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CIO / 경력관리 / 리더십|조직관리 / 비즈니스|경제 / 인문학|교양

지금 CEO는 CIO에게 무엇을 기대하나

2012.04.06 Kim S. Nash   |  CIO
신제품 개발에 IT를 활용하는 것으로는 부족하다. 이제 CIO들은 전체적인 신규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어 내는 사업가로 거듭나야 한다.

많은 CIO들이 새로운 방식으로 데이터를 분석하고 IT를 기반으로 한 신 제품 아이디어를 고안해 성과를 내고 있다. 휴즈 텔레매틱스(Hughes Telematics)는 메르세데스 벤츠용 IT기반 시스템을 만들었다. 총기류 제조사 테이저(Taser)는 경찰에 지급한 총기에서 모션, 동영상, 음성 데이터를 모아 클라우드에 증거 취합 웹사이트를 만들었다. 신제품 혁신은 CIO 업무의 중요한 부분이며, 몇몇 IT부서들은 회사의 새로운 수익 창출을 대한 책임을 안고 있다.

하지만 너무 불안해 할 필요는 없다. CIO의 다음 과제는 신규 비즈니스 모델일 것이다. IT를 활용한 새로운 제품이 더 이상은 없기 때문이다. MIT 슬론 매니지먼트 리뷰(MIT Sloan Management Review)에 따르면, CEO들은 완전히 새로운 운영 방식을 찾고 있다. MIT는 비즈니스 모델 혁신의 주요 사례로 애플이 만든 아이팟과 아이튠즈의 후속 개발을 강조했다.



MIT는 비즈니스 모델을 다음과 같이 정의했다.

"…고객, 협력사 및 공급사와 함께 사업을 수행하는 방법을 결정하는 서로 연결된 상호 의존적인 활동체계다. 즉, 비즈니스 모델은 특별한 일련의 활동의 말하며 당사자(회사 또는 제휴사)가 어떤 활동을 실행할 때, 시장의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연결된 활동 체계이자 이러한 활동들이 서로 어떻게 연결됐느냐 하는 것을 뜻한다."

슬론의 정의는 필자에게 CEO가 의도하는 것이 무엇이냐로 들린다. CEO들은 신규 비즈니스 모델이 기술 혁신과 구식의 비즈니스 프로세스 재설계를 조합하길 원할 것이다. 가령 홈 박스 오피스 사업에서 모바일 콘텐츠 사업으로 확대하는 것은 어떤가? 미국의 대형 약국 월그린(Walgreens)이 약국에서 생활용품 매장으로 변신했듯이 말이다.

링컨 트러스트(Lincoln Trust) CIO 헬렌 커즌은 필자에게 경제가 불안정할 때 고위 경영진들은 큰 변화에 대해 개방적이라고 말했다. "불황은 우리가 IT로 비즈니스를 수행하는 방식을 어떻게 변화시키는 지를 보여줄 수 있는 기회다. 나는 이제껏 내가 할 수 있었던 것보다 훨씬 더 많이 기술을 발전시킬 수 있는 기회를 가졌다"라고 그녀는 전했다.

실질적인 변화는 회사가 지금 당장 어떻게 일해야 하는지를 숙지하고 시장과 경제 동향을 분석할 능력을 이사회에 요구할 것이다. CIO들은 이 첫 번째 미션을 잘 수행해 입지를 다졌으니 이제 두 번째 미션에서 각자의 능력을 증명해 보이는 일만 남았다. CEO들은 CIO가 두 번째 미션을 잘 수행하길 고대하고 있다.

*Kim S. Nash는 CIO닷컴 기자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