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BI / CIO / SNS

블로그 | 분석 툴 시장의 3가지 키워드는? '모바일•소셜•검색'

2012.07.12 Curt Finch  |  CIO
어떤 산업에 속해있든 현대적인 첨단 분석 툴의 가치를 과소평가할 수 없다. 다양한 방법으로 데이터를 조합하고 분석하면 기업에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경쟁우위를 창출할 수 있기 때문이다. 애버딘 그룹(Aberdeen Group)이 최근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넘쳐나는 데이터를 활용해 의미 있고 유용한 성과를 창출하기 위해 애쓰고 있는 기업이 꾸준히 늘고 있는 추세다. 업계 선두 기업들은 계속 늘어나는 데이터와, 이 데이터를 시기 적절하게 변환해 정보로 활용하는 분석 프로세스와 시스템 사이의 간극을 성공적으로 메우고 있다.

분석 툴이 창출하는 정보를 이용해 프로세스와 효율을 개선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런 새 지식은 새로운 업무를 추가시킨다. 다음은 기업 활동에 대한 값진 정보와 시장입지 및 수익성을 개선할 수 있는 가이드 역할을 하는 몇몇 툴이다.

애널리틱스 앱(Analytics App)
구글 애널리틱스는 사이트 통계를 확인할 수 있는 아주 강력한 툴이다. 그러나 아직까지는 이동 중에 정보에 접근해 이용하기가 간단하지만은 않다. 인블로삼(Inblosam)이 개발한 애널리틱스 앱은 최적화된 모바일 인터페이스를 통해 구글 애널리틱스 데이터를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해준다. 매일, 매주, 매월 방문객 수를 보여주며 전자상거래, 이벤트, 기타 여러 기준으로 많은 리포트를 제공한다. 디지털 마케터들에게 이런 사이트 방문객들에 대한 정보는 아주 큰 도움이 된다.


애널리틱스 앱은 누가 어떤 페이지를 가장 많이 방문했는지 같은 간단한 정보에서, 스플리트 테스트(Split-test) 전략, 사용 편의성 분석 등 복잡한 데이터까지 다양한 정보를 전달할 수 있다. 심지어는 사용자가 특정 목표를 설정해, 이 목표에 따른 성과를 판단할 수도 있다.

스프라우트 소셜(Sprout Social)
스프라우트 소셜(Sprout Social)은 사용자가 중앙 대시보드를 통해 소셜 활동 일체를 확인하고 리포트 제공하는 소셜 미디어 애널리틱스 통합 툴이다. 사용자는 또 특정 청중을 대상으로 보내는 메시지에 대한 일정을 수립하고, 이를 작성하고, 촉진할 수 있다. 이 툴은 어떤 소셜 미디어 활동이 가장 많은 응답을 이끌어 낼 수 있는를 분석해 준다. 이를 바탕으로 소셜 미디어 활동을 확인하고, 일정을 수립할 수 있다. 즉 사용자의 메시지에 대한 수용도가 가장 높은 청중들을 대상으로 삼을 수 있는 것이다.

게다가 핵심 청중을 고려하지 않는 무차별적인 '스팸' 공세를 쓸 필요가 없다. 스프라우트 소셜은 마케팅 팀이 고객에 대한 정보를 얻도록 해주는 모바일 앱 기능과 공유기능을 포함하고 있다. 또 리포팅도 간단하다.

웹사이트 SEO 체크스(Website SEO Checks)
검색 엔진 최적화(SEO)는 누가 유기적인 검색을 통해 웹사이트를 찾는지 알 수 있도록 해준다. 마케터들은 이런 이유로 소속 회사 사이트의 순위와 경쟁사의 순위를 꾸준히 확인한다. 웹사이트 SEO 체크스(Website SEO Checks)는 마이크 어빙이 개발한 툴로, 사용자가 검색창에 주소를 입력해 웹사이트의 SEO 통계를 즉시 확인할 수 있도록 해준다. 이 툴은 구글 페이지랭크(Google Pagerank)와 다른 검색 관련 데이터를 보여준다.

또 리다이렉트, RSS 피드, 다른 중요한 웹사이트 진단 정보를 제공한다. 뿐만 아니라, 웹 도메인 투자를 고려하고 있다면 클릭 한 번으로 사이트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한 마디로, 사용자가 사이트의 노출 효율성을 판단할 수 있도록 해주는 강력한 툴이다.

이들 툴은 마케터, 미디어 담당자 등 여러 직원들이 애널리틱스를 활용 하도록 해준다. 즉시 구입해서 전 직원이 간단하게 사용할 수 있는 애널리틱스 툴들이다. 사실 애널리틱스의 장점을 아주 조금 보여주는 툴들에 불과하다. 그러나 기업 활동 방향을 설정하는데 큰 도움을 줄 것이다.

*Curt Finch는 저닉스(Journyx)의 설립자이자 CEO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