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CIO / 블록체인 / 신기술|미래

"2021년까지 기업용 블록체인 플랫폼 90% 교체 필요" 가트너 전망

2019.06.03 편집부  |  CIO KR
가트너가 블록체인 플랫폼에 대한 전망을 발표했다. 

가트너는 2021년까지 현재 구현된 기업용 블록체인 플랫폼의 90%를 18개월 이내에 교체해야 할 것으로 전망했다. 플랫폼의 안전과 경쟁력을 유지하고 노후화를 막기 위함이다.

가트너의 선임 리서치 디렉터인 아드리안 리는 “블록체인 플랫폼은 신흥 플랫폼으로, 현시점에서는 핵심 블록체인 기술의 일부 사례들과의 차별점이 거의 없다”라며, “많은 CIO가 블록체인을 비즈니스 목표 달성에 도움이 되는 기술로 생각하고 그 기능과 단기적 이익을 과대평가해서, 블록체인 플랫폼 업체나 서비스 제공업체가 제공하는 블록체인 플랫폼을 평가할 때 비현실적인 기대를 하는 경우가 많다”라고 말했다.

현재 블록체인 플랫폼 시장에는 세분화된 제품들이 많아서 종종 플랫폼 간 기능이 중복되며, 여러 플랫폼이 보완적인 방식으로 사용되고 있다. 이 때문에 IT 의사 결정권자들은 기술 선택에 어려움을 겪는다.

가트너는 블록체인 플랫폼 업체들이 일반적으로 고객의 사용 사례나 비즈니스 이익과 관련 없는 메시지를 사용하는데, 이는 기술 선택 어려움을 더욱 가중시킨다고 설명했다. 예를 들어, 블록체인과 관련해서 가장 많이 언급되는 용어는 거래(transactions)와 보안(security)으로, 이들은 블록체인 기술로 구현할 수 있는 기능이지만 고객들은 이러한 기능이 어떻게 구현되고, 기존 프로세스와 비교해서 블록체인이 어떤 이익을 제공할지 여전히 잘 알지 못한다고 덧붙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블록체인 기술에 대한 기업들의 관심은 증가하고 있으며, 새로운 업체들이 시장에 뛰어들면서 블록체인 플랫폼 업체의 수도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다. 

아드리안 리 선임 리서치 디렉터는 “제품 콘셉트 기능 구성, 핵심 애플리케이션 요구사항, 목표 시장 등에 대해 업계의 합의가 아직 이뤄지지 않았다”라며, “가트너는 향후 5년 간 시장을 장악하는 단일 블록체인 플랫폼이 나타나지 않을 것이라고 예상하지만, 멀티 플랫폼이 대안으로 떠오를 것”이라고 밝혔다.

가트너의 최신 전망에 따르면, 2025년까지 블록체인이 창출하는 비즈니스 가치는 1,760억 달러를 웃돌 것으로 예상되며, 2030년에는 3조 1,000억 달러를 넘어설 것으로 보인다. 

아드리안 리 선임 리서치 디렉터는 “제품 관리자들은 블록체인 플랫폼의 빠른 성장과 급속한 노후화에 대비해야 하며, 변화하는 경쟁 구도와 플랫폼의 통합에도 대응할 준비를 해야 한다”라며, “또한, 블록체인 플랫폼 시장에서 나타날 수 있는 초기 기술 및 기능의 실패에도 대비할 필요가 있다”라고 말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