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CIO / How To / 경력관리 / 리더십|조직관리

‘IT 비즈니스 분석가 관리법은?’ CIO들의 팁

2012.07.20 Michael Fitzgerald   |  Computerworld
조직 내 IT 비즈니스 분석가를 어떻게 관리해야 할까?

“핵심은 그들에게 항상 과제를 제시하는 것이다. 새로운 프로젝트가 그들을 흥분시킨다”고 타이코 인터네셔널(Tyco International)의 앨런 해크먼은 조언했다. 그는 “프로젝트가 일단 시작되어, 그것을 유지해가는 단계에 접어들면 그들의 흥미도 사라져버린다”라고 덧붙였다. 이외에도 다른 CIO들의 조언을 소개한다.

-> [뜨는 직종] IT 비즈니스 분석가가 ‘핫’한 이유

대인관계 기술에 집중하라.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래머는 그의 공간 안에서 열심히 일하기만 해도 얼마든 성공적일 수 있다. 하지만 자기 자리에만 앉아있는 비즈니스 분석가는 실패한다”라고 해크먼은 말한다. 비즈니스 분석가는 이용자들과 단단한 유대관계를 형성하여, 그들이 프로젝트의 시작부터 비즈니스 분석가와 상담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하지만 기술을 경시하지 말라. 분석가들은 사업부문과 기술부문의 다리역할을 한다. 노스웨스트 익스터미네이팅(Northwest Exterminating)의 IT 책임자 매튜 메트칼프는 그의 분석가 에이미 로간에게 비즈니스 과정 밑에 깔려있는 기술적인 면에 대해 이야기하도록 독려하고 있다. 그를 통해 분석가가 현업부문 직원들과 더욱 현실적인 기대치를 설정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설명이다.

현업부서와 함께 훈련시켜라. 클로락스(Clorox)에서 비즈니스 분석가들은 프로젝트 요건들을 수집하고 문서화하는 컨퍼런스에도 참석하지만, 현업 직원들이 제조나 인적자원 등의 그들의 전문분야에 관련해 참석하는 컨퍼런스 역시 참석한다. 타이코(Tyco)의 비즈니스 분석가들 역시 프로젝트 관리 수업이나 프로젝트 관리 협회 (PMI) 인증 같은 정식 훈련 행사와 사업-특화 무역 전시회와 업계 행사에 모두 참석한다.

그들이 서로 대화를 계속하도록 만들라. 클로락스는 베스트 프랙티스(best practice), 템플릿(template), 툴(tool)등에 대해 비슷한 직종의 사람들과 정기적으로 만나 교류하는 “실천의 공동체”라고 불리는 풀뿌리 팀들을 후원하고 있다. 마티노는 그 중 비즈니스 분석가 공동체가 가장 활발하게 활동한다고 말했다.

이런 모임에서 프로젝트 사후분석, 프로젝트 경험의 장단점 토의,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 시간, 컨퍼런스나 전문 훈련 행사에서 얻은 노트 공유 등이 이뤄진다고 그는 덧붙였다.

교류 훈련을 고려하라. 클로락스는 사내 많은 비즈니스 분석가들이 부서를 넘나드는 업무를 할 수 있도록 교류 훈련을 시작했다. 회사의 목표는 분석가들의 흥미를 유지시키는것 뿐 아니라, 사업 필요에 더욱 유연하게 부합할 수 있도록 하는 것도 포함한다.

마티노는 “수요가 일정하지 않다”면서, 예를 들어 그녀가 인사관리 전문성을 가진 3명의 비즈니스 분석가들이 있더라도, 마케팅이나 공급망 관련 프로젝트가 갑자기 생겨나면, 그 전문성으로 새로운 요구조건을 만족시킬 수 있어야 한다고 전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