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소프트가 '퀀텀 개발 키트'(Quantum Development Kit, QDK)를 오픈소스화했다. QDK는 확장 가능한 퀀텀 컴퓨팅 시스템을 구축하는데 이용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다. 회사는 이를 통해 '행성 규모'(planet-scale)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다.
이번에 공개된 QDK는 비주얼 스튜디오와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를 통합되는 고수준 양자 중심적 프로그래밍 언어인 Q#를 갖추고 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이번 SDK 오픈소스화를 통해 퀀텀 앱 및 알고리즘에의 기여를 육성하는 한편, 컴파일, 툴, 최적화의 진보를 도모한다는 입장이다. 퀀텀 알고리즘 개발을 위해 18개월 전에 처음 소개된 QDK는 다음과 같은 것들을 포함하고 있다.
-
Q# 퀀텀 프로그래밍 언어 및 컴파일러. Q#는 퀀텀 알고리즘을 표현하기 위한 영역 특수적(domain-specific) 언어다. 이를 이용해 개발자는 고전적인 호스트 프로그램과 컴퓨터의 제어 하에 보조 퀀텀 프로세서에서 실행되는 서브 루틴을 작성할 수 있다.
- 비주얼 스튜디오 IDE 및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 편집기를 위한 개발 익스텐션들(Development extensions)
- 샘플 및 자습서
-
주피터 노트북 플랫폼과의 통합
- 퀀텀 프로그램을 위한 시뮬레이터 및 자원 평가 도구
한편 QDK 최근 업데이트에는 '무설치' 옵션이 포함돼 있어, 퀀텀 이니셔티브에의 기여를 좀더 쉽게 할 수 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퀀텀 컴퓨팅을 통해 청정 에너지 솔루션 개발, 자원 효율적 식품 생산과 같은 지구 차원의 문제를 해결한다는 목표를 세워두고 있다. 회사는 또 현재 케이스 웨스턴 리저브 대학과의 협력을 통해 퀀텀 프로그램을 활용함으로써 MRI 스캔 능력을 향상시키는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QDK 오픈소스화와 함께 마이크로서프트는 회사 웹 사이트에 QDK 시작 방법에 대한
지침을 게시했다. QDK는 윈도우, 리눅스, 맥OS에 설치된다.
샘플은 기트허브에서 찾아볼 수 있다. ciokr@id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