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데이터센터 / 비즈니스|경제 / 빅데이터 | 애널리틱스 / 클라우드

'빅 데이터를 클라우드에서' 구글, 빅쿼리 언급

2012.03.22 Joab Jackson  |  IDG News Service
구글이 뉴욕 기가옴(GigaOm) 데이터 컨퍼런스에서 자사의 데이터 분석 서비스에 대해 입을 열었다.

빅 데이터와 관련한 이야기 대부분은 분석 시스템이 인하우스(in-house), 즉 기업 내 소재한다고 상정하고 있다. 그러나 구글은 대용량 데이터를 클라우드에 저장하고 분석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다.

'빅쿼리'(BigQuery)라는 이름의 이 서비스는 기업이 별도의 인프라스트럭처를 구축하지 않고도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골자다.

구글의 제품 매니저 주-카이 퀙은 뉴욕에서 열리고 있는 기가옴 스트럭처 데이터 컨퍼런스에서 이같이 밝히며 "애플리케이션 개발과 데이터 공유를 서비스 형태로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에 따르면 구글은 현재 소수의 고객사를 대산으로 프리뷰 모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퀙은 이 서비스의 상용화 시점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구글은 자체 이용을 위해 데이터 분석 도구를 이미 개발했으며, 이를 활용한 쿼리 서비스를 상용화하는 것에 대해 검토해왔다. 퀙은 "웹을 인덱싱한다는 것은 빅 데이터와 관련한 문제다"라고 말하며 또 사용자들이 지메일과 같은 회사의 서비스를 어떻게 이용하는지에 대한 다량의 분석을 보유하고 있기도 하다고 전했다. 운영 데이터를 분석함으로써 어떤 기능이 제대로 동작하는지, 아니면 동작하지 않는지에 대한 정보를 감지할 수 있다는 이야기다.

그에 따르면 성공적인 분석을 위한 구글의 핵심 요소 중 하나는 생성한 데이터를 모두 저장하는 것이다. 퀙은 "잘게 나눠진 데이터(fine-grain data)가 핵심이다"라고 말했다. 많은 경우 구글 엔지니어들은 데이터 쿼리와 관련해 어떤 질문이 제기될지 알지 못한다. 핵심은 다양한 질문이다. 그는 "많은 질문을 빠르게 던져볼수록, 더욱 똑똑한 대답을 얻을 수 있다"라고 말했다.

구글 서비스 트라이얼 사용자들은 다양한 방식으로 이 서비스를 시험하고 있다. 고객사들은 일련의 데이터 세트를 업로드한 후 구글의 알고리즘과 쿼리 랭기지를 이용할 수 있다. 온라인 광고 기업들은 이 서비스를 이용해 고객들이 어떤 행동을 하는지, 그리고 그들의 광고가 얼마나 효과적인지에 대한 일련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있다. 한 호텔 기업은 데이터를 이용해 매출 데이터를 관리한다. 여러 서로 다른 금융 시스템으로부터 정보를 취합해 재정적 전망값을 만들어내는 용도다.

퀙은 빅 데이터 클라우드 모델이 다양한 장점을 제공한다고 강조했다. 그 중에서도 데이터 웨어하우스를 구축할 필요성을 제거해준다는 것이 가장 두드러진다며 퀙은 "설비는 우리가 전부 책임진다"라고 말했다.

그는 또 보안과 데이터 백업도 서비스에 포함돼 있다면서, 결과적으로 "통찰을 위한 시간을 감소시켜준다"라고 말했다.

구글 빅쿼리 이용사 중 하나는 프랑스에 소재한 '위 아 클라우드'다. 이 회사는 클라우드 서비스 형태의 BI 상품인 'Bime'을 공급하고 있다. 이는 BI 담당자가 없는 중소규모 기업을 위한 솔루션이다. 이 회사의 CEO이자 설립자인 레이첼 델라쿠어에 따르면, 회사는 고객들이 자기인식형 도구를 원하고 있다는 점을 파악해 빅쿼리를 고객들에게 재공급하고 있다. 델라쿠어는 구글의 요금제에 대해 공개할 수 없다면서도 '상당히 합리적인 수준'이라고 말했다.

델라쿠어는 "구글 빅쿼리는 역동적인 환경에서 설득력을 지닌다. 대용량 데이터 세트 상에서 거의 실시간으로 반응을 확인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