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이 자격을 갖췄다
컨설팅 기업 A4A(Agile for All)의 수석 겸 리더십 개발 코치 피터 그린은 팀 구성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한 영역(개발 또는 시험 등)의 전문가들이 단순히 스프린트로 협력한 후 다음 전문가팀에게 업무를 인계하는 대신에 다양한 분야의 근로자들이 모여 동시에 제품을 개발하는 교차 기능적 팀이 효과적이라는 설명이다.
.
그는 그 증거로 개발, 디자인, 시험, 통합 등 다양한 분야의 숙련된 근로자들로 구성된 팀을 만든 한 고객을 언급했다. 그 팀은 "훌륭한 제품 소유자도 있었다. 그는 영업쪽 사람으로 고객들이 원하는 것을 이해하고 팀과의 협력에 상당한 시간을 할애하는 사람이었다"라고 그린이 말했다.
그 결과, 팀은 협력하여 몇 주에 한 번씩 고객과 만나 피드백을 받고 본래 계획했던 6개월이 아닌 3개월 만에 고객의 모든 기대치를 충족하는 제품을 만들어냈다.
숙련된 애자일 리더들 또한 효과적인 팀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대럴 페르난데스는 "마음가짐부터 적응할 준비가 되어야 한다. 학습에 개방적이지 못하면 '웨자일'(wagile)로 끝나게 된다"라고 말했다. 그가 말하는 웨자일이란 전통적인 워터폴 활동과 애자일 사이의 혼란스러운 영역에 걸쳐 있는 제품 개발 방법이을 의미한다. 그는 2017년 수석 상무이사 겸 고객 서비스 기술 책임자로 풀서비스 금융 서비스 기업 TIAA에 합류했으며 소속 부서의 근로자 1,200명에게 애자일 활동을 적용하는 것이 임무를 수행했다.
이 교차기능팀들은 기술직원뿐만이 아니라 비즈니스측 근로자도 포함해야 가치를 극대화할 수 있다고 포괄적인 교육, 평가, 인증을 제공하는 ‘Scrum.org’의 CEO 데이브 웨스트가 말했다.
그는 "CIO 혼자서 할 수 있을까? IT 내부적으로는 가능할 수 있겠다. 하지만 비즈니스적 이점은 비즈니스 분야 전반에 걸쳐 적용될 때 가능하다. 비즈니스 부문이 참여하지 않으면 비즈니스적 가치를 극대화하는 것이 아니라 IT 조직의 가치를 극대화하는데 맞춰져 있기 때문에 절대로 제대로 할 수가 없다"라고 설명했다.
비즈니스 성과에 초점을 둔다
효과적인 팀은 기술적 자격 또는 프로젝트 중요 단계를 측정하는 지표가 아니라 정의된 비즈니스 결과를 추구한다는 진단도 있었다.
"모든 애자일팀 구성원이 비즈니스 목표에 집중해야 한다. 왜냐하면 더 큰 임무와 연계성을 확보하지 못하면 요건 목록을 살펴보고 실행할지라도 제품이 비즈니스 목표를 충족하지 못할 수 있기 때문이다"고 바스케즈 맥콜이 말했다.
페르난데스는 그 예로 자신의 팀이 최근 제공한 제품을 언급했다. 그에 따르면 TIAA의 목표 중 하나는 투자자의 연금 활용도를 높이는 것이다. 그러나 가입자들이 장기적인 투자에 대해 불안해한다는 사실을 파악하게 됐다고 전했다.
"어떻게 더 많은 사람들이 연금 보험을 활용하도록 할 수 있을까? 이와 같은 비즈니스 목표를 설정했다"라고 페르난데스가 말했다.
이런 비즈니스적 문제에 대한 답을 그의 부서의 애자일 팀들 중 하나에서 얻을 수 있었다. 해당 팀은 TIAA 고객들이 2년 동안 연금 보험을 시험해 보는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했다.
"그 팀은 고객 조사 과정에서 (가입자 고객들이) 그 이점을 파악하는데 충분한 시간이 필요하고 고객들이 영구적인 투자를 위한 결정을 위해 연금 보험을 2년 동안 경험해 보아야 한다는 사실을 발견했다"라고 페르난데스가 말했다.
페르난데스는 팀에게 비즈니스 집중적인 임무를 할당하는 것이 성공의 핵심이며 이를 통해 전통적인 프로젝트 관리 방법에서 사용된 시의적절성, 예산, 범위 지표 대신에 실질적인 비즈니스 가치의 측면에서 성공을 측정할 수 있는 성과를 얻었다고 말했다.
"최고의 애자일을 달성하려면 임무를 정의하고 측정할 수 있어야 한다"라고 페르난데스가 덧붙였다.
적절한 지원을 받는다
금융 서비스 기술 기업 피저브의 은행 솔루션 CIO 케이스 풀턴은 애자일을 프로세스가 아니라 마음가짐이 핵심이라고 말했다. 게다가 그는 고객의 필요에 귀를 기울이고 신속하게 대응하는데 집중하는 것이 전통적인 사고방식과 판이한 마음가짐이라고 말했다. "애자일의 핵심은 방향을 신속하게 바꿀 수 있는 능력이다"라고 그가 말했다.
하지만 이런 마음가짐 때문에 베테랑 직원들은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자신이 모든 것을 알 수 없다는 사실을 인정해야 하기 때문에 특히 그렇다. 또한 장기 프로젝트 개발 사이클이 종료되면 완성된 제품만 공유하는 대신에 애플리케이션 개발 중 고객과 불완전한 작업 결과를 공유하는 것에 대해 불편하다고 느낄 때가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