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소비자IT / 인문학|교양

'그 때를 아시나요?' 이제는 사라진 테크 사운드 17선

2012.03.23 JR Raphael  |  ITWorld

기술이 빠르게 진화하는 가운데, 다양한 테크 사운드도 함께 명멸해가고 있다. 아래 17개의 소리 중 몇 개나 기억하고 있는가?

소리와 냄새는 인간의 향수를 자극하는 매개체다. 아주 작은 자극으로도 과거의 기억을 순식간에 떠올리게 한다. 기술의 등장과 소멸에 따라 우리 곁을 지나간 소리 20선을 정리해봤다. 앞으로는 듣기 힘들지만, 지난 세월 동안 우리와 함께 했던 소리들이다. 스피커를 켜고 옛 기억을 되살려보자.

1. 플로피 디스크 소음
5.25인치 디스크가 플로피 디스크 안에서 돌아가는, 그 친숙한 소리를 기억하는가? 오늘날에는 플래시 드라이브와 클라우드 컴퓨팅이 이를 대체하고 있다. 현재의 어린이들이 어른이 되는 시점에는 대부분 들어보지 못한 고대의 소리로 기록될 것이다.



2. 모뎀 사운드
01410 번호로 전화를 걸고 접속되기까지 흘러나오던 모뎀 사운드는, 디지털 세상으로는 진입을 알리는 상징적인 소리였다. 기성세대 다수에게는 게시판의 추억과 조금씩 선명해지던 이미지를 떠올리게 할 것이지만, 미래 세대에게는 그저 조악한 소음에 불과할 것이다.



3. 윈도우 세레나데
윈도우 3.1 시작과 동시에 흘러나오던 팡파레를 기억하는가? 윈도우 95의 시작음은 또 어떤가? 업무를 위해서건 게임을 위해서건 수백, 수천 번의 부팅을 해야했던 이들이라면 결코 잊을 수 없는 소리일 것이다.



4. 메일 도착음
오죽하면 맥 라이언이 주연한 같은 이름의 영화까지 나왔을까? AOL의 메일 도착음은 지난 90년 대 ‘유비쿼터스’에 근접한 소리였다. 인터넷 접속 서비스가 다양해진 현재로서는, 이렇듯 널리 익숙한 메일 도착음이 등장하기 어려울 것이다.



5. 노키아 부기
한 시대를 풍미했던 노키아 휴대폰에서 흘러나오던 소리다. 벨소리가 울리기 전 미리 이 소리가 흘러나왔다.



6. 통화 중 신호음
통화 중인 상대방에게 전화를 걸었을 때, 흘러나오던 소리다. 휴대폰 네트워크의 변화로 오늘 날에는 듣기 힘든 소리이기도 하다.



7. 도트 매트릭트 잼
오늘 날의 프린터는 그야말로 잘 동작한다. 그러나 선조들이 소리를 통해 드러냈던 존재감은 없는 듯 하다. 도트 매트릭스 프린터의 이 독특한 소리는 아직 카드 승인기와 같은 일부 기계에서 유사하게나마 들어볼 수 있다.



8. 슬라이드 프로젝터 셔플
지금은 현대화된 프로젝터에게 자리를 내줬지만, 과거에는 프리젠테이션, 교육을 위해 필름 프로젝터를 사용해야만 했다. 필름이 하나씩 넘어갈 때마다 들려오던 그 정겨운 기계음이라니…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