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검색|인터넷

영국 정부 서비스, 구글•아마존처럼 민첩하고 사용자 친화적으로

2012.03.15 Anh Nguyen  |  Computerworld
영국 정부가 주요 IT기업의 민첩하고 사용자 중심적인 서비스를 롤 모델로 삼고 있다.

영국 정부가 자국의 디지털 서비스를 구글과 아마존 같은 IT회사처럼 구축하고자 한다고 정부 디지털 서비스(GDS)가 밝혔다. GDS는 영국 내무부 내에 설치된 조직으로 영국 정부의 전자 행정 서비스 개혁을 책임지고 있다.

“우리는 구글과 아마존이 서비스를 만들었던 방식과 유사하게 GDS가 공공 서비스를 디지털화하기를 원했다”라고 내각의 GDS 부국장인 톰 루즈모어가 디지털 런던 컨퍼런스에서 밝혔다.

GDS는 이를 구현하기 위해 4가지 핵심 접근법을 찾아냈다. 첫째, 모든 것을 디지털화해서 제공하고 둘째, 민첩하고 사용자 중심적이야 하며 셋째 공개 데이터를 사용하고 넷째 이 데이터를 장려하는 것이다.

루즈모어는 민첩함에 대해 “GDS가 시민들의 요구 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하는 것을 의미한다”라고 말했다.

GDS에는 30명의 개발자로 된 팀이 있는데 이 팀이 정부 웹사이트를 개통하고 며칠 지나지 않아 모바일용 웹사이트 ‘GOV.UK’의 베타 버전을 만든 것이 민첩하게 대응한 대표적인 사례다.

"정부 웹사이트를 이용하는 사람들의 주요 피드백 중 20% 이상이 스마트폰 이용자들에서 나왔다”라고 루즈모어는 설명했다.

"정부 웹사이트를 개통하고 이틀이 후, 스마트폰용 웹사이트를 개발했다"라고 루즈모어는 덧붙였다.

“민첩성은 마음 가짐 이상이며 끊임없는 반복에 대한 것이다”라고 루즈모어는 강조했다. GDS는 예전에 사진 웹사이트인 플리커에서 반복 개발을 따라 하고자 했다.

"한 번 만들었다고 그것을 절대 고칠 수 없다는 생각은 버려야 한다. 제품이나 서비스에서 완성이란 없다"고 그는 말했다.

사용자의 시각에서 보면, 모든 기업에 이러한 개념은 동일하게 적용된다고 루즈모어는 전했다.

그는 영국 시민들이 개별 공공 기관을 거치지 않고 중앙 웹사이트를 통해 해당 지역 기관의 도로 정비 현황을 쉽게 알 수 있게 해주는 웹사이트 픽스마이스트리트닷컴(Fixmystreet.com)을 예로 들었다. 이 사이트의 성공으로 위원회는 내부 시스템과 사이트 통합을 고려하게 됐다.

“위원회가 단독으로 결정하지는 못했을 것이다. 위원회는 외부 사람으로 구성됐다. 일부 위원회 사람들이 ‘왜 우리가 픽스마이스트리트닷컴으로 CRM시스템을 갱신할 수 없느냐'고 말하고 있다"라고 루즈모어는 전했다.

한편, 내무부 장관 프란시스 모드는 정부가 공공 데이터를 공개해 시민들이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게 하겠다는 약속으로 인한 많은 공개 데이터 프로젝트를 높이 평가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