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How To / 리더십|조직관리 / 소프트스킬

20대 직원, 어떻게 다룰 것인가?

2012.07.25 Thor Olavsrud  |  CIO

밀레니얼 세대, 즉 현재의 20대 젊은 직원을 고용하고 유지하기란 IT 부서에게 쉽지 않은 과제다. 그들을 유인하고 그들과 소통하는 법을 이해하지 못하는 IT 부서에게는 특히 그렇다. 급여와 함께 이들은 소셜과 재미를 중시한다.

만약 현재 기업 IT 부서를 이끌고 있다면, 분명히 현재 20대인 밀레니얼(millenials)세대가 직원에 포함되어 있을 것이다. 밀레니얼세대는 Y세대(Generation Y)라고도 알려져 있는데, X세대와 다른 삶과 일에 대한 개념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그들을 채용하고 회사에 잡아두기 위해 그들의 요구를 이해하고 직장 환경을 바꿔주는 관리를 필요로 한다고 조직과 인력 전문 컨설팅사 퓨쳐 센스(FutureSEnse)의 CEO겸 회장인 짐 핑클스테인은 말했다.

최근 MTV의 직장 내 밀레니얼 세대 조사에 따르면, 대부분의 밀레니얼 세대는 직장에 대해 사교적이고 즐길 수 있는 곳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며, 유연한 근무시간과 그들이 맡은 프로젝트에 대한 간섭이 줄어들길 바라고 있다. 또 그들 중 절반 정도는, 싫은 일을 하느니 차라리 실직 상태가 낫다고 대답했고, 2/3 정도는 기술분야와 관련해 나이든 세대에게 멘토링해야 할 것이라고 믿고 있었다.

고용주들은 종종 이런 태도를 보며 밀레니얼 세대가 게으르고, 까탈스럽고, 책임을 다하지 않고, 의무를 망각한 것처럼 행동한다고 여긴다. 하지만 “세대공존 직장(co-generational workplace)”을 어떻게 구축해야 하는지에 대한 책을 집필한 핑클스테인은 밀레니얼 세대가 오히려 배고프고, 나이든 세대나 경험 많은 IT 전문가들보다 가능성이 있다고 믿는다.

“밀레니얼 세대는 늘어지고, 열정이 없는 직원들이라고 비판 받는다. 그러나 그들 대부분은 실상 혁신적이고, 창의적이고, 업무에 목말라하고 있으며, 그들의 임무 내에서 성장할 수 있는 인재로 봐야 한다,”고 핑클스테인은 말했다.

그는 이어 “만약 이런 부정적 태도가 고용주의 밀레니얼 세대를 대하는 입장이라면, 그들의 직원들은 그를 알아차리고, 불신에 기반한 직장 문화를 형성할 것이다. 또 시작부터 선입견을 가지며, 긍정적이고 생산적인 생각과 아이디어, 혁신의 교환을 막게 될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핑클스테인은 오히려 기회만 주어진다면 밀레니얼 세대가 더 큰 생산성을 보여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전세대와 다른 뇌 구조 덕분에 밀레니얼 세대는 멀티태스킹 능력을 가지고 있다”라며 “그들은 태어날 때부터 컴퓨터 시대에서 살았다. 그들은 작업을 더 빠르고 더 효율적으로 할 수 있다. 우리는 그들이 일을 찾아서 하지 않기 때문에 게으르다고 생각하기 쉽다. 정말 문제는 그들에게 일을 주지 않은 우리다”라고 말했다.

밀레니얼 세대 유인, 브랜드를 관리하라
무엇보다도 CIO들과 다른 IT 리더들은 밀레니얼 세대를 끌어들이기 위해 머리를 맞대야 한다. MTV 조사에 의하면 밀레니얼 세대의 절반이 “싫은 일을 하느니 차라리 실직상태가 낫다”고 생각하고 있고, 그들 대부분은 그들이 하는 일에 대한 애정이 높은 임금이나 큰 보너스보다 더욱 중요하다고 여긴다.

밀레니얼 세대는 재미를 위해 흥미있는 일을 하는 조직에 모여들 것이다. 하지만 그렇지 못한 다른 회사의 CIO들은 최고의 인재들을 끌어모으기 위해 공격적으로 그들 고용주로서의 브랜드를 관리해야 한다고 핑클스테인은 조언했다.

“이 친구들은 일하기 위해 살지 않는다. 살기 위해 일할 뿐이다. 그들이 관심을 가질만한 환경을 가진 회사 브랜드를 형성해야 한다”라고 그는 덧붙였다.

MTV의 조사에 따르면, 밀레니얼 세대의 거의 90%가 사교적이고 재미있는 직장을 찾고 있고, 71%가 직장동료를 제2의 가족처럼 여기고 싶어한다. 89%는 그들의 직업에서 계속 배움을 얻고 싶어하고, 그 배움을 업무에 활용하고 싶어한다. 75%의 밀레니얼 세대는 멘토를 원하고, 90%는 사내 상사들이 그들의 아이디어와 의견에 귀기울여주길 바란다. (65%는 기술 분야 처리에 있어서 상사들의 멘토가 되고 싶어했다).

95%는 그들이 하는 일의 역할과 중요성을 전체 사업체의 관점에서 이해하고, 그들의 작업이 무슨 목적을 가지는지 알고 있을 때, 더욱 일을 열심히 하게 된다고 답했다.

바람직한 IT 환경 조성의 절차
핑클스타인에 따르면 이런 가치들을 조직 내에 확립시키는 것이 생각보다 쉬울 수 있다. 여기 따라해볼 만한 몇 가지 절차들을 소개한다: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ITWorld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박재곤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2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