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AI / 마케팅 / 블록체인 / 신기술|미래

“마케터가 주목해야 할 기술은…” 가트너, 4대 트렌드 제시

2019.09.03 Vanessa Mitchell   |  CMO
마케터가 의미 있는 고객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하는 4가지 기술을 가트너가 제시했다. 이 시장조사기업의 최신 디지털 마케팅 및 광고 2019 하이프 사이클 보고서에 따르면 마케팅을 위한 AI, 고객 데이터 플랫폼(CDPs), 광고를 위한 블록체인, 실시간 마케팅이 미래의 마케팅에 차이를 만들어낼 수 있는 기술이다. 

가트너는 또 마케터들이 대화형 마케팅(conversational marketing), 멀티터치 특성(multi-touch attribution)와 같은 다른 기술에도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고 권고했다. 

가트너의 마이크 맥과이어 마케팅 부사장은 “오늘날 마케터는 의미있는 고객 경험 제공과 비즈니스에 실질적인 가치 제공에 집중하는 것 사이에서 균형을 유지해야 한다. 이벤트 트리거 및 실시간 마케팅은 향후 5 년간 마케팅 활동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칠 것이다. 그러나 마케팅 담당자가 이러한 기술의 이점을 실현하려면 먼저 예측 분석에 능숙하고 개인화 된 커뮤니케이션을 제공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고객 데이터 플랫폼
오늘날 마케터들은 고객 데이터 플랫폼(CDPs)에 큰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그러나 이 기술에 혼동이 일부 존재하는 것도 사실이다. 가트너의 설문에 참여한 기업 마케터의 절반 정도는 자사의 CDP에 대해 CRM 시스템이라고 응답했다. 

가트너에 따르면 이러한 현상은 CDP 시스템에 대한 오해를 나타낸다. 고객 여정 설계 및 최적화, 규칙 기반 기여, 라스트 마일 캠페인 실행 및 웹 사이트 개인화와 같은 보조 기능을 기반으로 차별화를 시도하려 한다면 기존 마케팅 기술과의 중복성을 강조하게 된다고 가트너는 전했다.

마케팅을 위한 AI
자동화된 콘텐츠 태깅에서 실시간 개인화에 이르기까지 마케팅 담당자가 수행하는 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다양한 기능을 설명하는 데 AI라는 용어가 활용되고 있다. 가트너는 향후 20 년 동안 AI라는 용어가 마케팅 기술 생태계 전반에 걸쳐 광범위한 변화를 이끌면서 마케팅 관행을 효과적으로 변화시키는 현상을 설명하는데 사용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광고를 위한 블록체인
마케터에게 블록체인은 커다란 잠재력을 약속한다. 단 확장성, 성능 및 도입과 관련된 문제를 극복해야 한다는 전제가 따른다. 수십 개의 회사가 광고용 실험 블록 체인 플랫폼을 출시했지만 지속적인 생존력을 보여주지는 못하고 있다. 

그러나 일부의 회의론에도 불구하고 이 기술은 IAB(Interactive Advertising Bureau)와 같은 조직의 지원을 받고 있다. 또 IBM, 컴캐스트, 아마존과 같은 기업 또한 미디어 업계와 협력하며 혁신을 도모하고 있는 점 역시 이 기술의 추진력을 더하고 있다. 

실시간 마케팅
기술의 발전이 온디맨드 마케팅이라는 새로운 환경을 생성하고 있다. 검색 및 소셜 기술이 소비자의 구매 경험을 즉시 공유하고 비교하며 평가할 수 있도록 함에 따른 것이다. 이에 따라 고객의 실시간 행동과 기대를 간과하면 기회 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 

이미 주요 브랜드는 행동 분석과 마케팅 자동화를 결합하여 특정 고객 행동에 따라 적시에 적절한 제안 또는 메시지를 제공하는 전략을 펼치고 있다. 수요 생성, 광고, 판촉, 서비스에 초점을 맞춘 것들이다. 가트너는 많은 멀티 채널 마케팅 담당자들이 핵심 고객 참여 순간에의 관련성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아직은 명확한 비즈니스 사례가 부족한 것도 사실이라고 언급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