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애플리케이션 / 클라우드

SAP, 클라우드 버전 비즈니스원 출시한다

2012.03.07 Chris Kanaracus  |  IDG News Service
SAP가 자사 SMB용 ERP인 비즈니스원(Business One) 스위트를 클라우드와 호스팅 방식 등 다양한 버전으로 개발해 비즈니스원 온디맨드(Business One OnDemand) 등의  협력사들을 통해서 판매하겠다고 독일 하노버에서 열린 Cebit 컨퍼런스에서 밝혔다.

SAP가 말하는 멀티테넌시(Multitenancy)는 일반적으로 SaaS 업체가 사용하는 소프트웨어 아키텍처며, 어떤 점에서 여러 고객들이 애플리케이션의 동일한 인스턴스를 공유하지만, 기업 데이터는 각각 분리해 보관하는 방식이다. 이것은 전통적인 호스팅 방식의 운영비보다 저렴하며 한번에 여려 고객의 ERP를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SAP가 멀티테넌시를 클라우드 솔루션의 중요한 부분으로 인지하고 이를 구현한다는 것은 대단한 변화다"라고 콘스텔레이션 리서치의 CEO이자 애널리스트인 레이 왕은 전했다. 왕은 “고객들에게 가장 저렴 비용으로 ERP를 공급하고 혁신을 주도하는 가장 빠른 방법을 제공해야 진정한 멀티네넌시”라고 덧붙였다.

SAP 협력사들은 이미 호스팅 방식으로 비즈니스원을 판매하고 있다. 지난해 SAP는 비즈니스원을 호스팅해서 제공하는 기업들이 더 쉽게 클라우드 형태로 사용할 수 있도록 정책을 바꿨다. SAP는 성명서에 따르면, SAP는 협력사들이 비즈니스원을 온디맨드 방식의 사용료 지불 방식으로 판매하는 것을 장려하고 있다.

SAP 대변인 Angelika Pfahler에 따르면, 멀티테넌시 버전의 엔지니어링 작업이 마무리됐고 2분기에 협력사들이 이를 활용할 수 있게 된다. SAP는 우선 미국, 영국, 프랑스, 독일, 호주, 오스트리아, 브라질, 캐나다, 중국, 체코 공화국, 헝가리, 이탈리아, 멕시코, 네덜란드, 싱가포르, 남아프리카 공화국, 스페인, 스위스 등 18개국에 멀티테넌시 버전을 공급할 예정이다.

SAP의 인증을 받지 않은 유통사가 인증받은 회사와 계약을 맺을 수 있지만, SAP 인증을 받은 호스팅 업체는 애플리케이션을 직접 공급할 수 있다고 SAP는 전했다.

비즈니스원은 정품 라이선스를 구입하면, 전통적인 호스팅 서비스를 통해 온프리마이스 형태로 계속 사용할 수 있다.

SAP는 최근 중소기업을 겨냥한 비즈니스 바이디자인(Business ByDesign)의 클라우드 ERP 스위트 버전도 발표했다. SAP는 제조, 유통, 전문 서비스 기업을 위한 산업 특화 기능을 포함한 바이디자인 버전을 화요일에 발표했다.

성명서에 따르면, SAP 협력사들은 현재 바이디자인에 120개의 세부 업종 기능을 추가로 개발했다.

또한, SAP는 바이디자인과 HR시스템간의 긴밀한 통합을 중심으로 한 파일럿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SAP는 운영비, 회계, 영업 리드를 아이패드와 아이폰에서 관리하도록 바이디자인의 기능도 개선했다.

비즈니스 바이디자인과 비즈니스원 온디맨드의 고객들 가운데 중복될 가능성도 존재하지만, 업종 특화 기능에 대해 심화된 계층에서 큰 차별점이 있다. 비즈니스원 온디맨드는 시장에서 더 오래됐고 비즈니스 바이디자인은 협력사들이 업종 특화 기능을 개발했다는 데서 다르다.

현재 SAP의 비즈니스원 고객사는 1,000개를 넘어섰고 11개 국가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올해 5개 국가를 더 늘릴 계획이라고 SAP의 공동 CEO인 짐 해지먼 스나베가 세빗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밝혔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