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요가 많고 기술 인력이 부족한 IT분야 전문가라면 경력을 쌓는데 상대적으로 유리할 수 있다. 하지만 빠르게 혁신하는 기술분야일수록 조직 내에 필요한 IT역할과 기술력도 빠르게 변할 수 있다.
로버트하프테크놀로지UK(Robert Half Technology UK)의 부사장인 크레이그 프리드버그는 <테크월드>에 현재와 미래의 기술 전문가가 미래 개발을 활용할 수 있는 최상의 위치에 있다고 확신한다며 다음과 같이 밝혔다.
"4차 산업혁명이 다가오면서 현대의 직장은 유동적인 상태에 놓이게 됐다. 또한 새로운 도전과 우선순위에 대응하고 있다. 새로운 일자리 유형은 수요가 많다. 점점 더 많은 고용주가 데브옵스, 데이터 시각화, 데이터 관리 및 분석 같은 전문가를 채용하고 있다. 현대 작업장에 혁명을 일으키는 기술에 대응하여 전통적인 역할도 발전하고 있다."
다음은 프리드버그가 앞으로 특히 수요가 높을 것으로 전망한 IT직종이다.
1. 증강현실 개발자과 AI 개발자
증강현실과 인공지능 등 새로운 기술은 디지털 개발의 최전선에 있으며, 이는 신기술에 필요한 인재가 부족함을 의미한다. 증강현실과 AI는 점점 더 많은 관심과 투자를 유치하는 두 가지 기술이며, 이러한 분야에 전문 지식을 갖춘 인재라면 고용 시장에서 유리할 수 있다.
프리드버그는 “현재 닷넷, 파이썬, 모바일 앱 개발자 등 오늘날 시장에서 이미 개발자 부족 기술을 경험하고 있으며, 이러한 역할의 전문화가 점차 주목받고 있다. 향후 자동화, AI 및 증강현실이 점점 일반화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이러한 역할 또한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라고 밝혔다.
2. 데이터 과학자
글로벌 채용 사이트 글래스도어(Glassdoor)의 연구에 따르면 데이터 과학자는 이미 영국에서 대학졸업생이 가장 많이 높은 급여를 받는 직업 중 하나며 디지털 데이터의 양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월급은 더 상승할 것으로 예상된다.
IDC는 전 세계 데이터의 총계가 2018년 33제타바이트(ZB)에서 2025년까지 175ZB로 매년 평균 61%씩 증가할 것으로 예상한다. 이 거대한 팀에서 최대한의 가치를 끌어내려는 적은 수의 데이터 과학자를 두고 서로 영입하고자 경쟁해야 한다.
프리드버그는 “10년 전 대학, 정부 또는 대기업이 아닌 다른 곳에서 데이터 과학자를 찾는 데 어려움을 겪었을 것이다. 현재 대부분의 기업은 여러 데이터 소스를 매핑하여 제품 또는 서비스 제공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고객의 개인화를 강화하여 데이터 과학자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라고 이야기했다.
이어서 "기업이 의존하는 데이터 트렌드의 사용이 증가함에 따라 데이터 보고 팀도 성장하고 있다"라고 덧붙였다.
3. 머신러닝 디자이너/엔지니어
머신러닝은 모든 산업의 대기업에서 일반화되고 있지만 해당 분야의 전문가를 찾기가 여전히 어렵다. 과학 기술의 적용이 향후 몇 년간 폭발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적절한 기술을 갖춘 구직자들은 채용자들로부터 많은 관심을 끌 것으로 기대할 수 있다.
프리드버그는 “자동화가 지속해서 발전함에 따라 기업들이 머신러닝을 적용하여 운영, 생산성 및 예측을 향상하려고 할 때 증강지능 및 머신러닝 아키텍트, 엔지니어의 수요가 증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4. 사이버 보안 분석가/책임자
사이버 공격은 정교해지고 있으며 보안 위반의 재정적 및 평판 비용은 치명적일 수 있다. IBM의 조사에 따르면 영국에서 데이터 유출의 평균 비용은 거의 270만 파운드에 이르렀으며, GDPR이 본격화되고 규제를 위반하는 기업이 막대한 벌금에 처해 있음에 따라 이 수치가 더 높아질 수 있다 이러한 추세로 인해 사이버 보안 전문가가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해졌다.
프리드버그는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이를 보호하는 데 필요한 보안 방어 수단도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이어서 "해킹 및 시스템 침해로 인한 위협이 증가함에 따라, 사이버 보안 전문가는 자신의 기술을 추구할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ciokr@id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