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CIO / How To / 경력관리 / 리더십|조직관리 / 소프트스킬

CIO를 꿈꾸는 IT 관리자 ‘5단계 조언’

2012.06.27 Antony Barnes, Marcus Johansson  |  CIO
CIO 역할을 쉽지 않다. 이유를 막론하고 CIO의 평균 재직기간은 몇 년 정도에 불과하다. 다른 C레벨 최고 경영진들도 그들의 임무가 수행하기 어렵다고 이야기한다. 그러나 CIO의 임무는 다른 최고 경영진들과 차별화된 특징들로 인해 오히려 더 까다로운 특성이 다분하다.

CIO는 일단 넓고 다양한 기술적 주제들에 통달해야 하고, 빠르게 변화하는 IT 환경 속에서 계속 그 수준을 유지해야 한다. 하지만 CIO로서 더 중요한 점은, 조직 발달과 변화와 혁신의 경영 등을 포함한 다른 기술외적 분야에 있어서도 뛰어나야 한다는 점이다.

-    소통에도 뛰어나야 한다. 물론 여기서 소통능력은 기술에 특정된 것은 아니지만 현대 기술의 복잡성은 높은 수준의 언어적 능력을 요구한다. 즉 복잡한 기술 문제들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풀어서 소통할 수 있어야 한다.

-    이미 기존 IT 담당자의 소통능력 부재에 질려 당신의 이야기를 별로 듣고 싶어하지 않는 사람들과도 소통해야 한다.

-    비지니스 리더들과 소통하는 것은 아주 중요하다. 실전에서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운영비용, 자본지출, 그리고 현금유동성 등의 높은 수준의 회계학적 지식을 보유해야 한다.

-    인맥을 쌓는 능력도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IT는 지원 기능을 담당한다고 여겨지기 때문에, 이사회에 진입하는 기회가 제한되지만, 꼭 그렇다고 전략적 아이디어나 영향력을 행사하지 못한다고 단정할 순 없다. 실제로 현실은 그 반대다. CIO가 보통 주요 경영진 그룹에 포함되지 않기 때문에, CIO는 여러 현업 당사자들을 이해하는데 더 열성적이어야 하고, 결정에 영향력을 미치기 위해서 교묘히 인맥을 활용해야 한다.

모든 비지니스는 정치적 관계의 온상이기 때문에, 사내정치를 무시하는 CIO는 손쉬운 먹잇감이 될 것이다. 그래서 소통과 교전능력은 핵심이다.

---------------------------------------------------------------
CIO 승진 인기기사
>기고 | 나는 왜 승진이 안될까?
-> 기고 | 승진을 위한 전략적 접근
->기고 | CIO로 승진하기 위해 갖춰야 할 3가지
-> 기고 | ‘CIO로의 승진’ 3가지 감안점
-> 성공적인 CIO들의 7가지 리더십 패턴
---------------------------------------------------------------
 
IT 리더십 여행
이런 모든 도전들과 함께, 보통의 IT 관리자들은 CIO의 역할에 적합한가에 대한 의문을 넘어서야 한다. 흔히 IT 전문가들은 양심적이고 세부적인 것에 집착하고 커리어 초기엔 좁은 전문 분야에만 능통할 것이라는 고정관념이 있다. 그리고 이러한 관념은 IT 전문가들이 내향적이고 사교성이 떨어지는 사람처럼 보이게 만든다.

동시에 IT 부서 내 IT 관리자의 임무는 종종 사업주체와는 분리되어 있기 때문에, 외부로의 노출이 적고, 결과적으로 CIO로 승진하는데 있어서 사업 감각이 부족하다는 인식을 주기 쉽다.

그러나 IT 전문가가 CIO가 되기 어렵다는 말이 아니다. IT 관리자는 오히려 성공적인 CIO가 되기 위한 올바른 능력을 가지고 있다. 문제는 기본적인 기술 능력이 강력한 사업 능력과 겸비되어야 한다는 것이며, 이 능력은 IT 기능과 기술 환경 자체적으로 자연스럽게 생겨나지는 않는다는 것이다.

5 단계 준비
CIO 지위를 꿈꾸는 IT 리더들이 따라야 할 5가지 단계를 아래와 같이 정리했다:

1단계:
사업의 다른 분야에서 멘토를 찾아라. 훈련과 이론도 좋지만, 선배 비지니스 리더가 당신을 코치해주고 피드백을 준다면, 성공적인 리더가 되는데 효과적으로 도움이 된다.

2단계:
IT 외적 부분에서 일하라. 많은 회사들에 임시파견 기회가 있는데, 이를 통해 소중한 경험을 쌓을 수 있다. 특히임시파견은 다른 사업부분이 IT 기능을 어떻게 대하는지 느낄 수 있게 해준다. 이렇게 시각을 바꿔보는 기회는 IT팀으로 돌아왔을 때 IT지원을 향상시킬 수 있게 해준다.

3단계:
주어진 모든 기회들에 참가하고, 상사들과 소통하라. 상사들을 관찰하고 그들의 배울 점을 배워라. 프레젠테이션과 의사소통 강의를 수강하는 것이 도움이 되지만 그로부터 배운 것을 연습하는 것이 정말 중요하다. 어떻게 메세지를 맥락에 맞춰 준비하고 이해하는지가 핵심이다. 슬라이드 10개에 채울 내용을 2개로 줄이는 것은 많은 IT 관리자들이 꼭 습득해야할 기술이다.

4단계:
회사 이벤트에 참석하고, IT팀 외부의 동료들과 친분을 쌓아라. 사교력과 영향력을 높이는 일은 현재의 업무 구역을 벗어나는 것이기 때문에 어려울 수 있다. 친분을 쌓는 것은 쉽게 되지는 않지만, 연습을 통해 기술을 익힐 수 있다.

5단계:
재무 개념을 확실히 이해하라. 회계 개념을 정리한 훌륭한 책들이 많이 있다. 재무팀과 대화하고, 그들이 IT를 비용적으로 어떻게 보고있는지 이해하라. 재무팀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질수록, CIO가 될 가능성도 커진다.

* Antony Barnes와 Marcus는 프라이스워터하우스쿠퍼스에 재직 중이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