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How To / 개발자 / 애플리케이션

API 설계·개발·시험 돕는다 '무료 툴 13종'

2019.08.02 Serdar Yegulalp  |  InfoWorld
RESTful API의 등장 이후 이를 생성, 시험, 관리하도록 돕는 툴들이 다수 등장했다. API 초보에서부터 시간이 빠듯한 전문가들이 이용할 만한 것들이다. API와 관련해 콘셉트부터 생산까지 전반적인 서비스를 받을 수 있으며 대부분은 비용도 무료이다.
 
ⓒ Image Credit : Getty Images Bank


아래는 API로 작업하기 위한 일부 무료 서비스들이다. API 어셈블리 또는 시험 작업을 용이하게 하는 쉽고 빠른 애플리케이션도 포함돼 있다. 시험판으로 시작했다가 나중에 필요해지면 더욱 전문가 수준의 (유료) 서비스로 전환할 수 있는 완전한 기능을 갖춘 API 관리 서비스를 위한 초보자용 티어(Tier)도 있다. 

아마존 API 게이트웨이
AWS의 무료 티어는 개발자들에게  AWS가 제공하는 대부분의 서비스에 대한 무료 액세스를 제공한다. 여기에는 아마존 API 게이트웨이도 포함된다. 무료 아마존 API 게이트웨이는 최대 월 100만 회의 API 호출이 한계이며 1년만 유지되지만 시작하기에는 부족함이 없다.

아마존 API 게이트웨이의 완전한 유료 버전은 트래픽 관리, API 버전 관리, 패키지의 모든 부분 모니터링 등을 통해 아마존 EC2, AWS 람다, ‘기타 웹 애플리케이션’에서 구축한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프론트 엔드 API를 개발할 수 있게 해준다. 

API메트릭스
API메트릭스(APImetrics)는 비주얼 API 디자이너, REST 및 SOAP API를 위한 지원(후자에서 전자로의 이동 지원), 여러 개의 API 호출을 순서대로 실행할 수 있는 워크플로 시스템, 모니터링이 필요한 모든 것에 대한 대시보드가 포함된 API 모니터링 및 경보 시스템이다. 

무료 티어는 없지만 해당 기업은 자사의 다양한 서비스 티어에 대한 14일 무료 시험을 제공한다. 최소 요금제는 일 500회, 월 최대 15,500회 호출을 제공하며 월 15달러이다.

어서터블(Assertible)
어서터블을 이용하면 생산 배치된 API를 모니터링하기 위해 간단한 시험이나 어서션(Assertion)을 설정할 수 있다. 또 스웨거(Swagger), 포스트맨(Postman), curl 등의 공통 제3자 포맷에서 API를 가져올 수 있다. 이 밖에도 다양한 기준에 따라 시험을 그룹화하고 다양한 환경 파라미터(시연 vs. 생산)으로 실행하거나 기본 도메인을 벗어나 시험하는 경우 옵션 SSL 검증으로 실행할 수 있다. 사용자는 예약이나 트리거를 통해 어서터블을 실행할 수 있으며 시험 상태를 기트허브에 게시할 수 있다. 

개인 요금제는 무료이지만 2개의 웹 서비스, 서비스당 10회 시험, 1,000개 결과 보관만 허용된다. 유료 요금제는 월 25달러부터 시작되며 사용량 한계가 높아지고 시험을 더욱 자주 수행할 수 있다.

블레이즈미터(BlazeMeter)
블레이즈미터는 실시간 보고를 제공하는 API 부하 시험 서비스다. 지리적으로 분산된 부하 시험도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여러 대륙의 서버에서 트래픽을 생성할 수 있으며 아파치 J미터로 생성된 시험에 대한 지원도 제공된다.

블레이즈미터의 무료 티어는 월 10회 시험(각각 최대 20분)을 실시할 수 있으며, 최대 50명의 동시 사용자, 1개의 공유 부하 생성기, 1주일치 데이터 보관이 허용된다. 유료 요금제는 1,000명 동시 사용자, 연간 200회 시험, 3개월치 데이터 보관을 허용하는 월 99달러부터 시작된다.

Httpbin.org
Httpbin.org는 요청을 전송하는 전단 시험 또는 디버그에 유용한 일련의 HTTP API 종점 응답을 제공한다. 웹 인터페이스를 통해 응답을 구성하는 대신에 URL 파라미터로 구성한다. 이 덕분에 서비스 이용을 쉽게 자동화할 수 있다.

예를 들어, /links/:n 종점을 통해 웹 스크레이퍼를 시험하는 등의 수단으로 n HTML 링크가 있는 웹페이지를 요청할 수 있다. Httpbin은 MIT와 유사한 라이선스에 따라 파이썬 패키지로도 제공된다.

IBM API 커넥트
AWS와 마찬가지로 IBM 클라우드도 개발자에게 무엇이 제공되는지 체험할 수 있는 탄탄한 무료 티어를 제공한다. 단 완전한 기능을 갖춘 생산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할 만큼 모든 기능을 갖추고 있지는 않다. IBM 클라우드가 해당 무료 티어에서 제공하는 API 관리 툴은 IBM API 커넥트다.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