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CIO / 신기술|미래

교육기관 CIO가 알아야 할 최신 IT 트렌드 10가지

2019.03.28 Lilia Guan  |  CIO Australia
가트너가 고등교육 부문에서 CIO가 알아야 할 10가지 전략 기술을 선정해 발표했다. 소속 기관의 트랜스포메이션 활동을 지원하고 경쟁사와 차별화하기 위해 필수적이다.

© Getty Images Bank

가트너는 앞으로 교육 시장의 필수가 될 기술 4개를 꼽았다. 생애주기 CRM 플랫폼, 스마트 캠퍼스, 무선 프레젠테이션 기술, 경력 관리 소프트웨어 등이다. 또한, 고등 교육 관련 기업의 디지털 전략을 담당한 CIO가 혁신을 추진하는 특별팀을 만드는 동시에 기존 핵심 시스템도 잘 유지하는 이른바 '바이모달(bi-modal)' 방식의 혁신을 추구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또한 CIO는 검토하는 기술에 대해 단호해져야 한다. 그래야 파일럿의 무한 반복에 빠지지 않을 수 있다. 각 기술을 검토해 이에 대한 의사결정을 하는 명확한 절차와 일정을 가져야 한다고 가트너는 설명했다.

특히 중요한 것은 균형 잡힌 기술 프로젝트 포트폴리오를 만들어야 한다는 점이다. 이를 위해서는 여러 기술을 혼합해야 하며, 이를 통해 점진적으로 새로운 역량을 확보할 수 있다. 이때 필요한 것이 앞서 언급한 필수 기술 4가지다. 무선 프레젠테이션 기술 같은 새로운 능력을 도입하고 생애주기 CRM을 통해 기존 프로세스를 최적화할 수 있다. 또한, 디지털 크리덴셜 같은 기술을 이용해 조직을 변화시킬 수 있다. 

가트너가 선정한 고등교육 기관 CIO를 위한 전략적 기술 톱 10은 다음과 같다.

차세대 보안 및 리스크 관리
이 기술에 영향을 주는 요소는 전 세계적인 규제 컴플라이언스와 IoT 영역의 확대, SaaS 포트폴리오 확대 등 다양하다. 이러한 요소는 고등교육 기관에 보안과 리스트 문제에 대해 다차원적 전략을 통해 대응하도록 압박하고 있다고 가트너는 분석했다.

인공지능 대화형 인터페이스
인공지능 대화형 인터페이스는 일종의 CUI(conversational user interfaces)다. 사용자의 음성이나 자연어 입력을 통해 사용자와 기기 간에 상호작용한다. CUI는 사용자가 소프트웨어를 배우는 대신, 머신 인터페이스가 사용자가 원하는 것을 배워 처리하는 방식이다. 이를 통해 사용자의 기기 조작 시간을 줄이고 학생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 24/7 사용할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다.

스마트 캠퍼스
스마트 캠퍼스는 물리적 혹은 디지털 환경을 의미한다. 그 안에서 인간-기기가 상호작용하는 시스템을 통해 대학의 구성원이 더 몰입할 수 있고 자동화된 경험을 만들어 낸다. 스마트 캠퍼스 기술은 여전히 초기 단계지만 고등교육 기관 등 사이에서 점점 더 주목받고 있다.

예측적 분석
예측적 분석은 시계열 데이터에서 특정 패턴을 찾아낸 후 통계 혹은 머신러닝 기술을 이용해 추정된 결과치를 평가한다. 특정 과목에 대한 학생 수요를 계산하거나 낙제 혹은 자퇴, 전학 가능성이 있는 학생을 찾아내는 데도 사용할 수 있다.

넛지 기술
넛지(Nudge) 기술은 클라우드와 모바일, 소셜, 데이터 관련 기술의 모음이다. 학생과 교직원 등과 적시에 개인화된 소통을 통해 실시간 SMS, 수업 알림 등을 제공한다.
 
디지털 신원 기술
사기를 줄이는 전통적인 신원 증명이 자연스럽게 개선된 결과가 바로 디지털 증명이다. 블록체인과 데이터 암호화 같은 기술이 성숙하고 관련 전문 네트워크 사이트가 진화하면서 고등교육의 신원 증명 발급 절차를 바꿔놓고 있다. 이 기술을 이용하면 더 빠르고 자유롭게 신원을 확인하고 인증과 입시 업무를 강화할 수 있다고 가트너는 설명했다.

하이브리드 통합 플랫폼
교육 기관은 현재 클라우드 기반 기업용 애플리케이션을 활발하게 도입하고 있다. 그 결과 클라우드와 온프레미스 시스템의 하이브리드 포트폴리오 사례가 늘어나고 있다. 이러한 하이브리드 통합 방식의 복잡성은 교육 기관의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r)과 LMS(learning management system) 툴에 대한 수요로 이어지고 있다. HIP(hybrid integration platform)는 최적의 클라우드, 온프레미스 통합 방식을 활용한 것이 특징이다. 차세대 통합 인프라스트럭처의 표준 프레임워크로 급속히 자리 잡고 있다.

경력 관리 소프트웨어
교육 기관이 학생의 졸업 후 성과를 수치화할 수 있게 된 이후로 전 세계적으로 경력관리 소프트웨어의 중요성이 점점 더 커지고 있다.

학생 생애주기 CRM
학생 생애주기 CRM은 학생에 대한 전공 교육 과정 등 캠퍼스 전반에 걸친 360도 시각을 만들어준다. 대학 입학 전부터 시작해 예상, 지원, 입학, 졸업, 졸업 이후 상황까지 한눈에 볼 수 있다. 가트너에 따르면 기존까지 고등교육 기관이 도입한 CRM 대부분은 개별 부서의 기능적 요구에 따라 구축된 것이었다. 학생에 대한 단일 뷰는 전혀 지원하지 않았다.

무선 프레젠테이션 기술
이 기술을 이용하면 사용자가 컴퓨터나 모바일 기기 속 자료를 프로젝터 같은 유선 연결 없이 무선 네트워크를 사용해 스크린에 보여줄 수 있다. 최근 들어 고등교육 기관이 BYOD(bring your own device) 정책을 시행하고 태블릿 같은 모바일 기술 사용이 늘어나면서 무선 프레젠테이션 기술이 점점 더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