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CIO / SNS / 리더십|조직관리

협업 전문가에게 듣는 ‘소셜을 지금 당장 도입해야 하는 이유’

2012.07.11 Kristin Burnham   |  CIO
‘협업하는 조직(The Collaborative Organization)’의 저자 제이콥 모건은 현업이 기업 안팎에서 할 수 있는 것에 대해 열정적으로 말하고 있다. CIO닷컴은 모건을 만나 새롭게 부상하는 트렌드와 왜 협업이 지금 당장 실행해야 할 만큼 중요한 지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다.

기업 협업이 부상한다는 것은 이제 공공연한 사실이다. 조사기관 가트너는 2015년까지 대형 사업장의 40%가 회사 페이스북과 유사한 소셜 네트워크를 운영할 것이라 예측했다.

그런 유행과, 기업들이 궁금해하는 많은 관련된 질문들 때문에, 체스 미디어 그룹(Chess Media Group)의 창업자 제이콥 모건이 ‘협업하는 조직: 당신 사업의 내부 어려움을 최근의 소셜과 협업툴로 극복하는 전략 참고서’를 집필했다.

‘협업하는 조직’에서, 모건은 성공과 그 이상을 측정하기 위해, 적절한 툴의 검토와 선택부터 설치와 채택까지의 기업 협업 주기를 연구했다.

모건은 최근 CIO닷컴과의 인터뷰에서 기업 협업과 소셜 비즈니스가 왜 지금 중요한지, 레이트-어답터(late-adopter)의 위험은 무엇인지, 사업에서 자주 반복되는 어려움 등에 대해 이야기했다. 다음은 모건과의 일문일답이다.

CIO닷컴: 당신은 협업에 대해 열정적이고, 협업이 직장 밖에서도 영향력이 있다고 했는데, 왜 그런가?
제이콥 모건:
나는 협업으로 좀더 나은 세상을 만들 수 있다고 믿는다. 조직이 협업 툴과 전략에 투자하면, 그 투자는 직장내 직원들의 활동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뿐 아니라 직장 밖까지 영향을 미친다. 직원들은 근무 일정에 더 많은 유동성을 가질 수 있고, 근무에 대한 스트레스도 줄어들게 돼 맡은 일을 좀 더 열정적으로 처리할 수 있을 것이다. 우리는 우리 직원들의 근무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많은 시간을 투자하지만, 협업은 그를 뛰어넘어, 그들의 삶에까지 긍정적으로 작용한다.

협업이 세상을 좀 더 나은 곳으로 만든다는 개념이 회사 중역들에게는 흔하지 않기 때문에, 그 생각을 실행에 옮기기 위해서는 분명한 사업 가치와 전략이 뒷받침되어야 하는데, 바로 이 책이 그런 역할을 한다.
 

CIO닷컴: 그렇다면 왜 지금 이 책을 집필했나?
모건:
오늘날의 비즈니스 리더들과 고위경영진들은 협업에 관해 마음속으로 수많은 질문들을 가지고 있고, 아직도 다뤄지지 않은 많은 주제들이 있다. 나는 항상 평가와 리시크 완화에 대한 자료를 찾는 많은 사람들에게, 어떻게 시작해야 하는지, 어떻게 IT업체를 평가하고 선택하는지, 어떻게 내부에 이 시도를 설득하고 수용하게 하는지 등에 대한 많은 이메일과 전화 문의를 받고있다. 나는 IT리더들과 고위경영진들이 알아야 하지만 아무도 이야기하지 않는 그 부분을 채우기 위해 집필을 결심했다.

 
CIO닷컴: 왜 이런 유형의 기업 협업이 현재의 비즈니스에 매우 중요한가?
모건:
이런 유형의 협업은 우리들이 과거에 할 수 없었던 직원간의 연결과 전지구적 단위의 정보 획득을 가능하게 해준다.

협업은 근무-생활의 균형 문제, 콘텐츠 복제, 퇴사 직원, 내부 이메일, 조직 정비, 혁신과 다른 여러가지의 조직에 당면한 문제들을 해결하는데 도움을 준다.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