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모바일 / 애플리케이션 / 운영체제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온 ARM' 정보 공개

2012.02.10 Tim Greene  |  Network World
윈도우 온 ARM(WOA)에 대한 빗장을 마이크로소프트가 해제했다. 마이크로소프트가 ARM 플랫폼용 윈도우에 대해 별도의 범주를 적용한 사례는 이번이 처음이다.

윈도우 8 개발 부문 책임자 스티븐 시노프스키는 "WOA는 윈도우 패밀리에 새로운 구성원이다. 윈도우 서버, 윈도우 임베디드, 윈도우 폰의 형제격인 셈"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윈도우 기초 상에서 작성된 WOA는 윈도우 8과 높은 수준의 공통 및 공유 코드를 보유하고 있다"라고 전했다.

시노프스키는 또 과거의 윈도우 개발 작업에서 보다 윈도우 8에서는 인텔 및 AMD와 더욱 긴밀한 공조작업을 진행했다고 전했다.

윈도우 블로그에 따르면 WOA는 ARM 기기상에서만 동착하며 윈도우 8 메트로 스타일로 작성된 애플리케이션만 지원한다. 또 엔비디아, 퀄컴, 텍사스 인스트루먼츠가 연말께 WOA에 등장 시기에 맞춰 선보일 하드웨어에서만 동작할 예정이다.

그렇다고 해서 WOA가 전통적인 윈도우 오피스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하지 않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오피스 15 워드, 엑셀, 파워포인트 원노트를 내장하고 있다. 이들 애플리케이션은 더 적은 전력을 소모하는 한편, 터치스크린 기능을 지원하도록 재작성된 것들이다. 기존 애플리케이션으로 작성된 파일과의 호환성도 갖추고 있다고 블로그는 전했다.

마이크로소프트 측은 이 밖에 WOA가 하드웨어와의 패키지 형태로만 판매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하드웨어들은 엔비디아, 텍사스 인스트루먼츠, 퀄컴의 SOC에 기반한 것들이다.

또 블로그에 따르면, WOA PC들은 완전히 꺼지는 않는 것을 기본으로 한다. 파워 버튼을 누르면, 스탠바이 모드로 진입하며 배터리가 소진되기까지 수 주일 이상 이 상태를 유지하게 된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전력이 들어오면 거의 즉각적으로 사용 가능한 상태가 된다고 설명했다.

시노프스키는 또 이들 하드웨어가 WOA 소프트웨어와 일체형이라고 전했다. 그는 "최종 사용자가 다른 운영체제를 설치하는 행위는 기술적으로 차단된다. 소비자들은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가 완전한 패키지를 이루는 제품을 구입하는 것이다. 서비스와 업데이트도 단일 파이프라인을 통해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 밖에 윈도우 8 컨슈머 프리뷰가 등장하는 2월 29일, 소수의 WOA 테스트 PC들도 함께 선보일 것이라는 소식도 전해졌다. ciokr@idg.co.kr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