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경력관리 / 리더십|조직관리 / 빅 데이터

매사추세츠 주, MIT•인텔과 손잡고 빅 데이터 프로젝트 착수

2012.05.31 Nick Barber  |  IDG News Service
인텔이 MIT에 빅 데이터를 위한 새로운 인텔 사이언스 앤 테크놀로지 센터를 설립할 예정이다.

매사추세츠 주지사 데벌 패트릭이 MIT에서 29일 빅 데이터 관련 몇 가지 중요한 계획을 발표하면서 매사추세츠 주에 빅 데이터 연구를 위한 허브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MIT 컴퓨터 과학 및 인공 지능 연구소(CSAIL)는 금융, 의료, 소셜 미디어 및 보안 산업이 생성해 내는 방대한 데이터를 좀더 잘 이해하기 위해 빅데이터@CSAIL(bigdata@CSAIL)이라는 새로운 프로그램을 만들어 소개했다.

"빅 데이터 연구를 진행하고 차세대 데이터 과학자들을 양성하기 위해 MIT에서 인재를 조직할 것이다"라고 패트릭은 말했다.

인텔은 CSAIL에서 빅 데이터 전용의 새로운 인텔 과학 기술 센터(ISTC)를 설립하겠다고 발표했다.

"우리는 웹과 클라우드에서 비정형 디지털 데이터의 전례 없는 성장을 목격하고 있다"라고 인텔의 CTO 저스틴 래트너는 밝혔다. "비정형 디지털 데이터는 모바일과 결합된 자동차의 급속한 성장으로 더욱 빠르게 증가할 것이다."

빅 데이터는 가끔 수 천 기가바이트 이상의, 정보의 홍수와 새로운 지식 및 의미 수집을 포함하고 있다. 과학, 금융, 의료는 엄청난 데이터들을 다루는 전형적인 분야로 이들이 빅 데이터 분석에서 얻는 혜택도 크다.

MIT는 이 센터를 유치하기 위해 지원한 55개 대학들과 경합해 최종 선택됐으며 산타 바바라의 캘리포니아대학, 포틀랜드 주립대학, 브라운대학, 워싱턴대학, 스탠포드대학의 교수들과 함께 연구하게 된다. MIT의 ISTC는 최대 5년 동안 매년 미화 250만 달러를 지원받는다.

ISTC는 MIT 외래 교수 사무엘 매든이 맡는다. 매든은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같은 기존 소프트웨어 플랫폼이 할 수 있는 것을 뛰어넘는 소프트웨어 툴을 개발하는 것이 빅데이터@CSAIL의 목표다"라고 밝혔다.

매든 자신이 직접 주도하는 카르텔(CarTel)이라는 빅 데이터 프로젝트는 도로 상태와 교통량 정보를 수집하기 위해 차량에 부착한 센서를 사용했다. 한 실험에서, 그의 프로젝트는 도시에서 가장 큰 하수구, 그 후 위치 정보 태그가 지정된하고 이를 지도에서 찾아 어디 있었는지 기록하는 휴대폰의 가속기도 사용했다. 다른 실험에서, 그는 교통 상황을 기록하고 가장 덜 혼잡한 노선을 사용자에게 직접 알려주기 위해 자동차 센서도 활용했다.

"무엇인가를 이해하려면, 도로 위의 수 백만 대의 차량에서 데이터를 수집하고 실시간으로 이를 조합해 상대적으로 복잡한 분석을 실행해야 하는데, 이 점이 바로 빅 데이터의 문제다”라고 그는 설명했다.

빅 데이터 허브가 되겠다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패트릭 주지사는 보조금 프로그램, 인턴십 기회, 보스턴 비영리단체인 핵리듀스(HackReduce)의 후원 등 다방면으로 노력했으며 정부 혁신을 위한 주지사 위원회에 빅 데이터 애플리케이션이 어떻게 정부의 효율을 높이는지 보도록 요청하기도 했다.



패트릭 주지사는 빅 데이터에 공적 자금이 얼마나 투입될 지에 대해서 언급하지 않았지만 공적 자금으로 민간 부분의 투자를 대체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2018년 말까지 매사추세츠 주는 빅 데이터에서 5만 개의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다고 그는 덧붙였다. ciokr@idg.co.kr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ITWorld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박재곤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2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