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모바일 / 애플리케이션 / 운영체제

자바 협상에 대한 상세 내용, "기억나지 않습니다" 래리 페이지

2012.04.19 James Niccolai  |  IDG News Service
구글 CEO 래리 페이지는 화요일 구글 안드로이드에 대한 오라클의 소송에서 40분의 긴장된 질의 시간동안 배심원단에게 구글이 썬으로부터 자바 라이선스 협상을 시도한 것에 대해 조금도 기억나지 않는다고 말했다.
 
페이지는 미국 샌프란시스코 지방법원에서 배심원단에게 "나는 우리가 썬과 협상을 했을 때나 안했을 때의 일이 상세하게 기억이 나지 않는다. 오랜 시간이 지났다"라고 말했다.
 
페이지는 또한 구글 엔지니어 팀 린드홀름이 안드로이드 사용을 위해 자바 대체품이 있는 지 살피기 위해 요청한 이메일도 기억이 나지 않는다고 증언했다.
 
이 린드홀름으로부터 온 이메일은 구글이 안드로이드 사용을 위해 자바 라이선스 협상이 필요하다고 결론을 내렸다. 이 이메일은 이번 사건에서 중요한 증거로 보인다.
 
페이지는 이메일을 받았는지조차 기억이 나지 않는다고 법정에서 말했다.
 
구글 임원들은 구글에 대한 오라클의 소송 셋째날을 위해 준비하고 있다.
 
구글의 안드로이드 운영체제에서 오라클의 자바 특허권과 저작권을 침해했다고 고발한 오라클은 2020년 썬을 인수하면서 자바를 획득한 것이다. 구글은 라이선스를 요구하지 않는 자바의 일부를 사용해 안드로이드를 만들었으며, 어떤 불법행위도 하지 않았다고 부인했다.  
 
페이지는 이번 사례에서 오라클을 대표하는 유명 변호사인 데이비드 보이스로부터 받은 질의 가운데 몇 개에 대해 직접 대답하기를 꺼려했다. 윌리엄 알섭 판사는 "중요한 것은 당신이 대부분 질문에서 예 혹은 아니오로 답해라"고 페이지에게 말했다.
 
보이스는 페이지에게 "썬은 자바가 양립할 수 없는 버전으로 분열되지 않기를 원했다는 것을 알고 있었다면, 썬이 분열을 막기를 바라느냐"라고 물었다.
 
페이지는 "그것은 추측하기가 어렵다... 하지만 놀랍지는 않다"고 대답했다.
 
페이지는 또한 안드로이드가 2005년 구글에게 있어 중요했지만, 결정적인 것은 아니었다고 증언했다. 그리고 그는 엔지니어들이 다른 업체들의 것을 복제하는 행위를 금하는 정책을 갖고 있지 않다는 것을 인정했다.  
 
"나는 어떠한 정책도 알고 있지 않다. 우리의 비즈니스를 위해 지적 재산권을 보호하기 위해 많은 일을 한다고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구글 측 변호사 질의 시간에 페이지는 "안드로이드 개발에서 시간과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기 때문에 구글이 자바를 사용하기 원했다"고 말했다. "우리가 비즈니스 파트너십 관점에서 일하지 않았다면 우리는 우리만의 길을 갔을 것이다. 우리는 공개 자바 언어를 썼으며, 클린 룸에서 이행했다."
 
이 말의 의미는 썬의 코드를 보지 않고 남은 자바 컴포넌트로 개발했다는 것이다.
 
오라클은 특정한 다른 구글 문서들에 대해 페이지에게 질문하기 위해 그를 다시 증인으로 부르기를 원했지만, 수요일 판사는 그 문서들은 증거로서 채택되기에는 적절하지 않다고 판정했다. editor@itworld.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