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데이터센터 / 애플리케이션

IBM, 사내 애플리케이션 85% 정리한다

2012.04.26 Patrick Thibodeau  |  Computerworld
IBM CIO 쟈넷 호란에 따르면 IBM은 사내에서 사용하고 있는 애플리케이션을 이미 70%가량을 삭감했지만, 아직도 더 많은 애플리케이션을 삭감할 계획이다.
 
호란은 "IBM이 통합을 시도했을 때, 사내에 약 1만 6,000여 개의 애플리케이션이 있었다. 그 이후 애플리케이션 수를 4,500개까지 줄였지만, 아직도 너무 많다"고 말했다.
 
호란은 IT 부서에게 남은 애플리케이션의 수를 2015년 말까지 절반으로 줄이라는 임무를 맡겼다. 그렇게 되면 최초 1만 6,000개의 애플리케이션에서 약 85%가 없어지는 것이다. 호란은 "가능한 일인지는 알 수 없지만, 분명 노력해 볼 만한 목표"라고 인터뷰를 통해 밝혔다.
 
IBM의 목표는 모든 사업 부문에 적용할 수 있는 공통적인 글로벌 애플리케이션을 갖추는 것이다.
 
수년 전 IBM CIO로 임명된 호란은 "각기 다른 국가마다 다른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한다면, 전 세계적인 프로세스를 갖췄다고 할 수 없다"고 단언했다.
 
애플리케이션 통합은 다시금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컨설팅 업체 컴퓨터 이코노믹스 부사장 존 롱웰은 "특히 기업들이 일부 애플리케이션을 클라우드로 옮기면서 이런 추세는 더욱 가속화되고 있다"고 말했다.
 
2010년 컴퓨터 이코노믹스가 진행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전체 기업의 1/3을 약간 웃도는 기업만이 애플리케이션 통합 계획을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보다 앞선 2007년에 진행된 통합에 대한 조사에서는 애플리케이션을 통합한 기업과 그렇지 않은 기업들 사이의 소프트웨어 라이선스 및 유지 보수에 책정된 평균 IT 사업 예산 비율을 비교한 적이 있다. 
 
컴퓨터 이코노믹스는 통합하지 않은 기업의 경우 IT 예산의 10% 정도가 애플리케이션 지원에 사용된 것으로 나타난 반면에 통합을 한 기업의 경우 애플리케이션 지원에 사용된 예산이 전체의 5.4%밖에 되지 않았다고 전했다.
 
IBM의 IT 부서는 각 사업 부문들에게 불필요한 애플리케이션을 버릴 것을 납득시키기 위한 방법을 고안해냈다.
 
호란은 "우선 애플리케이션 통합팀은 중복 문제를 지적할 것이다. 예를 들어, 여러가지 애플리케이션이 같은 기능을 수행하는 경우"라고 말했다.
 
둘째로, 각 사업 부문에 그 많은 애플리케이션들을 유지 및 업그레이드하는 데 들어가는 비용에 대해 언급해준다.
 
셋째로, 애플리케이션 절감을 '글로벌 프로세스로 가기 위한 노력의 일환'이라는 측면에서 바라보도록 유도한다.
 
IBM은 지난 수 년 간의 애플리케이션 및 데이터센터 통합 프로젝트를 통해 약 15억 달러를 절약할 수 있었다고 추정했다. 한 때 150개가 넘는 데이터센터를 운영했던 IBM은 현재 이 숫자를 6으로 만들었다. 
 
롱웰은 애플리케이션 통합을 통해 보조 인력 고용을 줄이고 소프트웨어 라이선스 및 유지에 들어가는 비용도 절감할 수 있었으며, 인프라스트럭처 등에 들어가는 비용도 줄일 수 있었다고 말했다. 또한 운용 상의 효율성도 증가된다고 덧붙였다.
 
롱웰은 "각각의 애플리케이션의 가치를 지속적으로 평가해 보기를 추천한다"고 조언했다.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