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데이터센터 / 운영체제

IBM, 새로운 저가 리눅스 서버 발표

2012.04.26 Agam Shah  |  IDG News Service
IBM이 사전 구성된 서버의 새로운 카테고리를 강화하고자 새로운 저가 리눅스 서버를 수요일에 발표했다. 이 서버는 중견 및 대기업용 가상화와 빅 데이터를 위한 것으로 알려졌다.

파워리눅스 시스템은 통합된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네트워킹 및 스토리지로 구성됐다. 리눅스 OS와 IBM의 파워7 프로세서를 결합한 이 서버는 기업의 클라이언트 구성에 따라 가격이 책정되며 최소 미화 2만 달러에서 최고 10만 달러에 이른다.

새로운 시스템 중 하나는 최근에 출시한 퓨어시스템(PureSystem) 통합 서버의 일부인 2-소켓 IBM 플렉스시스템 p24L(FlexSystem p24L) 서버로 이는 맞춤식 서버보다 빠르게 설치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새로운 서버는 중견 및 대기업 시장을 대상으로 하며 업계 표준 x86 서버에 비해 가격과 성능에서 경쟁력이 있다고 IBM 관계자는 밝혔다.

IBM의 파워리눅스 전략 및 사업 개발을 담당하는 부사장 스콧 핸드는 “IBM은 아파치 하둡과 같은 파워 프로세서와 호환되도록 리눅스 워크로드 사양을 선택했으며 이 서버는 업계 표준 x86 프로세서보다 먼저 이러한 워크로드를 실행한 제품이다”라고 강조했다.

인텔 표준 x86 프로세서의 코어 당 2개의 스레드인데 비해 파워 프로세서는 코어 당 4 개의 스레드를 실행할 수 있다. 특히 고도의 스레드 애플리케이션 성능은 이러한 분석이나 데이터베이스와 같은 리소스 집약적인 애플리케이션에 적용된다고 핸디는 전했다.

핸디에 따르면, 서버는 IBM의 파워VM 가상화 소프트웨어로 확장 가능한 가상화 환경을 제공하고, 기업이 x86 가상화 제품의 여러 복사본과 관련된 소프트웨어 라이선스 비용을 부담하지 않아도 된다고 한다.

"IBM의 기본 하드웨어와 가상화를 보면, 같은 스택에 대해서 IBM이 경쟁사보다 가격이 저렴하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라고 핸디는 덧붙였다.

IBM은 이미 파워 칩과 리눅스 소프트웨어에서 실행되는 미드레인지 파워 익스프레스 서버를 제공하고 있다. 그러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가 파워리눅스 서버에서 더 강력하게 짜여 있다고 이 회사는 밝혔다.

IBM은 파워리눅스 서버와 SAP 데이터베이스 소프트웨어를 결합한 패키지를 제공하고 있다. 이밖에 다른 제품 결합 패키지로는 파워리눅스에 인포스피어 빅인사이트(InfoSphere BigInsights)를 얹은 것으로 오는 6월 15일 공식 발표할 예정이다. 빅인사이트는 대규모 정형/비정형 데이터를 관리하고 분석하는 아파치 하둡과 함께 구현된다.

가상화와 빅 데이터는 특정 서버 환경의 핵심 요소로, IBM은 향후 파워리눅스 위에 클라우드같은 기업의 요구 사항을 실현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이 회사 파워리눅스 솔루션 담당 이사 마시 잠피는 전했다.

IBM 플렉스시스템 p24L 서버는 12 또는 16 파워7 프로세서 코어가 탑재된 2-소켓 서버며 통합된 하드웨어, 네트워킹, 스토리지 및 소프트웨어로 구축된다. 이번에 IBM이 발표한 또다른 서버는 표준 2-소켓 랙 서버에서 파생된 파워리눅스 7R2 서버다. 이 서버는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리눅스 및 수세 리눅스 엔터프라이즈 서버를 포함한 여러 리눅스 운영 체제를 지원하고 있다.

IBM의 파워 프로세서는 기업의 중요한 업무에 쓰이는 메인프레임으로 들어가지만, 새로운 결합 제품은 메인프레임보다 초기 비용을 낮췄다. 가트너에 따르면, 세 번째로 큰 서버 업체인 IBM의 지난해 4분기 서버 매출은 다소 줄어들었지만 하이엔드 파워 기반의 시스템 매출은 메인프레임의 수요에 힘입어 늘어났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