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비즈니스|경제 / 빅데이터 | 애널리틱스

모비젠, 코트라 ‘무역·투자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 사업’ 수주

2019.07.23 편집부  |  CIO KR
빅데이터 전문기업 모비젠아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이하 코트라)의 ‘무역·투자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 구축 사업’을 수주해 개발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수출 중소·중견기업의 해외 진출 확대를 목적으로 수출지원 및 투자유치에 대한 업무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자산화하고 데이터 기반의 지능형 기술을 적용한 고객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추진됐다. 내외부 데이터를 연계하는 무역·투자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은 국내 기업, 바이어, 투자가 등 고객이 공사 및 유관기관에서 제공하는 정보 및 서비스에 접근하는 게이트웨이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



코트라는 이번 사업에서 해외 진출 서비스의 O2O 융합을 통한 스마트 지원체계 구현, 데이터 분석 기반의 맞춤형 서비스 제공으로 수출 중소·중견기업의 해외 진출 경쟁력 제고 및 일자리 창출 등을 목표로 한다. 사업은 2019년 7월부터 2020년 3월까지 약 9개월간 진행될 예정이다.

코트라는 지난해 추진된 빅데이터 정보화 전략 계획을 통해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 로드맵을 수립하고 세부 과제 및 이행 계획을 도출했다. 시범사업으로 해외 기업 데이터 통합 관리 체계 구축, 수출 지능형 모델 개발, 수출 전주기 관리 프로세스 재설계 과제를 수행한 바 있다.

이번 사업에서 모비젠은 자사의 빅데이터 솔루션 ‘아이리스(IRIS)’를 통해 검증된 실전 경험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무역·투자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 구축에 참여한다. 

주요 사업 범위는 ▲무역·투자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 ▲빅데이터 거버넌스 체계 수립 및 구축 ▲빅데이터 활용 서비스 모델 및 연계 서비스 개발(지능형 모델) ▲데이터 내외부 연계 및 공유 개방체계 수립 ▲지능형 빅데이터 서비스 포털 구축을 포함한다.

모비젠 김형근 CTO는 “이번 사업은 향후 개방형 공유 플랫폼으로의 확장을 고려해 특정 기술에 종속되지 않는 개방형 기술로 구현하는 것이 특징”이라며 “모비젠은 지난 10여 년간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 및 연계 기술과 더불어 오픈 데이터 서비스 분야의 기술 개발을 수행해 온 경험과 노하우로 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