. 이 도구는 주요 데이터 소스와 통합되어 사용자를 추적하여 공통적인 작업 패턴을 발견한다. 또한, 엣지벌브는 맥락에 맞는 도움을 제공하기 위한 AI 시스템도 판매한다. 예를 들어, 기계 비전 시스템은 OCR을 제공하여 양식 처리 속도를 높인다. 이 회사는 또한 주요 뱅킹 소프트웨어 제공업체인 피나클(Finacle)과도 긴밀히 협력하고 있다. 또한, 데스크톱에서 오픈소스 커뮤니티 에디션뿐만 아니라 클라우드 솔루션으로 마이그레이션할 수도 있다.

● 주요 특징 : 오픈소스 커뮤니티 에디션, 즉 맥락 및 시각 처리에 대해 AI와 더욱 긴밀하게 통합 
● 주요 사용 분야 : 금융거래      
 


헬프시스템(HelpSystems)
헬프시스템의 RPA 툴은 문의에 응답하고 보고서를 생성하는 것과 같은 광범위한 비즈니스 업무를 처리한다. 데스크톱 오토메이션 도구는 윈도우 GUI에서 이벤트를 시뮬레이션하여 데이터 소스를 긁어내고 먼 웹 애플리케이션 및 로컬 소프트웨어와 상호 작용할 수 있다. 마이크로소프트 도구는 사업을 관리하는 동안 소비되는 많은 텍스트 및 그래픽 보고서를 생산하는 데 특히 강조된다. 이 도구는 단일 데스크톱용으로 개발된 봇을 전사적으로 배치된 봇으로 전환함으로써 확장할 수 있다.

● 주요 특징 : 마이크로소프트 데스크톱 애플리케이션과 통합
● 주요 사용 분야 : 클레임 처리, 서비스 산업 

 

회원 전용 콘텐츠입니다. 이 기사를 더 읽으시려면 로그인 이 필요합니다. 아직 회원이 아니신 분은 '회원가입' 을 해주십시오.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